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6) - 남편이 재물과 이성에 관심이 큰 신사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신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신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신금일간의 특성
신금은 뜨거운 불로써 제련, 가공된 작은 금석이라 내적으로 강인한 타입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정신력이 강해 냉정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근본이 음의 성향이라 온순하고 부더러운 면을 지닙니다. 신금은 보석이나 도구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섬세하고 깨끗합니다. 실제로 신금일간인 경우 미인이 많고, 피부도 깨끗하다고도 합니다. 섬세하고 예민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질투심이 강해 상대방을 의심하는 경향도 심한 편입니다. 하지만 동정심도 있고, 타인을 위해 선행를 베풀기도 잘합니다.

행동이 과격하고 날카로와 주변과 갈등과 마찰이 잦게 됩니다. 냉정하고 단호한 성정이라 살기를 띄는 경향도 강해 주변사람의 접근이 힘듭니다. 속으로 칼을 갈아도 밖으로 표출하지 않아, 다른사람이 알아차리기 힘든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3.일지가  정관이면
일지가 정관이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일정한 틀을 유지하려는 정관의 성정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면서 매사 침착하고 여유있는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보편적으로 현실에 만족하는 편으로 보수적 성향이 강하며, 변화를 꺼리는 타입으로 더러는 게으런 면모도 보입니다.

일지가 정관이면 배우자덕이 큰 명조로, 사회적으로도 인정을 받는 생활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다만, 부부간에도 언제나 도덕과 규율만 따지기 쉬워, 더러는 이벤트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사화에는 지장간에 정인인 무토, 겁재인 경금, 정관인 병화가 있습니다. 신금일간의 남편은 일지 사화로 사화의 지장간 중에 본기인 병화의 성정을 지닙니다. 남편인 병화는 일간 신금과 병신명암합의 관계라, 아내를 끔찍히도 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병화 남편은 겉으로는 아내인 일간 신금을 위하지만, 마음은 병화입장에서 편재인 지장간의 경금을 향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화남편은 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대단히 크다고 봅니다. 당연히 부부관계에 불화와 마찰이 따르기 쉽습니다.

참고로, 병화 남편이 병화입장에서 합을 하는 아내인 정재 신금을 두고, 편재인 경금금을 향하는 이유는 음권양권이론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비록, 병화 남편이 일간 신금과 명암합의 관계이기는 하지만, 일지 사화는 양권이고, 정화는 음권이라 은연 중에 갈등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일지가 같은 정관이지만, 같은 음권인 정해일주로 비교하여 드립니다.
같은 여명사주라고 보면, 일지 해수는 정화일간의 남편으로 역시 해수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임수와 일간 정화는 정임명암합의 관계입니다. 남편인 해수는 임수의 본성을 지닌 사람으로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크다고 봅니다. 

또한, 일간 정화와 일지 해수의 본기인 임수는 간지명암합을 하여, 아내와의 관계도 돈독하고,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일지 해수는 해수의 입장에서 식상인 임목을 향하게 되고, 식상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식상은 열심히 일하는 직업입니다. 

식상은 오행상으로도 목오행이라 아내를 위하는 일에만 전념하는남편일 수 있습니다. 일간 정화와 일지 해수는 같은 음권으로 불화와 갈등은 전혀 나타나지 않는 명조이고, 일지 지장간의 본기가 일간과 명암합을 하는 관계라 부부애도 남다르다고 볼 것입니다.


5.일지의 합으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사화는 사화의 입장에서 편재인 신금을 향하고, 수를 생성하여 관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남편 사화는 항시 편재를 향하기 때문에 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크게 나타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남편의 명조와 운에 따라 부부관계의 기복이 크고, 때에 따라서는 이별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링크]

양권 음권의 원리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