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팔자의 대운 정하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8. 27. 01:21


사주팔자의 대운 정하기


1.대운이란
사람이 태어난 달의 간지와 생일과 절기 사이의 날짜를 기본으로 산출한 운의 흐름을 대운이라 합니다. 대운은 크고 좋은 운이 아니라 10년을 주기로 새로운 운으로 바뀌는 것을 말하며, 사주원국과 더불어 길흉을 판단하는 기본요소가 됩니다.


2.대운의 순행과 역행
대운은 월주를 기본으로 하여, 순방향이나 역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남자의 경우 태어난 해의 천간이 양간이면 순행을 하고, 반대로 음간이면 역행을 합니다.
여자의 경우는 태어난 해의 천간이 음간이면 순행을 하고, 반대이면 역행을 하게 됩니다.
간단히 줄이면 [양남음녀는 순행을 하고, 음남 양녀는 역행을 한다]가 됩니다.


[예제명조]
위와 같은 명조가 있을 때 대운을 어떻게 정하는지 알아 봅니다.

1.
양남음녀는 순행을 한다고 했습니다. 즉, 남자의 명조에서 연간이 양간이거나, 여자의 명조에서 연간이 음간이면 순행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명조는 여자 사주로 연간이 을목이라 음간입니다. 따라서, 순행을 합니다. 여기서, 순행이란 갑->을->병->정 등, 우리가 아는 오행의 순서를 말합니다.

2.월지를 기준으로 적어 나가면 됩니다. 월지가 정미이므로 다음의 천간은 무토, 해수 다음의 지지는 자수입니다. 즉, 무자가 첫대운이 됩니다. , 다음은 무토 다음인 기토와 자수 다음인 축토가 되어 기축대운, 다음은 경인대운 순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기재한 대운의 흐름입니다.


3.행운수
행운수는 행운세수, 또는 대운수라고도 하며, 대운이 시작되는 시점의 나이를 숫자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대운은 이 행운수를 기본으로 하여 10년마다 바뀌게 됩니다. 예컨데, 어떤 사람의 행운수가 7 이라면 대운은 7살, 17살, 27살, 37살, 47살 등으로 10년의 주기를 두고 변경됩니다.

행운수는 위 그림에서 각 대운의 아래에 기재된 나이 부분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첫 대운이 몇살에 시작되는 지를 정하는 것이 행운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4.행운수 구하는 공식
이 부분은 다소 까다롭고, 틀리기도 쉬우니 만세력을 참조하시고, 참고삼아 [이렇게 정해지는구나]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먼저 며당 명주의 대운이 순행인지 역행인지 부터 먼저 알아야 합니다.
 양남음녀는 순행, 음남양녀는 역행이라고 했습니다.

.그 다음은 절기를 알아야 합니다.
 대운이 순행하는 경우는 자신의 생일로부터 다가올 절기까지의 날짜를 셉니다.
 반대로 대운이 역행하는 경우는 지나간 날짜 까지의 날짜를 셉니다.

..절기와 자신의 생일 사이의 날짜를 3으로 나눕니다.
  나머지가 1이면 버리고, 나머지가 2 이면 1을 나눈 몫에다 더해주면 됩니다.

.만약 출생일이 절기일인 경우는 0 으로 합니다.
.나눈 몫이 0 이면 몫을 1 로 합니다.
 따라서, 생일과 절기 사이의 날짜가 1일부터 4일까지라면 모두 대운수는 1이 됩니다.
 

5.대운수 구하기 예제
위 명조에서 행운수를 구해 보기로 합니다.
여자의 명조에서 연간이 을목이라 순행을합니다.
순행하는 명조에서는 생일로 부터 다가오는 절기까지의 날짜를 구하게 됩니다.
생일이 2015년 11월 30일이고, 다가오는 절기가 대설로 2015년 12월 7일입니다.
11월은 30일이 말일이라, 12월 날짜인 7일이 다가오는 절기와의 간격이 되는 날짜가 됩니다.
구해진 7일을 3으로 나누면 몫이 2이고 나머지가 1이 됩니다.
나머지가 1 이면 버리고, 몫인 2 만 취해 해운수로 하게 됩니다.

구해진 숫자를 첫대운부터 10년의 간격으로 적어주면, 바로 대운을 정하는 것은 끝나게 됩니다.

6.참고
세운이나 월운, 일진 등은 달력에 나와 있는 간지를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 하실 부분은 월운의 경우 절기가 지나야 달이 바뀐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즉, 음력으로 달이 바뀌어도 절기가 지나지 않으면 달이 바뀌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양력 2019년 8월의 달력입니다.

요행이 음력과 양력의 날짜가 똑같이 가는 달입니다. 
양력 8월1일이 음역으로 신미월(6월) 1일입니다. 그리고, 8일이 입추입니다. 음력 날짜는 6월 8일이지만, 간지는 신미월이 아닌, 임신월 초하루가 됩니다. 다소 혼선이 갈 수도 있으나, 절기가 바뀌어야 해도 바뀌고, 달도 바뀐다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