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 -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주팔자


1.원국의 음양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2.대립하는 두기운이 통관되는 오행이 없는 경우

3.오행이 편중되는 경우


[예제명조]

오년 오월에 태어난 병화는 양의 기운이 너무 강해, 한줄기 물기운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오화가 온다면, 심하게 편중된 사주가 됩니다. 이런 명조라면 읅은 타버리고, 물은 말라 버리고, 금은 녹아 내리기 마련입니다.


병화일간에게 흙은 식상이라 하는 일이나 사업이 제대로 풀리기 힘들고, 금은 재성이라 재물복이나 아내복은 없을 수 밖에 없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수는 관성이라 일정한 틀이나 제도에 안주하기 힘들어 직장도 변변치 못하고, 가정에 안주하기도 힘듭니다.

결론적으로 식상이나 재성, 관성과 인연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비겁이 태왕하니 고집불통에 자기주장은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게 됩니다. 화기운이 강해 성격은 불같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과 독선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운에서 관성인 임수가 오면 증발하기 쉽고, 재성인 경금이 오면 녹아 내리기 쉬워 직장운이나 재물운이 박하게 됩니다. 그러나, 병화를 설기하는 토와 금운이 동시에 오는 경우에는 재물운이 있는 명조가 돕니다. 당연히 운에 따른 영향이 대단히 큰 명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고전적으로 본다면, 염상격으로 불기운을 용희신으로 보기도 쉬우나,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해석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종격 등 특별격은 사주구성의 짜임새 정도로 이해하시고, 길흉의 판단으로 하시면 곤란합니다.


[예시명조]
참고로 이런 명조에서 일지에 오화 대신 진토가 오고 시간에 경금이 위치하면, 화생토, 토생금으로 유통이 되어 원만한 명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초년에는 부모덕이 부족하고 하는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는 일도, 재물도 잘 풀려나가 자수성가의 명조가  됩니다.
  

4.충극이 심하고 조후가 불순한 때
5.약한 일간이 용신의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
 
[예시명조]
인월은 초봄이라 인월의 강물인 임수일간은 얼거나 마를 염려가 없는 시기입니다. 임수일간은 식신과 정재가 안정된 명조로 임수일간이 결혼을 하게되면, 아내인 일지 오화와는 음양이 다르고, 본기인 정화와 임수가 간지암합을 하는 경우라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또한, 아내인 정재 오화와 동주하여 인연이 깊고, 아내인 오화는 남편인 임수를 하늘레 이고 있는 격이라 남편을 받들고 존경하며,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봅니다. 아내인 일지 오화는 남편인 임수의 보호를 받으며, 시모인 월지 인목의 생조를 받으니 고부간에 정도 크다고 봅니다.

[예시명조]
오뤌에 태어난 임수일간은 비록 강물이지만, 양기가 태왕한 계절이라 강바닥이 들어나기 쉽습니다. 더구나 일지까지 양의 기운이라 불기운이 태왕하여, 심히 불안정한 강물의 형태라 운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게 됩니다. 

임수일간은 지지에 나란히 두 여자를 정재로 두고 있는 격이라 부부간의 이별수도 따르기 쉽고,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는 명조입니다. 아내인 일지 오화의 입장에서 시모에 해당하는 월지가 비견이라 시모가 친구같기도 하지만, 만만한 사이라 고부갈등도 상존하게 되어 운에 따른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