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2) - 억부용신과 조후용신, 통관용신의 적용



1.용신의 적용
길운은 기본적으로 억부용신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겨울과 여름 태생의 경우는 조후를 확인해야 하고, 때에 따라서는 통관용신도 고려해야 합니다.


2.조후용신 예제

위 명조는 축월 축시에 태어난 을목일간입니다. 우선 격국부터 살펴보기로 합니다. 월지 축토의 지장간에서 본기인 기토, 중기인 신금, 여기인 계수중에서 천간에 투출한 것을 찾아 봅니다. 여기인 편인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였으니, 격국은 편인격으로 합니다.


이번에는 신강신약을 따져 봅니다. 일간 을목에 힘이 되는 세력은 일간과 같은 목오행인 비겁과, 생조해 주는 수오행인 인성이 세력이 됩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덕령은 30점, 덕지는 20점, 나머지는 모두 10점으로 봅니다. 그렇게보면 연간 10점, 연지 10점, 월간 10점으로 30점만 일간의 새력입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는 인성과 비겁이 용신후보라고 했습니다. 인성인 월간의 계수가 연간의 후원까지 받으니 힘도 있고, 일간 바로 옆에서 도우니 용신으로 아주 적합해 보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태어난 게절이 축월이면 소한 대한이 몰려있는 가장 추운 달입니다. 거기다 일간이 앉은자리가 축토라 꽁꽁 얼어붙은 땅입니다. 언땅위에 있는 화초에 도움을 준다고 물을 뿌리면 정말 얼어죽고 맙니다. 을목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물이 아니라 추위를 녹혀줄 불기운입니다.

결국, 용신은 화오행이고, 희신은 화오행을 도우는 목기운이 됩니다. 
이번에는 운에서 용신운인 화가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정화가 오면 연간의 임수가 정임합을 하게 되어 화기운이 용신으로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용신운인 병화가 오면 역시 연간의 임수가 병임충이 되어 용신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 명조에서는 화오행이 용신이기는 하지만, 운에서 온 경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희신운인 목기운을 좋은 운으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듯 용신이라도 원국의 구성에 따라 전혀 발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음을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3.통관용신 예제
위 명조는 임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경우입니다. 일지에 인성인 인목이 온다면 최상의 조합이 되어 천간임수와 갑목의 병임충은 해소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일지에 겁재인 오화가 온 경우를 상정해 보면, 천간은 병임충, 지지는 자오충이 되어 대단히 불안정한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당연히 을묘가 운으로 오면 최고의 길운이 됩니다. 천간은 천간대로, 지지는 지지대로 수생목, 목생화의 관계가 되어 정인운으로 통관용신운이 됩니다. 이렇듯 인성 길운이 오면, 학생은 학업에 전념하게 되고, 성인이면 부동산이나 자격증 취득 등, 문서운이나 이사운이 따르기도 합니다.

당연히 의식주도 안정되고 건강도 좋아지는 최고의 길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듯 월주와 일주를 통관시키는 운이 되지 못하는 경우는 정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상당히 불안정하고, 힘든 삶이 될 수도 있게 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