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3) - 신강, 신약에 따른 비겁운의 해석



1.신약사주의 비겁운 : 길운
1).특징
신약한 명조에서 비겁운이 오면 길신운이 됩니다. 당연히 모든 일에서 자신감이 생기고, 생활태도도 적극적이면서 긍정적인 면이 부각됩니다. 그러나, 운에서 오는 비겁이 원국의 다른 간지와 충으로 극파되거나, 합으로 오행이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2).영향받는 활동
비겁 길운에서는 결혼, 취직,사업의 개업이나 확장 등의 행운이 따릅니다. 아울러, 재물취득의 기회가 생기고, 가정적으로는 화목하고, 건강도 좋아진다고 봅니다.
 
3).에제명조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이 앉은자리 미토라, 신약한 사주이기 쉽습니다. 신약한 사주면 길신이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여기서는 좋은 기운인 갑목이 운으로 온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신약한 을목에게 원군인 갑목이 오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갑목이 일간에게 도움을 주기 보다는, 월간의 기토와 합을 하는 것이 우선이 됩니다. 비겁의 좋은 운이지만 갑목이 기토와 합을 하여 토의 기운을 생성하므로, 오히려 기신을 생성하는 운이 됩니다. 이렇듯 외관 상 좋은 운이라도, 타주의 간지와 충이되거나 합이 되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2.신강사주의 비겁운 : 흉운
1).특징
신강한 명조에서 비겁운이 오면 흉신운이 됩니다. 강한 일간에게 또다시 원군이 생기는 경우라, 주관이 너무 강해져 다른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당연히 무리한 사업투자나 확장 등으로 직업이나 가정이 불안정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부부간이나 주변 사람들과 갈등, 충돌이 나타나기 쉽고, 이로 인한 구설수가 따르거나 심한 금전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비겁 흉운이 오더라도 식상과 재성이 일지와 시주에 온전하게 자리하여 유통되면 흉의는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2).영향받는 활동
신강사주에서 비겁운이 오면, 재성이 심한 극을 받게 됩니다. 일간의 힘이 강해지면 육친으로는 처와 자식들에게 힘을 과시하는 경향이 생겨 심한 간섭이나 통제가 나타납니다. 재성의 손상으로 인한 금전문제가 따르게 되고, 남명의 경우는 아내와의 갈등, 여명의 경우는 고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나타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무리한 사업의 추진으로 인한 금전문제, 사업의 실패나 손재수, 부부간이나 주변사람들과의 불화나 갈등과 충돌, 의처증이나 의부증 증세를 보이기도 하고, 건강상으로도 문제가 노출됩니다.  
 
3).에제명조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입니다. 연간 병화와 월주 무술이 모두 원군이라,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격국은 월지 술토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로, 용희신은 금,수이고, 화,토가 기신인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기신운인 무토가 온 경우, 그 영향이 어떤지 살펴봅니다. 비록 무토 기신운이 오게 되어 강한 일간 이 더욱 강해지는 경우이지만, 일지 신금과 시주인 임수와 자수로 유통이 되어 오히려 더 강한 힘으로 사업이나 일을 추구하게 되어 흉의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강한 비겁으로 인해 재성은 크지는 않지만 손상이 따르게 됩니다. 결국, 다소간의 금전손실이나 부부간의 마찰은 따를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정도는 흉운의 특징으로 보기는 상당히 약한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