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5) - 신강, 신약에 따른 재성운의 해석



1.신강사주의 재성운 : 길운
1).특징
재성은 일이나 활동, 또는 베품에 대한 댓가나 보답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재성운이 오면 의식주에 필요한 재물을 취득함으로 인해, 가정에서는 화목한 분위기에 건강증진 등의 작용도 나타나게 됩니다. 

생활에 여유가 생기다 보니 주변 사람들의 인정도 받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국의 재성이 일지나 시지에 온전하게 작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재성운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에서 온 재성이 형, 충으로 극파되면 역시 효과가 없습니다. 

2).영향받는 활동
재성운이 오면 취직이나 승진 승급 등의 기회가 오게되고, 재물을 취득하여 가정적으로 화목하고 건강 증진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남명의 경우 재성운은 결혼운으로 연결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진월 무토일간의 정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관성인 목, 정재인 계수가 용희신으로 되어 있으나, 식상인 금오행도 길신입니다. 당연히 금오행 ,수오행을 용희신으로 해도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위 명조에서 보시면 월간 갑목이 연간 정화를 생조하는라 힘이 소진된 가운데, 일간과 연,월지의 토오행에 역극을 당해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일간 무토는 연지와 월지의 원군과 연간 정화의 생조까지 받아 힘이 막강합니다. 

일간의 힘이 막강하지만 식상인 일지 신금과 시주의 재성으로 유통이 잘 되어, 상당히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흉운만 아니면 항시 길운이라고 봐도 좋은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굳이 식상운이나 재성운이 큰 의미가 없는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흉운은 일간 무토나 식상인 신금, 재성인 시간의 계수가 극파당하는 경우가 되지만, 시간의 계수는 일간과 무계합을 이루는 관계라 운에 따른 손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봅니다. 강한 갑목이 운에서 오면 무토가 다소 약해질 수도 있지만, 이는 재물취득 후에 오는 명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지 신금의 경우는 인목이 운에서 오게되면 인신충으로 인해 하는 일이나 사업에서 부진할 수 있는 우려도 있으나, 시지 해수가 인해합으로 막아주게 되어 역시 손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의 경우는 흉운의 의미가 없는 명조입니다, 마찬가지로 식상이나 재성이 길운의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2.신약사주의 재성운 : 흉운
1).특징
신약한 일간이 재성운을 맞으면 인성은 극파되어 의식주의 불안이나 체면손상, 명예실추 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재성으로 인해 비겁은 무력해지게 되어 자신감을 상실하기 쉽고, 원칙이나 소신이 부족한 행동과 태도를 나타내기 쉽습니다.

학생의 경우 학업을 위해서는 정해진 제도와 틀을 의미하는 관성과 학업을 의미하는 인성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약한 명조에서 재성운이 오게되면, 재물이나 이성문제로 학업의 중단사태가 오기도 합니다.

성인의 경우는 사업의 부진, 명예실추, 의식주의 불안 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일간의 힘이 미약한데 재성이 운에서 오게 되니 무리한 재물을 탐닉하게 되어 천박해지기도 쉽습니다. 당연히 가정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어려움이 따르고, 건강에도 이상신호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비겁이 튼실하고, 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에서는 길운의 의미가 강합니다.


2).영향받는 활동
ㅈ재성 흉운에서는 학업중단, 직장의 퇴직이나 손재수, 의식주 불안 등이 따르기 쉽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커지고, 여명의 경우는 고부갈등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당연히 구설수도 따르기 쉽고, 건강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입니다. 월지 진토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된 오행이 없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보아 겁재격으로 합니다. 일간 기토에게 힘이 되는 세력은 오직 월지 진토밖에 없어 득령을 하고도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되지만, 인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부덕이 비겁인 토오행을 용신으로, 인성인 화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신약한 일간이 재성에 둘러쌓여 떠내려가는 흙신세로 보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재성운이 오게 되면 일간은 완전히 물에 휩쓸리는 신세이기 쉽습니다. 당연히 재성으로 인해 극도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