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분석(7) - 신강, 신약에 따른 인성운의 해석




1.신강사주의 인성운 : 흉운
1).특징
신강한 명조에서 인성은 일간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인성운이 오게 되면 식상은 극파되기 쉽고, 재성과는 충이나 극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추진하던 일이나 사업은 부진하거나 부침이 따르기 쉽고, 금전적으로 어려움도 생기게 됩니다.

신강한 일간에게 다시 힘을 더하는 경우라 일간은 자기 본위적이고 외골수적이며, 비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크게 됩니다. 


2).영향받는 활동
식상이 극파되면 사업은 부진하거나 중단되기 쉽고, 금전적으로 어려움이 가중되어 부도나 파산이 따르기 쉽습니다. 재성이 충이나 극으로 무력해지면 부부간에 갈등이나 충돌로 불화가 잦게 되고, 고부간에도 갈등이 커지게 됩니다.

아울러, 강한 인성으로 인해 우울증 등의 건강문제가 따르기도 하고, 직장에서도 좌천이나 명퇴 등이 생길 수 있고, 추진하던 일은 중단위기를 맞을 수 있습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정인격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일간은 당연히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다시 인성운이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편인인 계수가 오계되면 식신인 시간의 계수와는 정계충이 되어 식상인 정화는 꺼지는 결과가 생깁니다.


식상이 본연의 역할울 하기 힘드니 사업이나 추진하던 일에서는 중단과 부침이 따르게 되고, 심하면 사업을 접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정인인 임수가 온 경우는 어떨까요?  운에서 온 임수는 시간의 정화와 정임합을 이루어 목기운을 생성합니다. 

당연히 강한 일간에게 비겁의 기운이 생기니, 고집만 더 강해져 융통성은 없어지게 되고, 식신이 합으로 사라지는 경우라 당연히 사업은 중단사태가 올 것으로 봅니다.


2.신약사주의 인성운 : 길운
1).특징
신약한 일간에게 힘이 되는 인성운은 당연히 길운이 됩니다. 인성길운을 맞으면 일간은 의식주가 풍부해져 생활에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인성길운이 되면 학생은 학업에 정진할 수 있고, 부부간이나 고부간에도 화목하여 화기애애한 가정이 됩니다.

당연히 명예도 회복되고, 건강도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인성운은 문서운이라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기쁨이 따르게 되어 개업이나 이사운 등도 오게 됩니다. 그러나, 원국에서 인성이 이미 그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길운으로서의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인성운이 길운으로서 작용하려면 타 간지와 합이나 충으로 극파되지 않아야 본연의 길운이 됩니다.
 

2).영향받는 활동
인성길운이 되면 학업에 정진할 수 잇고, 합격이나 취직 등의 기쁨이 따르며, 직장인들은 승진이나 영전의 운이 되기도 합니다. 문서운이라 부동산을 취득해 이사운이나 개업운이 되기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양중의 영인 병화일간이 식신과 상관을 향하고 싶으나 힘이 부족합니다. 그러한 일간에게 인성운이 오면 일간은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강한 지원군으로 인해 식상과 재성을 취하는 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위 명조에서 편재인 시지 신금은 일간과 바로 옆에 위치하지 못해, 다소간의 손재수는 따르는 명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