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법(2) - 이상적인 부부의 궁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18. 12:55

궁합법(2) - 이상적인 부부의 궁합



1.일간과 배우자 위치
사주에서 음양이 조화되는 남명에서의 정재나 여명에서 정관이라도 배우자 자리에 위치하면서 일간과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부부간에 인연과 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2.일간의 이성상 판단
양일간이면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경우는 음일간으로 가정적이고 연하의 이성에 관심과 호감을 느끼게 됩니다. 

음일간의 신약한 명조의 경우는 모친처럼 챙겨주고 보살펴 주면서 이해심이 깊고, 배려심이 강한 연상의 배우자가 이상형이 되기도 합니다.

조열한 명조의 경우 음월 태생의 한습한 명조를 가진 배우자가 이상형이 되고, 한습한 명조의 경우는 반대로 양월태생의 다소 조열한 상대가 궁합에 맞는다고 봅니다. 좀 더 세부적인 부분은 이전에 학습한 남자나 여자으 이성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건명의 재성분석
사주 원국에 나타난 배우자성인 재성이나 관성의 주변상황을 살펴, 그 배우자의 마음과 이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그러한 배우자가 자신인 일간의 이성상과 부합하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위 명조는 워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입니다. 비견격의 신강한 명조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면 일간은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게 됩니다. 식상을 향하는 일간은 책임감이 강하고, 자신이 모든 면을 통활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당연히 자신이 가장역할, 남편역할을 다하기를 바라게 되고, 아내는 일간인 병화남편을 믿고 의지하면서 따라주기를 바라게 됩니다. 따라서, 아내는 가정적이고 다소 고분고분한 연하의 여자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아내의 별인 재성을 분석해 봅니다. 일지 신금은 지장간에 무토와 임수 경금이 위치합니다. 아내인 정재, 시간의 계수 의 입장에서 보면, 일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정관인 무토가 천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이 됩니다. 

정관인 여성은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다소 보수적이면서 남편을 존경하는 타입입니다. 따라서, 정재인 시간의 계수는 일간 무토가 바라는 이상형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시간의 계수는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 무토와 합을 하는 관계라 남편과의 인연과 정이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아내 본인의 명조 분석
사주 당사자의 명조에서 배우자에 대한 이상형과 재성을 분석한 다음 , 배우자가 될 당사자의 사주를 분석해야 합니다. 아래는 위 3번 무토일간의 배우자가 될 여성의 명조라고 가정을 하고 분석해 봅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 남성의 아내가 될 여성의 사주입니다.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비견격 신강한 명조입니다. 초봄에 태어난 갑목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갑목 본연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더구나 일지에 상관인 오화가 있으니, 당연히 식상을 향하게 되어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따라서,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상황이라, 이 여성은 무토일간의 명조에서 나온 아내의 명이 아닌 경우가 됩니다. 


이런 두사람이 맺어지게 되는 경우는, 운에서 수운이 오는 경우가 됩니다. 수운은 무토남성에게는 토극수로 재성운이 되고, 경금 여성애는 금생수로 출산운이 되어 결혼운이 됩니다.  


임수운이 지나고 갑목운이 되면 무토 남자에게는 원국에 없는 관성이 운에서 오게 되어 심한 압박을 느끼게 되고, 경금 여성에게는 일간과 충이 되는 운이 됩니다. 부부간에 모두 운에서 압박을 느끼는 경우라 파경을 맞게 된다고 봅니다.

다음 회차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