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1) -외격, 특별격의 분류와 종격사주


1.격국이란?
격국에는 사주팔자의 구성으로 나누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인 명조인 십성격과 특별격으로 나뉩니다. 사주의 분포로는 일반 십성격에 해당하는 경우가 90%이상이 되고, 외격이나 특별격으로 분류되는 명조가 약간 존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격국용신
격국용신은 사주의 구성에 따라 격국을 정한 다음, 그 격국에 따라 용신을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십성격의 경우 용신이 자기이치에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원국분석이 용이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원국의 구성과 길흉은 연관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격국용신으로 길흉을 판단하는 것은 대단히 큰 오류를 범할 수 잇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본 장은 고전에서 나온 격국용신의 이론으로, 고잔적으로는 이렇게도 해석했구나 정도로 이해하셔야 하며, 격국에 따른 용신으로 운명을 논하는 것은 지극히 위험합니다.


3.종격사주
명리학에서는 일간의 힘이 부족하면 힘을 도와주고,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하면 그 힘을 덜어주어 일간의 힘을 귢ㅇ있게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이 용신입니다. 그러나, 오행이 지나치게 편중되어 일간에게 돔ㅇㅁ을 주거나 슬기할 만한 여건도 되지 못하는 명조를 종격사주라고 합니다.

1).종아격
사주의 대부분이 식상으로 이루어져 허약한 일간이 식상을 따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종아격은 사주의 대부분이 식상과 재성으로 이루어지면서 재성을 극하는 인성 수기운이 있으면 파격으로 봅니다. 식상이 용신이 되고 식상을 식상과 상생관계에 있는 재성이 희신이 됩니다. 




우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원국전체가 식신과 상관인 불기운으로 가득합니다. 유일한 일간의 세력인 시지 인목도 일지 오화와 인오술 반합을 이루어 역시 불기운으로 변합니다. 힘없는 일간이 식상을 추종하면서 살아가는 명조라 하여 종아격으로 부릅니다.


2).종재격
사주의 대부분이 재성으로 이루어져, 허약한 일간이 재성을 추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성을 따르는 명조라 고전적 해석에 의하면 재물복과 처덕이 있는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재성이 용신이 됩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종재격인 남명사주입니다. 


3).종살격
사주의 대붑분이 관성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하며, 허약한 일간이 살기 위해 강한 관성을 추종한다하여 종관살격이라고도 합니다. 관성이 용신이 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남명 사주로 사주 원국의 대부분이 관성인 수기운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4).종세격
일간의 힘이 허약해 종할 수 밖에 없는 명조에서 식상, 재성, 관성의 힘이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그 중 가장 강한 세력을 따르는 것을 종세격이라 합니다. 종세격은  주변을 배려하는 이해심이 강한 편이며 착실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구하거나 협력 또는 동업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종세격은 의지력이 강하지 못하여 주변의 눈치를 보거나 의지하려는 경향도 강하고, 위급한 상황에서 대처 능력이 부족합니다. 용신은 가장 강한 세력이나 통관의 의미를 갖는 재성이 용신이 되고 재성을 생하는 식상이 희신이 됩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이나 원국에서 인성이나 비겁이 전혀 없어 의지처가 전혀없는 명조입니다. 이런명조는 강한 세력을 추종하는 종격사주이지만, 특정한 세력으로 규정되지 않고 식상과 재성, 관성이 고루 분포된 명조입니다.
 

5).종왕격
사주의 대부분을 비겁과 인성으로 이루어진 명조에서 비겁의 비중이 큰 명조를 종왕격이라 합니다. 
종왕격은 일간을 극하는 관성이 없어야 하며, 일간 자신이 용신입니다. 종왕격은 비겁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경우라 판단력과 결단력 추진력은 강하나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대인관계에서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봅니다.

명조의 대부분이 비겁과 인성인 통오행과 화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월간에 정관인 을목이 잇으니 토기운에 묻혀 거의 제거된 형태입니다.


6).종강격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인성의 힘이 더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인성이 강한 경우라  
인성과 비겁이 용희신입니다.

인성인 목기운과 비겁인 화기운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시간의 경금은 강한 일주로 힘을 쓰디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인성과 비겁이 강한 가운데 인성인 목기운이 장한 명조라 종강격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