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2) - 외격, 특별격의 일행득기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23. 17:19

격국용신(2) - 외격, 특별격의 일행득기격



1.일행득기격
일행득기격은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를 말합니다. 일간을 중심으로 한가지 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라 비견과 겁재로만 이루어져, 종왕격의 일종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2.곡직격
곡직격은 일간을 포함해 사주의 대부분이 목기운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금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곡직격은 성품이 인자하며 학문에 조예가 깊다고 봅니다. 곡직격은 목오행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라 목오행과 관련이 깊은 교육이나 사회사업 등이 어울립니다.

일간과 같은 오행인 목기운이 용신입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사주전체가 거의 목기운으로 이루어지고, 목기운을 극하는 금오행이 없어 곡직격이 성립됩니다.



3.염상격
사주의 대부분이 화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수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염상격은 불로써 이루어진 사주라 자신을 들어내기를 좋아하고, 예의를 중시합니다. 불의에 저항하는 의협심이 강하나 충동적이고 성정이 급해 심리적 변화가 잦은 단점도 있습니다.   

일간의 오행인 화기운이 용신입니다.



4.종혁격
사주의 대부분이 금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화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관의 성향을 지니게 되어 외모가 우람하고 강하게 느껴지며, 의협심도 강해 의리를 중시여기고, 강직한 성품을 지니게 되나 매정하다는 소리도 많이 듣습니다.

자신만의 기준이 강해 독선적이고 타협을 모르는 고집이 있어 주변에 적도 많게 됩니다. 종혁격인 사람들은 강인한 일에 속하는 경찰이나 검찰, 군인 법관 등의 일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금기운이 용신입니다.



5.가색격
사주의 대부분이 토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목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가색격 명조인 사람은 인품이 좋아 부귀와 장수를 누린다고 봅니다. 하지만, 땅 자체가 그 속을 알 수 없듯이내면에 비밀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가색격인 사람들은 종교나 부동산 등, 땅이나 흙과 관련된 일이 적성이 맞을 수 있습니다.

토기운이 용신입니다.


6.윤하격
사주의 대부분이 수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수기운을 극하는 토기운이 없어야 합니다. 항시 멈추지 못하고 어디론가 움직여야 하며, 지혜롭고 총명하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윤하격은 외모는 예쁘나 정이 부족하거나 덕은 모자란다고 봅니다.

수의 기운 자체는 도화에 속해 호색적인 면모를 가지게 되고, 남을 비방하거나 모함하기도 합니다. 
수기운이 용신입니다.

시간에 위치한 인성 경금을 제외하면 사주 전체가 물바다입니다. 얼어붙은 사주라 조후에 신경이 가는 명조일수도 있지만, 윤하격은 민원에 관련된일이나 수산업 또는 유통업 등, 물과 관련된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