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2) - 내향적 남자의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26. 02:58

길흉판단(2) - 내향적 남자의 사주팔자

 

 

1.내향적 남자의 특징

내향적 남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말과 행동이 비교적 차분하며, 말수도 비교적 적은 편에 속합니다. 자신이 속한 공간이나 제도내에서 맡은바 책무를 다하는 타입으로 교육이나 출판, 연구, 기획 등의 업무에 잘 적응하며, 만족도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내향적 남성의 경우는 비교적 상냥하고 눈치가 빠른 여성으로, 남편의 뜻과 마음을 이해해 줄 수 있는 포용성 있는 여성과 좋은 궁합이 됩니다.

 

 

2.내향적 남자의 사주적 특징

음월태생의 신약한 음일간 태생으로, 관성과 인성을 향하는 명조가 음적 성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경금과 임수는 양간이지만, 근본이 음이라 음의 성정이 강하다고 봅니다. 음월은 신, 유, 술, 해, 자, 축월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3.예시명조

자월 축일 자시에 태어난 명조로 음기가 태왕한 겁재격 명조입니다. 일간 계수의 세력이 강하니 설기하는 십성인 식상인 목, 재성인 화, 관성인 토기운이 용신후보가 됩니다. 재성인 화오행은 원국에 없고, 토오행은 연지와 일지 축토가 있으나, 자축합의 관계로 관성역할이 불가합니다.

 

연지, 일지 축토는 월지와 시지의 자수와 자축합을 하는 관계로 얼음으로 바뀐 것으로 봅니다. 통상, 명일학에서 자축은 합으로만 아시지만, 이렇듯 주변에 수기운이 강한 자축합은  토가 아닌 수기운으로 바뀐다고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목, 희신은 화오행으로 합니다.

 

추운계절에 태어난 계수가 앉은자리도 언땅이라 불기운인 화오행과 땔깜역할인 목기운이 시급하나, 원국에 없거나 역할이 어려운 경우라, 일간은 목, 화오행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직업적으로도 목, 화오행의 업종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양의 기운인 목오행인 식신이 원국에서 큰 역할을 기대할 수 없고, 화오행인 재성이 없기 때문에 대단히 음적인 성향의 남자로 양적 성향의 여성과 좋은 궁합이 됩니다. 양적 성향의 여성은 보편적으로 화술이 탁월하고 상냥하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편으로, 가정의 주도권을 가지는 여성일 수 있습니다.

 

 

4.길운

위 명조의 경우 수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관계로 식상인 목, 재성인 화, 관성인 토운이 길운이 됩니다. 그러나, 대운이 수 -> 금운으로 흘러 젊은 날들은 상당히 어려운 고비가 많을 수 있습니다. 47세 기미대운 부터 용신운으로 흘러 중년기 이후부터는 다소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명조상으로 일주가 안정되면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이 크고, 연월주가 안정되면 부모덕이 있는 명조로 유복한 유년기를 보낸 것으로 봅니다. 아울러, 시주가 안정되면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노후가 안정되고, 자식덕이 크다고 봅니다.

 

참고로 운의 흐름이 좋은 경우는 육친에 대한 인연이나 덕 보다는, 좀더 넓은 사회생활에서 인덕이 많은 경우로 보기도 합니다.

 

 

5.흉운

흉운은 원국에 태왕한 수기운과 수기운을 생조하는 금기운이 흉운이 됩니다. 한습한 명조가 금,수 흉운을 맞으면 원국은 더욱 한습하게 되어, 각종 흉사가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금, 수운으로 제거되는 목, 화에 해당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목기운은 상관운으로 남자의 경우 사업상 문제가 생기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자식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화오행은 재성으로 남명의 경우는 재물적으로 어려운 시기가 되거나 아내가 병약해 어려움을 겪거나 이별수가 따르는 등, 처와의 문제도 생긴다고 봅니다.

 

참고로 병저년이나 정해년 병신년 등은 천간이 길신운에 속하나 뿌리없는 화운이 단독으로 들어오는 경우라, 강한 원국의 수기운으로 불기운 이 꺼질 수 있어 해당 십성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계수일간에게 화기운은 재성이니, 재물이나 아내로 인한 문제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