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석(1) - 충의 종류와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0. 10. 09:53

 

원국해석(1) - 충의 종류와 해석

 

 

1.충의 의미 

충은 상극작용을 말하며, 칠살의 기운으로 보기도 합니다.

천간의 충은 정신적인 갈등관계를 나타내고, 지지의 충은 현실적인 삶의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충은 나란히 하는 궁위간 갈등관계를 나타내고, 떨어진 궁위간 충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2.충의 해석 

1).궁위에 따른 충

.사주의 해석은 일간의 운세를 판단하는 것으로, 일간이 포함되지 않는 충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연주와 월주의 충 - 조부모와 부모의 갈등관계로, 유년기가 다소 힘들수 있습니다.

.월주와 일주의 충 - 부모와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시주와 일주와의 충 -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2).십신에 따른 충

원국의 비견은 형제자매나 경쟁자일 수 있지만, 자기자신일 수도 있습니다.

 

비견과 편재가 충이면 

- 자기자신이 재물인 재성을 충하는 경우라 손재수가 심해 빈천하기 십습니다.

 

편관이 일간을 충하면 

-직업이나 직장운이 박하고, 직업의 이동변동이 심합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복이 박하다고 판단합니다.

 

 

3.충의 종류에 따른 해석 

 

1).역마충 - 인신충, 사해충 

.역마충은 분주하고 바쁘게 움지이지만, 실속이 없습니다.

.역마충이 흉하면 

 교통사고나 관재구설수가 따르고, 해당 오행에 따른 건강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역마충이 길하면 

 무역이나 운수업에서 대성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인신충이면 

 인목과 신금에 해당하는 장기인 간과 폐의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또한, 인신충은 역마충으로 각종 교통사고 등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남명사주로, 관성인 월지 해수와 비겁인 일지 사화가 충극을 이루는 것입니다. 일지 사화는 비겁으로 정화일간에게는 배우자일 수도 있지만, 본인 자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비겁과 관성의 충으로 관이 꺠지는 경우라 직장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또한, 월지와 일지의 충이라 아내와 모친의 고부갈동도 상존하는 명이라 가정이 불안하고 처덕이 없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해충은 역마충이라 항공기나 선박, 또는 자동차 드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도 따르게 됩니다.

 

화오행과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심장계통, 혈압 등, 화오행에 관련된 질병과 간, 담 등 목오행에 관련된 질병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2).도화충 - 자오충, 묘유충

도화충은 주색이나 도박 등에 빠지게 됩니다. 직업적으로나 가정적으로 문제가 되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커져, 궁극적으로는 이별수를 맞기도 합니다. 

 

자오충- 식상과 관성의 충

식상은 추진하는 일에 해당하고, 관성은 직업이나 직장을 의미합니다. 일과 직장이 충이되니 당연히 하는 일에서 문제가 따르고, 직장에서는 퇴출의 길을 걷게 됩니다. 수오행과 화오행의 충이라, 수가 관장하는 신장이나 방광, 화가 관장하는 심장이나 혈압계통의 질환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배우자궁인 일지와 모친궁인 월지가 충이라 고부간에 갈등이 상존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부부간의 갈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가정적으로도 문제가 되어, 부부간의 별거나 이별수도 따를수 있다고 봅니다.

 

묘유충 - 인성과 재성의 충

인성은 자존심이나 명예에 해당하고, 재성은 돈이나 재물에 해당합니다, 결국, 명에도 손상당하고 재물도 꺠지는 경우라 천박하게 살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또한, 목과 금의 충이라 간장계통이나 신경계통에 질환이 오기 쉽다고 봅니다.

 

육친적으로 모친인 인성은 아내궁에 위치하고, 아내인 제성은 모친궁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충이됩니다. 이런 경우는 고부간의 갈등이 굉장히 큰 경우로 봅니다. 당연히 부부간에도 문제와 갈등이 큰 명조일 수 잇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간에 계수가 온다면, 천간도 역시 정계충이 됩니다. 천간이 충이되면 정신적으로 상당히 갈등이 큰 경우가 됩니다. 또한, 부모궁과 일주가 충이되는 경우라 부모와 는 인연도 부족하고 정도 없습니다. 당연히 부모와 갈등이 많은 경우로, 불효하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또한, 편관과 일간이 충이 되는 경우입니다. 편관은 직장이나 직업으로 직장에서 갈등과 문제가 따를 수 있어,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 편관은 남편에 해당하여 남편복이 박하고, 남편으로 인해 심한 피해의식도 생길 수있습니다.

 

 

3).화개충 - 진술충, 축미충

화개충은 예술적 재능을 발휘하기 힘들고, 학업의 중단사태가 오기도 합니다. 일지와 월지가 충이면 부모와의 인연이 부족합니다. 일지가 시지와 충이면 자식과 인연이나 정이 부족하고, 시기적으로는 노년의 삶이 쓸쓸하고 고독하기 쉬워, 철저한 노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명조입니다.

 

 

갑목일간에게 진술충은 편재 간의 충이라, 재물의 손재수가 심해 빈천한 삶을 살기 쉽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도 재물을 모으기 쉽지 않은 명조일 수 있습니다. 일지와 월지의 충이라 부모와의 인연도 부족하고, 여명사주이면 고부간의 갈등도 상당하다고 봅니다.

 

토오행간의 충이라 비장과 위장계통, 피부질환 등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축미충의 관계도 거의 유사합니다. 참고로, 이런 명조에서도 관성에는 문제가 따르지 않은 경우라, 사회적 출세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