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7) - 신약사주의 격국용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0. 10. 13:50

격국용신(7) - 신약사주의 격국용신

 

 

1.식상용인격

신약한 식상격 명조에서 원국의 정인이나 편인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 유금의 지장간 중 여기인 경금이 시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이 됩니다. 이렇듯, 신약한 식신격 명조에서 일간을 도우는 인성이 용신이 되는 경우를 식상용인격이라고 부릅니다. 

 

 

2.식상용비격

신약한 식상격 명조에서 원국의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명조를 말하며,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명조는 식상용겁격이라고 합니다.

식상 용인격과 같은 경우입니다. 다만, 격국을 따지는 부분에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월지 사화의 지장간 중, 여기인 편재가 연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으로 본 경우입니다. 그러나, 실상 이 명조에서 주도하는 기운은 식상인 화기운입니다. 월간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의 격국판단은 다소간에 오류를 보인다고 봅니다.

 

 

3.재성용인격

신약한 재성격 명조에서 원국의 인성인 편인이나 정인을 용신으로 정한 명조로, 재중용인격이라고도 합니다.

미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명조로 오직 시주만이 세력이라 신약한 명조입니다. 격국판단을 살펴보면,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 여기인 편재 정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이 됩니다. 재성용인격은 신약한 편재격 명조에서 신약한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4.재성용비격

신약한 재성격 명조에서 원국의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명조를 말하며,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재성용겁격이라고 합니다.

재성 용인격과 같은 재성격 구조이면서 비견이나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5.살인상생격 - 관인상생격

살인상생격은 살중용인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신약한 편관격 명조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관인상생격이라고 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연간 무토의 생조와 월지 신금의 합세로 강한 월간 경금이 일간 갑목을 갑경충으로 충극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인성인 일지 자수가 통관역할을 하여 칠살의 기운을 좋은 기운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인성이 강한 편관의 기운을 통관시키에 되면, 직장에서는 직급이나 명예가 상승되는 좋은 기운입니다. 여명의 명조라면, 남편인 월간 경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해 그 결실인 재물은 수생목으로 일간 갑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좋은 경우가 됩니다.

 

만약, 이런 명조에서 일지 자수가 없다면 일간 갑목은 월간 경금의 강한 충극으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명조가 됩니다. 남명사주라면 스트레스와 갈등으로 직장생활을 하기 힘들고, 여명의 사주라면 남편과 갈등 충돌로 인해 이별수를 겪게 된다고 봅니다. 

 

 

6.편관용비격 - 편관용겁격

신약한 편관격 명조에서 원국에 인성이 존재하지 못해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하며, 살중용비격이라고도 합니다.  신약한 편관격 명조에서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편관용겁격이라 합니다.

 

 

7.정관용비격 - 정관용겁격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릉 정관용비격이라 하고,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정관용겁격이라 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정관격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정기인 경금 정관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이 된 명조입니다.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일간을 도우는 인성이 없는 경우로, 일간과 같은 비견이 용신이면 정관 용비격, 겁재가 용신이면 정관용겁격이 됩니다.

 

만약, 원국의 인성이 월지나 시지에 위치하여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다면, 인성이 용신이 되고, 관인상생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