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14) - 초혼의 유지가 어려운 재혼의 사주팔자

 

 

1.재혼의 사주팔자

1).

월지와 일지가 충극으로 인해 극파되면 중년까지 주거와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생활의 불안정이 따르게 됩니다. 당연히 가정적, 경제적 문제가 따르게 되어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생기게 되고, 부부의 인연을 이어가기 힘듭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약한 편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과 일지 인목이 충극을 일으키는 명조로, 청년기와 중년기까지 주거와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는 명조입니다. 배우자궁인 일지가 월지와 충극으로 깨지는 경우라, 당연히 배우자와의 불화로 해로하기 힘든 경우가 됩니다.

 

시간의 임수는 무토일간의 재혼으로 만난 여인이나 역시 일간의 무토보다는 앉은자리 술토가 더 우선하게 되어, 시간의 임수의 남편은 일간 무토가 아니라 시지 술토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인연을 이어가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2).

월주와 일지의 비겁이 흉하게 작용하여 시주의 재성을 극하면, 부부간에 갈등, 충돌로 인해 파경이 오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난 경금이 일지에 인성을 깔고, 월간 비겁의 동조까지 받아 세력이 막강합니다. 시간의 편재 갑목은 일간 경금의 아내이나, 앉은자리 역시 신금으로 사방이 금기운이라 군비쟁재의 명조가 됩니다.

 

군비쟁재는 원국에 투출한 힘없는 재성을, 비겁의 무리가 서로 차지하여고 다투는 양상이 됩니다. 군비쟁재가 되면, 형제 자매간에 우애가 없고 친구나 가까운 동료도 모두 적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재성은 아내의 별이라 아내가 버티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군비쟁재의 경우 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금기운이 비겁에 속하지만, 재성인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모두 자신을 죽이는 편관 칠살의 기운이 됩니다. 이로인해 아내인 편재 갑목은 심한 스트래스로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거나 극단적인 선택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시간의 편재 갑목이 동주 지지에 갑목을 극하는 신금이 오지 않고, 갑목을 동조하는 인목이 오거나 갑목을 생조하는 자수가 온다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은 있을지라도 군비쟁재의 폐헤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월주와 일주 또는 일주와 시주에 재성이 나란히 위치하는 경우도, 두여자를 함께 보는 경우라 운에 따라 파경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위 예시명조에서 일지와 시지에 정재인 자수가 온 경우부터 알아봅니다. 무토일간의 입장에서 자수는 정재로, 아내가 나란히 둘이 있는 경우가 됩니다. 예전 같으면 첩을 두는 명조일 수 있으나, 현대적 입장에서 보면 부부간에 여자문제로 갈등이 상존하는 경우가 됩니다.

 

다음으로 월지와 일지에 편재와 정재가 나란히 위치하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월지와 일지가 재성혼잡이면 중년에 다른 여자에 관심을 두는 경우가 되고, 일지와 시지가 재성혼잡이면 중년이후에 바람이 나는 경우로, 운에 따라 파경을 맞기 쉽고, 재혼의 명으로 봅니다.

 

4).

일지나 시주의 재성이 충, 극으로 극파되면 혼인생활이 원만하지 못합니다.

일지의 오화는 임수일간의 아내로 일간 임수와 음양이 조화되어 정이 있는 부부입니다. 더구나, 한지붕 아래 동주하면서 일지 오화의 본기인 정화가 일간 임수와 명암합을 이루고 있어,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지에 자수가 오거나 행운애서 자수가 강하게 오면 일지 오화는 심한 충극을 받게 됩니다. 이렇듯, 재성이 심한 충극으로 깨지게 되면, 아내가 심히 병약한 상태가 되거나 스트래스를 못이겨 가출하는 상태도 나타납니다. 당연히 재혼의 명이 되기 쉽습니다.   

 

5).

신약한 일간이 재성을 극하는 힘이 너무 약해도 부부생활이 이어지기 힘듭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해월의 신약한 병화의 명조에서 일지에 편재인 신금이 위치합니다. 신약한 일간 병화는 시간의 편인 갑목의 생조를 받아야만, 병화로써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명조라, 인성에 가치를 두고 살아야 합니다.

 

인성에 가치를 두게 되면 재물보다는 안정과 명예, 체면을 중시하면서 자신의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직업활동을 추구하는 명이 되기도 합니다. 

 

시간에 신금이 위치하면 일간 병화는 불로써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일지 신금은 일간 병화의 아내로 남편인 병화가 원석인 자신을 녹여주면 보석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힘없는 일간 병화가 일지 신금을 완전히 녹일 수 없는 처지라, 아내인 일지 신금은 남편을 믿고 의지하기 힘듭니다.

 

일지 신금과 해로하기 힘든 명이지만, 시간의 신금은 병화일간이 재혼한 여자가 됩니다. 시간의 신금은 ㄴ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더이상 병화가 녹여주지 않아도 병신합으로 부부간의 인연을 이어가는 데 문제가 없는 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