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15) - 부부간에 인연이 부족한 이혼운, 사별운

 

 

1.이혼운

1).

신강한 명조에서 강한 비겁이 흉운으로 오게 되면, 재성이 충,극으로 인해 극파되기 쉽습니다. 재성이 충극으로 극파되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잦게 되고, 아내의 명에 따라 파경을 맞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명조는 자기 계절인 오월에 태어난 신강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지 편재인 신금은 병화일간의 아내이나, 주변의 불기운으로 녹아내리기 직전입니다. 시지 미토도 상관인 토기운이지만, 떠거운 사막이라 역시 견디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열악한 조건에서 다시 운에서 화기운이 오면, 일지 신금은 완전히 극파되기 마련입니다. 일지 신금의 입장에서는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탈출구가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

 

 

2).

편관이나 편인이 흉운으로 강하게 오면, 일간은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당연히, 가정이나 직업적인 면에서 문제가 따르기 쉽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로 시지 유금의 생조가 절실하나, 직접 생조가 되지 못해 생활에 부침이 많이 따르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강한 편관운인 무술년이 도래한 경우입니다. 

 

힘이 부족한 일간 임수에게 다시 편관 칠살이 흉하게 작용합니다. 일간 임수는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어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극단적인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무능한 남편이 성격까지 이상이 오는 경우라 갈라서는 상황이 생깁니다. 

 

 

3).

아내의 별인 재성이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해도 부부간에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렇듯 부부간에 인연이 부족한 명조에서 일지가 충극을 받는 흉운을 맞게되면 바로 이혼수가 따르게 됩니다.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강한 식신격 남명사주입니다. 연간의 기토는 일간 갑목일간이 초년에 만난 여인일 수도 있지만, 인연이 부족한 아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아내궁인 일지 자수가 충극으로 깨지면, 바로 인연이 끝나기도 합니다.  

 

 

4).

남명의 명조에서 아내를 의미하는 재성이 고립되거나 너무 힘이 미약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가운데 재성이 극파되는 운을 맞거나, 일간과 재성이 충극을 일으키면 이별수를 맞기 쉽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여자가 병약해지거나, 가출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5).

재성이 혼잡하면서 너무 강해도 부부간에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렇듯, 재성이 너무 강하고 혼잡해 부부간에 인연을 이어가지 못하는 경우는, 대부분 아내가 이혼을 요구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재성혼잡의 명입니다. 남명사주에서 재성이 혼잡이면 주변에 여자는 많으나, 자신의 여자는 없는 격입니다. 더구나, 힘없는 일간이 재성을 다스릴 능력도 부족한 경우라, 경제적으로도 심한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결혼을 하기도 쉽지 않은 명조이지만, 성사되었더라도 아내가 갈라서기를 원하게 됩니다.

 

 

6).참고

이 사례들은 대부분 남편의 명조에서 나타나는 부부간의 인연을 살펴본 경우입니다. 비록, 남편의 명조가 불안정한 경우라도 아내의 명조에서 남편과 인연이 있고, 남편과의 부부문제가 큰 이상이 없을 경우는 아내가 이혼을 요구하지 않으면 파경을 맞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라도 남편의 명조에서는 재성에 문제가 따르는 경우라, 남편의 재물상, 직업상 또는 여자 문제 등으로 다소 불안정한 면모는 상존할 수 있습니다.

 

 

2.사별운  

1).원국의 미약한 재성이 이웃하는 간지와의 합으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바뀌는 경우, 특히 합화한 기운이 기신으로 바뀌는 경우는 사별운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지 해수는 기토일간의 아내이나 월지 인목과 인해합으로 목기운오 바뀌게 됩니다. 아내인 해수가 본연의 모습인 재성을 버리고, 식상인 목기운으로 바뀌는 경우입니다. 

 

이렇듯 원국의 합화는 육친의 본성이 바뀌는 경우라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흔히들 합은 좋은 것으로 보고, 충은 나쁜 것으로 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합화가 되는 기운이 가장 좋지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합화는 동주한 천간이나 지지의 생조를 받거나 동주한 간지와 명암합을 이루는 경우는. 합의 기운만 성립할 뿐 합화는 되지 않습니다. 위 예시에서도 월지 인목과 일지 해수가 합만 성립하고 합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일지인 아내와 월지인 모친의 사이가 돈독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2).

다만, 위 사례처럼 합화로 인해 재성이 다른 십성으로 바뀐 경우라도, 아내의 명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남편의 명에서만 아내가 사라지는 경우라 합의이혼으로 보기도 합니다. 

 

3).

부부간의 문제는 부부 두사람의 명조를 모두 비교 분석한 후에 부부간의 인연과 정, 덕관계를 따져 판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