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상담핵심(2) - 시간에 편관, 편인의 흉신이 오면

 

 

1.시주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를 나타내는 궁위입니다. 시주가 길신으로 흐르면 노년기가 보편적으로 유복하고 여유가 있으며, 자식들의 효도를 받는다고 봅니다. 시주의 궁위로는 일간의 노년기의 성격과 생활태도, 자식들과의 관계나 직업, 재물, 건강문제 등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시주 중에서도 시간은 일간의 영향을 직접 받으면서, 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시간에 식상이 위치하면 노년기에 활발히 직업활동, 사회활동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길신인 재성이 위치하면 생활이 여유있고 금전적으로 시달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시간에 편관 흉신이 오면

시간에 흉신인 편관이 위치하면 일간과 비겁은 극파되기 쉽고, 덩달아 식상도 무력하게 됩니다. 일간이 강한 편관의 극을 받게 되어 일간은 자신의 의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초조와 불안, 분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으로 식상을 생조할 수 없는 처지라 직업활동을 하더라도 그 댓가가 제대로 따르지 않거나 미약하고, 주변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해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일간이 다시 흉운인 편관을 운에서 맞게 되면, 주변사람들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자기 계절인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명조입니다. 목생화로 일지 식상을 향하고 있어 중년기 까지는 활발한 직업활동, 사회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간에 흉신인 편관 경금이 위치하면, 뜻대로 할 수 잇는 일이 적게 됩니다. 

 

시간에 일지의 상관인 오화가 화생토로 생조할 수 있는 토오행이 위치하면 대단한 길격으로 자수성가의 명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에 일간을 극하는 관성이 위치하면, 일간이 목극토로 취할 재물이 도리어 자신을 극해오는 경우가 되어, 일간은 모든 직업활동과 사회할동에서 위축된 상황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3.시간에 편인 흉신이 오면 

편인이 흉신인 경우는 일간이 신강한 경우이기 쉽습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편인은 식상을 극파하게 되고, 더불어 식상의 생조를 받지 못하는 재성이 무력화 됩니다. 이렇듯 편인이 식상을 극파하는 것을 도식이라고 합니다. 도식은 밥그릇을 엎는다는 뜻으로 심히 어려운 생활고를 나타내는 말이 됩니다.

 

식상은 자신을 나타내는 표현력으로 건강의 의미도 포함하며,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기도 합니다. 시간에 위치한 흉신 편인으로 인해 식상이 극파되면, 일간은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고,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상황이 되어 심한 우울증에 빠지기 쉽습니다.

 

또한, 재성이 무력화되어 금전적으로 심한 타격으로 생활고에 시달릴 수 있고, 아내인 재성이 무력화되는 경우라 아내와 불화와 갈등이 생기거나, 금전적으로 힘들고 아내가 병약해져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식신격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인목의 생조를 받는 월간의 병화가 일지의 술토를 직,간접적으로 생조하여 일간이 직접 편재 무토를 취할 수 있는 명조이나 시간에 편인인 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신강한 갑목일간의 기운을 목생화로 밖으로 표출할 수 있는 식상이 필요하나, 편관 임수가 그 기운을 꺼께 됩니다. 당연히 하는 사업이나 일에서 차질이나 부침이 따르게 되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