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명사주(2) - 가정적이면서 내향적인 여성사주

 

 

1.내향적 여성이란?

내향적인 성향의 여성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면서 가정적인 여성으로, 음적성향이 강합니다. 반면, 외향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만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합니다.

 

 

2.내향적인 명조 

1).

신약한 명조의 경우 신강한 명조보다 상대적으로 내성적이면서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2).

관성과 인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가 좀 더 음적인 성향이 짙고, 정적이면서 지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음월에 태어난 음일간의 명조가 양일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음적이면서 내향적이고, 정적인 성향을 지닙니다.

 

4).

금일간이나 수오행 일간의 명조가 목이나 화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보다 좀 더 음적입니다. 경금과 임수는 비록 양간으로 분류되지만, 근본이 음이라 음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아울러, 을목과 정화는 비록 음간이지만, 근본이 양이라 양적인 기운이 더 강합니다.

 

5).

결론적으로 음월에 태어난 음일간이 관성과 인성을 향하는 명조가 좀더 음적인 성향을 지니고, 정적이면서 가정적인 여성의 명조가 됩니다.

 

음일간의 명조가 월지나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가 강하고, 일간 주변인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상관이나 편재가 없는 명조가 가정적이면서,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생할을 원하는 여성이 됩니다. 

 

특히, 월주와 일주에 충이 없는 명조로 음월 태생이면서 관성과 인성이 강하게 작용하는 명조의 여성이 더욱 내향적 성향을 지니게 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신강한 여성명조입니다. 월간의 편관 무토는 임수 여성의 남편으로 살인살생격을 이루면서 남편덕이 큰 명조입니다. 무토 남편은 연간의 정화의 생조를 받고 일지 신금을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토 남편은 비록 일간 임수와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부부간에 따사로운 정은 부족하지만, 남편역할, 가장역할은 물론, 직업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남편의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의식주가 안정되어 일간 임수는 남편을 의지하고, 가정위주의 생활에 충실하며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참고:

위 명조의 경우, 비록 신강한 사주이지만, 인성의 연향을 많이 받는 관계로 임수여성은 상당히 내성적이고 가정적인 연성이 됩니다. 만약, 위 명도에서 인성을 비겁으로 바뀐 경우라면, 결코 남편의 통제난 간섭을 받으면서 가정에 안주하기는 힘든 명조가 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위 명조는 임수여성의 명조를 남편인 무토일간의 입장에서 살펴본 것입니다. 축월에 태어난 남편인 무토일간은 정인인 정화의 생조를 받고, 식신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라 안정적이면서 체면과 명예를 소중히 하고,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이나 기술을 통해 직업활동을 하는 명조입니다.

 

식신을 향하는 명조라 서두러지 않고,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남편이지만,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 편재인 임수가 있어, 직업활동 중에 다른 여성을 만날수도 있는 성향을 지닙니다. 다만, 임수가 무토일간의입장에서 보면 편재라 깊은 사이는 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이 명조는 남편의 명조가 아니라 임수일간의 명조에서 나타난 남편의 성향과 직업활동을 분석해 본 것입니다. 물론, 남편에 대해서는 남편 본인의 명조를 분석해야 좀 더 정확한 해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