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명사주(13) - 임신과 출산이 순조로운 여자의 사주팔자 

 

 

1.임신과 출산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 수정란을 형성한 다음, 자궁에 착상하여 출산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임신기간은 통상 마지막 월경이 있는 날로부터 280일로 보아 10달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배란일은 월경일로부터 14일이 지난 날짜가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실제 임신일은 266일로 봅니다. 결국 출산 에정일은 최종 월경일로부터 280일이 되는 날이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임신과 출산이 순조롭다는 것은 임신과 출산의 전 과정에서 특이한 어려운 점이 없는 경우를 말하게 됩니다.

 

임신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는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나팔관이나 난소 등에 착상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정상적으로 착상이 되어도 부종이나 혈압이상, 복통 등, 임신중독증으로 어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출산과정에서도 자궁수축 이상, 산도의 기형, 태아의 자센나 위치 등 여러가지 이유로 분만시간이 너무 길어지거나 난산이 따르기도 합니다. 난산의 경우 첫출산이나 고령출산, 쌍둥이출산, 당뇨병, 혈관 질환 등이 있을 때 더욱 빈도가 높다고도 합니다.

 

 

2.난산의 비율

임신과 출산은 인류가 지속하면서 존재하기 위한 꼭 필요한 경우이지만, 해당 여성에게는 상당히 힘들고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의학의 발달로 많이 줄어들었지만, 최근에도 연평균 50명 정도의 여성이 출산으로 인해 사망한다고 합니다.  

 

통계청이 집계한 모성사망자 수 및 모성사망비

 

 

 

3.임신과 출산이 순조로운 명조

1).온전한 일지

일지는 명주자신을 의미하면서 가정궁이기도 합니다. 일지가 충이나 극으로 인해 안정되지 못하면, 가정과 일상생활이 불안정하여 여유가 없습니다. 아울러, 명주 자신의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임신과 출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적당한 음기

사주팔자의 음기는 주변의 상황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음기는 여성적이고 가정적인 기운을 나타내게 되어, 남편이나 주변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는 물론, 간섭이나 통제에도 수용하는 의미가 강합니다.

 

 

3).관성과 인성

관성은 명주 자신을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기운이면서, 남편이나 가정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성은 일간을 도우는 기운이면서 의식주나 생활자체를 의미합니다.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고 안정된 생활과 주변의 도움이, 여성적이면서 가정적으로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요건이 됩니다.

 

 

4).관성을 향하는 명조

일간이 관성을 외면하거나 간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성격이 까다롭고 여유가 없는 상황을 만듭니다. 하늘을 봐야 별을 딴다는 말이 있습니다. 당연히 난편과 함께하려는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임신도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5).온전한 식신과 상관

여명에게 식신과 상관은 자식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식상이 온전하고 역할을 다하는 명조가 자식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흉운만 아니면, 별다른 문제 없이 순조로운 임신과 출산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6).한습과 조열

월지나 일지가 너무 한습하면 한약 등으로 몸의 양기를 돋우어 주는 것이 유리하고, 너무 조열하면 뿌리채소나 야채, 과일 등으로 몸의 음기를 보충애 주는 것이 좋를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자기중심적이고 성격이 까다로운 여성의 경우는 음식 섭취자체도 가리는 것이 너무 많아, 본인의 건강은 물론, 태아의 발육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봅니다. 

 

 

4.예시명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인성격 여명사주입니다. 연지, 월지, 일지의 음기가 과도하지 않고, 월지나 일지가 충극없이 안정된 명조입니다. 남편인 월지 인목이 월간의 인성 병화를 생조하는 관인 상생격으로 남편덕도 큰 명조입니다.

 

더구나, 시간의 식상이 투출하여 자식과의 인연도 큰 명조로, 이런 명조의 경우는 임싱과 출산이 비교적 순탄한 경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