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명사주(14) - 임신과 출산이 어려운 난산명조

 

 

1.난산의 위험이 큰 명조

1).일지의 충극

일간은 명주자신을 나타내고, 일지는 가정궁으로 일간자신이나 배우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지는 명주자신의 하체로 보기도 합니다. 일지가 월지와 충극이 되거나 일지와 시지가 충극이 되어 극파되면, 하체가 부실하거나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어,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2).일지주변의 태왕한 양기

일간은 명주자신을 나타내고, 일지는 자신의 생활환경을 나타냅니다. 일지가 양기인 목,화로 태왕하고 유통되지 못하면, 음기에 해당하는 금, 수오행이 극파됩니다. 수오행인 자수는 음기를 대표하며, 자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금수운이 극파되면 행운에서 해당 십성의 도움이 있어야 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3).일지주변의 태왕한 음기

일주와 월주를 기준으로 하여 사주전체가 너무 한습한 경우에도, 임신과 출산이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4).흉신 편인이 태왕한 경우

일지나 시간에 흉신인 편인이 유통되지 못하면, 식상을 극하는 힘이 강하게 되어 임신과 출산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 자식과의 인연도 부족합니다.

 

5).일간이 상관과 편재을 향하는 경우

일간이 상관과 편재를 향하면, 가정이나 남편보다는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통한 재물에 더 관심이 가게 됩니다. 남편을 향하는 마음과 시간이 부족한 경우라 임신과 출산의 기회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6).무력한 식상

여명에게 식신과 상관은 자식에 해당합니다. 여명의 사주에서 식상이 원국에 없거나, 있더라도 너무 무력한 경우 또는, 충극으로 식상이 극파되면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특히 음양이 불균형하고, 조후가 불순하거나 일지가 충이 되면, 더더욱 임신과 출산에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예시명조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원국의 십성이 거의 인성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모두가 일간의 세력이라 극강한 명조입니다. 고전적으로 보면 종강격에 해당하고, 용희신은 가장 강한 오행인 인성과 비겁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따져보면 수오행과 목이 너무 강한 경우로,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인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으로 볼 것입니다. 용신으로도 인성과 비겁의 강한 힘을 설기하고 유통시켜주는 화오행과 토오행이 가장 필요한 명조이고, 금오행도 일간에 도움이 됩니다.  

 

일지와 월지가 자수이면서 사주전체가 너무 한습한 명조로, 관성인 금기운이 역할을 할 수가 없는 수다금침의 명조입니다. 남편에 해당하는 금기운이 역할을 할 수 없는 명조이니, 임신이 힘든 명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상인 토오행도 강한 수기운에 흙탕물이 되기 쉬운 명조라, 자식과의 인연도 상당히 약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를 종강격으로 해석하면, 전혀 다른 상황으로 판단하기 쉽습니다. 결국, 월지의 지장간이 월간에 투출한 경우의 십성격을 제외한, 격국으로 길흉을 판단하면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재성격의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일간에게는 인성과 비겁의 도움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연주 신유의 생조를 받는 월지 해수로부터 강한 충극으로 인해 일지 사화는 심하게 극파된 상태라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더구나, 용희신에 해당하는 인성이 극파당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일지는 가정궁이라 일간의 생활환경이자 일간 자신의 하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남편궁인 일지가 손상을 입고, 일간 자신도 심하게 손상된 경우라, 부부간의 인연이 상당히 박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