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난조습의 이해(2) - 천간과 지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2. 12. 15:14

한난조습의 이해(2) - 천간과 지지

 

 

1.한난조습 조견표

조한 천간 : 갑, 병, 정, 무, 신, 임

습한 천간 : 을, 기, 경, 계

 

한한 지지 : 자, 축, 인, 유, 술, 해

난한 지지 : 묘, 진, 사, 오, 미, 신 

 

조한 지지 : 자, 인, 사, 미, 유, 술

습한 지지 : 축, 묘, 진, 오, 신, 해

 

2.예시명조

1).한난의 판단

월지가 술토라 겨울의 문턱으로 추운 계절이고, 일지도 인목으로 역시 추운 오행이라 한한 명입니다. 조습으로 판단하면 술토는 마른 황무지라 조한 기운이 됩니다. 그러나, 천간에 병화가 투출해 추위를 녹혀줌으로 인해 한은 조정된 것으로 보지만, 수의 기운이 없어 건조한 기운은 해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월지는 한조한 명이 됩니다. 한한 명의 경우는 출발이 느리고, 매사 소극적이 되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집념과 끈기는 대단하다고 봅니다.

 

월지는 사회궁이라 한한 명조에서 조후가 해결되면, 한한 기운의 어려움은 해결되지만, 조한 기운은 해결되지 못한 상태라 사회생활에서는 상당히 깐깐하고, 자신만의 개성이나 영역에 대한 고집이 강합니다.

 

2).조습의 판단

조습은 일지를 우선으로 판단하고 월지를 추가로 가미하여 판단합니다. 일지가 인목이라 한조(춥고 건조한)한 명으로 봅니다. 일간도 갑목이라 역시 건조한 기운은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일지는 가정궁으로 일간 자신이나 배우자의 성향을 나타내는 궁위입니다. 일지가 조한 명이면 자신만의 고유성이 강하고, 깐깐한 성격으로 인해 배우자 선택에서도 어려움이 따른다고 봅니다.  

 

3).사주전체의 기운

한난은 해결되었으나 조습은 해결되지 못한 명이라, 전체적으로 상당히 조한 명이 됩니다. 조(건조)한 명의 경우는 다른사람들과의 화합에 어려움이 따르고, 자신만의 개성이나 원칙, 아집이 상당히 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습한 명조는 다른사람들과의 교제나 유대관계의 폭이 넓고, 낯선 사람과도 쉽게 어울리며 활달한 성격이나 이성관계가 복잡하기 쉽고, 심하면 유흥가와 인연이 닿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