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구성에 대한 이해(1) - 생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2. 18. 01:14

지지의 구성에 대한 이해

 

 

1.지지의 구성

지지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로 이루어지고, 각 계절은 계절의 시작 기운인 생지, 계절의 중심기운인 왕지, 계절을 마무리 하는 고지로 3달씩 구성됩니다.

 

 

2.생지

  

 

.생지의 구성

생지는 봄의 시작기운인 인목, 여름의 시작인 사화, 가을의 시작인 신금, 겨울의 시작인 해수를 말합니다. 봄   : 임 묘 진  

여름 : 사 오 미

가을 : 신 유 술

겨울 : 해 자 축

 

각 달을 의미하는 지지에는 여기, 중기, 정기의 3가지 기운을 가진 지장간이 있습니다. 이 지장간은 지지속에 숨겨진 천간의 기운으로, 여기는 지난달의 남은 기운이고, 정기는 이달의 본래 기운입니다. 또한 중기는 여기와 본기 사이에 다리역할을 하는 기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1).여기 :

여기는 지난 계절의 남은 기운이지만, 생지의 경우는 지난 과거와의 단절을 의미하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계절을 열기 위한 기운으로 계절의 바탕이 되는 기운입니다.

 

2).중기 :

중기는 생지의 성향을 결정하는 기운으로 다음 계절의 기운으로 표시합니다.

 봄의 생지인 인목의 중기는 여름의 기운인 병화가 위치하고,

 여름의 생지인 사화의 중기는 가을의 기운인 경금이 위치합니다.

 가을의 생지인 신금의 중기는 겨울기운인 임수가 위치하고,

 겨울의 생지인 해수의 중기는 봄의 기운인 갑목이 위치합니다.

따라서, 중기는 삼합의 작용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희망 등을 나타냅니다.

 

3).정기 :

정기는 이달의 본기운으로 해당 달의 소속이나, 방향 등을 나타내고, 방합의 작용을 하게 됩니다. 

       

 

3.인목

인목의 여기는 전달의 남은 기운이라 축월의 본기인 기토가 와야 하지만, 기토 대신 무토가 옵니다.

이는 지난 과거와의 단절을 의미하며, 새로운 계절을 여는 의미를 지닙니다.

 

중기는 인목의 희망이나 계획, 미래를 의미합니다. 인목은 초봄에 발아하는 작은 나무와 같아, 잘 자라 꽃을 치우고 싶어 합니다. 당연히 여름인 화가 목적이라 병화가 위치합니다. 생지의 중기가 화가 목적이면 성장하여 꽃을 피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목의 정기(본기)는 이달의 본기운으로, 소속이나 방위를 나타냅니다.

 

 

4.사화

사화는 여름의 시작이라 전달은 봄의 마지막인 진월입니다. 사화의 여기는 진월의 본기인 무토가 위치합니다. 생지의 여기는 지난계절과의 단절을 의미하며, 어느 경우나 무토부터 시작합니다.

 

중기는 사화의 희망이나 계획, 미래를 나타냅니다. 사화가 여름이면 꽃을 피우는 시기이니 당연히 열매를 맺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사화의 중기는 사화의 목적일 수도 있는 가을의 본기운인 경금이 위치합니다.

 

사화의 정기는 여름의 본기운인 병화로 방합의 의미를 가집니다. 

 

5.신금

신금은 가을의 시작이라 전달인 여름의 마지막 기운인 미토의 정기 즉, 기토가 위치해야 하지만, 새로운 계절을 열기 위해 무토가 위치합니다. 이 부분은 지난 계절과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중기는 신금의 희망이나 미래, 목적 등을 나타냅니다. 신금은 가을이라 잘 수확되어 보관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신금의 목적인 중기는 다음 계절의 천간 기운인 임수가 됩니다.

 

신금의 정기는 가을 기운인 경금으로 반합으로 연결 됩니다.   

 

 

6.해수

해수는 겨울의 시작이라 이전 달인 술토의 본기인 무토가 위치합니다. 그렇지만, 비록 무토가 아니라도 지난 계절과의 단절의 이미가 있는 생지라 무토를 사용합니다. 

 

중기는 해수의 목적이나 희망, 계획등을 나타냅니다. 해수는 보관하고 있는 씨앗에 해당하니, 잘 심겨져 자라기를 바랄 것입니다. 따라서, 봄의 중심기운인 갑목이 중기가 됩니다.

 

해수의 정기는 겨울기운인 임수로 방합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