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와 용신 십성에 따른 길흉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19. 08:12

월지와 용신 십성에 따른 길흉판단

1.월지에 따른 십성의 길흉 조견표

위 길흉조견표는 반드시 이해하여야 합니다.

월지가 비견이면

정관, 식신, 인성이 오면 좋고, 비견이 오면 나쁘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칠살, 겁재, 양인, 상관, 재성이 오면 흉한 운이 됩니다. 

 

월지가 겁재이면 

관성과 식신이 오면 길운이고, 인성, 비겁, 겁재, 양인, 상관, 재성, 칠살이 오면 흉운이 됩니다.

 

월지가 양인이면 

칠살, 정관, 식신이 오면 길운이 되고, 인성이나 비견, 겁재, 양인, 상관, 재성이 오면 흉운이 됩니다. 참고로, 양인은 일간이 양간일 때의 겁재를 말합니다. 겁재와 양인은 완전히 다르게 구별되니, 잘 구분해야 합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위 도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월지에 따른 육친덕 판단

사주팔자를 나타내는 명조에서 연주는 조상궁, 월주는 부모궁, 일지는 배우자궁, 시주는 자식궁으로 봅니다. 해당 궁위의 십성을 월지와 비교하여, 길한지 흉한지에 따라 육친덕을 판단합니다. 

 

먼저 기준이 되는 월지부터 판단합니다.

부모덕 : 월지로 판단하며 기준인 월지가 비견이므로 길흉은 보통으로 보시면 됩니다.

조상덕 : 월지가 비견일 때 인성은 길신인 비견을 생해주는 기운이라 조상덕이 있습니다.

배우자덕 : 재성은 월지인 비견을 설하는 기운이라, 흉으로 배우자덕이 없습니다.

자식덕 : 식신은 월지 비견과 상생관계에 있어 자식덕은 있다고 봅니다.

 

 

3.비견과 겁재에 따른 부모덕

월지가 비견이면 부모덕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한 명조가 운에서 해,자,축 인성운을 맞으면, 수생목으로 비견인 일지 인목을 생조합니다. 좋은 기운을 생조하게 되니 월지 비견이 인성운을 맞으면 운에서 부모덕이 큰 좋은 운이 됩니다.

 

 

이번에는 월지가 양인인 경우입니다. 양인은 겁재와 같은 기운이나, 일간이 양간인 경우를 말합니다. 양인은 흔히들 강도로 비유하기도 합니다. 월지가 양인이니 부모덕이 없는 명조입니다. 그러한 명조가 월지 묘목을 생조하는 해,자,축월이 되면 부모덕은 어떨지 생각해 봅니다.

 

양인은 그 자체로 흉살로 분류됩니다. 해,자,축월의 수 기운이 수생목으로 묘목을 생조하게 되니, 나쁜 흉의가 더 강해지는 격이라,  당연히 나쁜 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