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지와 투출한 월령으로 보는 용신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24. 23:24

월지와 투출한 월령으로 보는 용신판단

 

 

1.월지와 월령용신

1).용신은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여 판단합니다.

 

2).지지는 월지의 십성 자체를 용신으로 봅니다

 

3).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투출한 월령이 없으면 월지의 십성을 용신으로 합니다.

.투출한 월령이 여러개이면 월지의 정기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정기가 투출하지 못하면 투출한 월령 중에서 월지의 계절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투출한 월령 중에서 월지가 생하는 십성으로 합니다.

 

4).비견이나 겁재. 양인은 월지 자체에서만 적용하고, 천간에서는 용신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예시명조 1

  

위 명조에서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여 용신을 찾아봅니다. 

 

1).지지는 월지 자체를 격으로 봅니다. 지지에서는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위를 대조하여 육친덕을 살피게 됩니다. 위 명조에서 보면, 월지가 식신이라 부모덕이 있습니다. 조상덕은 연지로 판단합니다. 연지가 정관이라 가장 귀중한 십성이나, 월지 식신이 연지의 정관 유금을 극하는 기운이라 조상덕은 없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배우자덕을 살펴봅니다. 식신이 흉신인 상관을 도우는 격이라 역시 배우자 덕도 없습니다. 자식궁은 정재라 식신이 재성을 생조하게 되어 자식덕은 크다고 판단합니다.

 

2).월지에서 투출한 오행을 기준으로 천간의 용신을 정합니다. 참고로, 투출한 오행의 음양은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컨데, 지장간에 갑목이나 을목 중 하나가 있으면, 천간의 갑목이나 을목 어느것도 용신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정기인 병화의 경우 천간에 투출한 병화나 정화가 없습니다. 정기가 용신이 되지 못하면 투출한 오행중 월지의 계절에 해당하는 십성을 차순으로 정합니다. 월지 사화는 여름의 기운이라 병화나 정화가 해당하지만, 역시 없습니다.

 

다음으로 월지인 사화가 생하는 오행을 정합니다. 월지인 사화가 화생토로 생하는 기토가 연간과 월간에 투출하여 정재를 용신으로 합니다.

 

3).천간에서 용신인 기토의 활동을 극하는 을목이 병이 됩니다. 이 경우 운에서 경금이 오면 을경합으로 월간 경금을 제거하게 되어, 대길한 운세가 된다고 봅니다. 이 경우 경금은 상신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3.예시명조 2

  

위 명조에서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여 용신을 찾아봅니다. 

 

1).지지는 월지 자체를 용신으로 봅니다. 따라서, 편재로 길신이라 부모덕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정통명리학에서는 편재와 정재, 정인과 편인은 정과 편을 가리지 않고 모두 길신으로 봅니다. 조상궁은 상관으로 흉신이나, 길신인 월지 편재를 생하는 기운이라 조상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우자 궁은 진토로 편재라 월지 입장에서 재성은 도움이 됩니다. 배우자 덕이 있으나, 진술충을 이루고 잇어 서로 반목하기 쉽고, 외로움이 큰 명조입니다. 시지는 자식궁이나 목극토로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자식덕이 없다고 봅니다.

 

또한, 시주는 상관과 겁재양인이 동주하는 궁입니다. 상관은 관을 극하는 기운이라 명예나 체면의 손상이 오고, 겁재는 재물을 상하게 하는 손재수라 자식에게 몹쓸 일을 하기 쉽고, 자식에게 욕먹이는 일을 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2).이번에는 천간에 투출한 월령용신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월지 술토의 정기인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고, 중기인 정화의 오행인 년간 식신과 시간의 상관이 용신후보가 됩니다. 식신이나 상관이나 월간의 편재를 식상생재로 도우는 기운이라 길신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