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 기의 집중에 따른 길흉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 27. 03:54

원국 기의 집중에 따른 길흉판단

 

 

1.동정이론

1).천간은 가볍고 움직임이 커 바로 영향이 나타납니다.

 

2).지지는 정한 기운이라, 긴 시간을 두고 흐름을 좌우합니다. 

 

3).용신은 천간과 지지를 구분해 적용합니다.

 

4).천간은 천간에 투출한 월령을 중심으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천간에 투출한 관은 가장 중요한 것이라 보호하고 생조하여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관이 깨어지면 귀함이 사라지는 경우라, 직장이나 남편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천간에 투출한 칠살은 가장 위험한 기운이라 합거하거나 극, 또는 설하여 힘을 없애야 합니다. 칠살이 강해지면 일간이 위험해지게 됩니다.

 

5).지지는 월지십성을 기준으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6).천간과 지지의 기운이 집중되는 자리를 판단합니다.

 

 

2.기의 집중

 

[예시명조]

위 명조는 월간에 있는 상관 갑목을 연간과 시간의 비견 계수가 생조를 하여 천간의 기운은 상관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운이 상관으로 집중되니 정관인 무토가 들어설 자리가 없습니다. 운에서 무토가 들어오더라도 상관견관으로 극을 받게 됩니다.

 

관이 들어서기 힘든 명조라 직장과 인연이 부족해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게 됩니다. 여명 사주이면 남편과 인연이 부족하고, 남명사주이면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 명조는 월간에 위치한 비견이 연간과 시간의 상관 경금을 생조하는 기운입니다. 역시, 모든 기의 흐름이 상관으로 모이게 되어, 여명사주이면 남자와의 인연이 부족합니다.

 

 

이 명조는 연간의 편재 경금과 월간의 정재 신금이 시간의 임수를 생조합니다. 시간 임수는 가장 흉살인 칠살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일간이 근(뿌리)가 없으면 잔병치레로 허약하기 쉽고, 단명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위의 경우, 일간 병화가 동주한 일지 인목에 뿌리를 두고 있어 다행인 명조이기도 합니다. 또한 일간의 뿌리가 인성에 있으면, 학문에 관심이 많거나 학자로 살아가는 명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한 일간의 뿌리가 일지 처궁에 있어 배우자덕이 큰 명조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여명사주로 월지에 비견인 묘목을 두고 있습니다. 비견은 흉신이기보다는 길신으로 보는 것이 옳을 수 있습니다. 부모궁인 월지가 비견이라 부모덕은 크지는 않지만,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조상덕은 월지 비견을 기준으로 연지를 비교합니다. 

 

식신은 일간의 표현력이나 식복을 나타내는 것으로, 당연히 조상덕이 큽니다. 배우자덕은 일지로 판단합니다. 월지 비견을 기준으로 동료가 생기는 격이라, 다소 좋은 편에 속합니다. 자식궁에 해당하는 시지는  상관이라, 월지 비견의 입장에서 흉으로 나타나 자식덕은 없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지지 기운의 흐름을 살펴 봅니다. 월지와 일지의 묘목이 식신인 연지 오화와 상관인 시지 사화를 향하고 있습니다. 결국, 지지의 모든 기운이 식상으로 수렴되는 명조입니다. 운에서 정관인 신금이 오게 되면 강한 상관은 사신합, 식산은 화극금으로 제압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정관운이 오면 관과 상관이 치명적인 결과가 생기기도 합니다. 관이 손상을 당하니 직장이나 남편을 잃을 수도 있게 되고, 상관도 제거되니 재성이 재성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재물운도 크게나빠지게 되고, 각종 손재수도 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