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예제풀이 - 정통명리로 용신과 길흉풀이 연습

 

 

1.예시명조

위 명조에서 사주풀이 순서에 입각해 사주풀이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참고로, 지금 진행하고 있는 자평명리학은 정통자평학에 기반을 둔 것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억부용신, 조후용신 등에 의한 명리학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2.용신판단

전통명리학에서는 월지와 월지에서 천간으로 투출한 십성을 용신으로 합니다. 따라서, 용신으로 분류되었더라도 반드시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성, 정관,인성,식신 등 사길신은 순용하고, 관살, 상관, 겁재, 양인 등 사길신은 역용하게 됩니다.

 

순용 : 사길신은 보호하고 지켜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역용 : 사흉신은 합거하여 제하거나 충극 또는 설하여 힘을 빼주어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월지의 십성은 정관이고,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은 천간은 정관과 편관, 상관이 모두 해당됩니다. 

 

 

3.병이되는 십성 찾기

천간에서 가장 중요한 길신이 월간의 무토 정관입니다. 그 천간을 극하거나 합거하여 제하거나 설하는 글자가 병이 됩니다. 시간은 상관 갑목이 정관 무토를 상관견관하는 십성으로 병이 됩니다. 

 

병을 찾았으면 그 병을 다스리는 십성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봅니다.

갑목과 합거하여 제거하는 기토. 금극목으로 갑목을 극하는 인성인 경금과 신금 등이 약이 됩니다.

 

 

4.일간과 용신, 상신, 병의 근

일간의 근 : 

어느 궁의 어떤 십성에 일간의 근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위 명조에서는 일간의 근이 정관인 월지에 있으니, 부모에 대해 의지하는 경향이 강하고, 정관에 근이 있으면 어떤 일을 하던지 반듯하고 예의범절을 중시한다고 봅니다. 만약, 여명의 명조라면 남편에 의지하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상신은 길신을 상하게 하는 병을 치유하는 십성인데 위 명조에서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병에 해당하는 시간 갑목의 뿌리를 살펴봅니다. 연지와 월지, 일지 시지에 모두 뿌리를 두고 있고 십성으로는 정관과 식신, 상관이 모두 해당합니다. 결국 자신의 체면이나 명예, 직책을 손상하게 하는 병을 모든 궁위에서 도우는 격이라 육친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5.월지를 기준으로 육친덕 판단

육친덕은 월지를 기준으로 각궁의 지지로 판단합니다.

 

부모덕 : 월지 십성이 길신인 정관이라 부모덕이 있습니다.

조상덕 : 월지 십성인 정관을 상하게 하는 식신으로, 조상덕이 없습니다.

배우자덕 : 월지 정관을 상하게 하는 식신이라 배우자덕이 없습니다.

자식덕 : 역시 상관으로 정관을 상관견관으루 상하게 하는 기운이라, 자식덕도 없다고 봅니다.

 

또한, 오행과 십성의 편중 현상도 살펴야 합니다.

지지의 4글자중 3글자가 목기운으로 식상입니다. 이렇듯 식상이 강하면 토기운인 정관은 발을 붙이기 힘듭니다. 비단, 위처럼 극하는 기운이 아니라도 3가지 기운이 같으면 나머지 기운은 문제가 생깁니다.

 

목기운이 3개일 경우 나머지 하나가

-화기운이면 목다화식으로 불이 꺼지게 됩니다.

-토기운이면 목다토붕으로 흙이 견디지 못하고 무너지게 되고, 

-금기운이면 목다금결로 쇠에 금이가게 되며, 

-수기운이면 목다수축으로 물이 마르게 됩니다.

 

고립된 십성이 있는 궁위가 연주이면 조상덕이 부족하다 판단을 하게 되고, 십성이 상관이면 자식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결국, 월지가 정관이라 부모덕이 있는 명조이나 목다토붕의 상태로, 원할히 자식에게 도움을 주기 힘든 상황일 수 있습니다. 

 

 

6.월지와 용신의 합과 충극

지지에서는 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정관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정관이 연지와 일지, 시지의 식상으로 부터 모두 극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정통명리에서는 극을 받으면 제거당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번에는 천간을 확인해 봅니다. 연간이 편관, 월간이 정관으로 관살혼잡의 명입니다. 시간의 갑목이 연간 기토와 월간 무토를 목극토로 극제하여 명예와 귀함이 없는 명조입니다. 관성이 용신인 명에서 재성도 없는 무재성으로 부귀와 거리가 있다고 볼 것입니다. 

 

만약, 천간의 관과 살이 모두 제거되고, 지지의 정관 진토가 목의 극으로 제거되지 않았다면, 존관제살의 명으로 귀한명이 될 수 있으나, 모든 관성이 극으로 제거당하고, 재성마져 없는 명으로 빈천하기 쉽다고 봅니다. 

 

참고로, 천간에서 살을 제압하는 기운이 있으면, 상당한 공과 치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천간의 칠살을 제거한 경우라 외부활동에서는 인정과 칭송을 받기는 명이 됩니다. 그러나, 실속에 해당하는 지지에서 받침이 되지 못해 내실은 부족한 명이 됩니다.

 

 

3.행운분석

행운의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과 비교하여 길흉을 따지고, 행운의 지지는 월지와의 관계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플러스운세력에서는 대운이나 세운 십성의 기본적인 길흉은 표시가 됩니다. 위 그림에서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관, 정관 등의 글자가 청색이면 길, 붉은색이면 흉, 회색이면 평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정묘대운-병인대운] 

천간은 재성으로 원국의 병인 상관을 설기하고 관성을 도우는 기운이라 도움이 되지만, 상관이 약해지면 천간에는 관살혼잡의 문제가 따릅니다. 관살이 혼잡되면 자신에 대한 통제와 감시가 중복되면서 혼선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강박관념에 시달리거나 남의 눈치를 보는 경향도 생기고, 결단력이나 추진력이 부족해 큰일을 도모하기 힘듭니다. 여러 방면의 감독이 따르는 경우로 여명의 경우는 남자가 자주 바뀌거나 화류계와 인연도 닿기 쉬운 운으로 봅니다.

 

지지는 역시 과도한 식상이 중복해서 오는 경우라 전채적으로 흉인 운이 됩니다. 

 

[을축대운]

천간은 식신으로 상관을 도우는 운이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지지의 편관은 흉신이지만, 포진한 지지의 식상들로 제압당해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갑자대운-계해대운]

지지가 해자축으로 비겁운이 됩니다. 남명사주에서 비겁운은 재성을 극하는 운이 됩니다. 이런 운에서는 부친덕, 재물운, 처덕이 부족한 명이 됩니다. 더구나, 강한 상관의 목기운을 생조하는 운이라 당연히 흉이 되고, 천간과 지지가 모두 비겁인 운에서는 부부간의 사이도 대단히 조심해야 합니다.

 

[임술대운-경신대운]

천간과 지지가 인성운으로 다가옵니다. 지지의 인성운는 식상을 제압하게 되어 길신인 정관 진토를 구출하게 되어 좋은 운입니다. 천간은 상관 갑목을 제압하지만, 정관과 편관이모두 살아나게 되어 관살혼잡의 의미가 생기니 직업이나 명예에 혼선이 생길 수는 있는 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