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원국에서 용신과 병, 상신(약) 찾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6. 17:27

사주원국에서 용신과 병, 상신(약) 찾기

 

 

사주풀이를 하기 위해서는 원국 월지에 나타난 십성과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용신, 원국에 나타난 병과 약(상신)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1.용신

자평명리학에서는 천간과 지지를 구분하여 길흉을 판단합니다.

지지는 월지의 십성 자체가 용신이 됩니다.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이 용신입니다.

만약,월령이 투출하지 못햇으면 월지 자체를 용신으로 봅니다. 

 

정통자평학에서의 용신의 역할은 사주원국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십성을 말합니다. 억부용신이나 조후용신을 기본으로 하는 우리나라 명리학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정통자평학에서 용신은 꼭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용신은 길신의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기신일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용신

월지십성 : 편재 (지지는 월지 자체를 용신으로 봅니다.)

월령용신 : 월간 편재 무토, 연간 식신 병화, 시간 상관 정화

 

육친덕  

월지 십성을 기본으로 각 궁위의 십성을 비교해 육친덕을 따집니다.

 

부모덕 : 월지 자체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재성은 길신이라 부모덕이 있습니다. 

조상덕 : 월지 편재의 입장에서 연지 편재는 보통운으로 봅니다.

배우자덕 : 역시 평운으로 봅니다.

자식덕 : 시지 양인겁재는 월지 술토를 극하는 기운이라 자식덕이 없습니다.

 

특징

진술충 : 배우자궁인 일지와 조상궁인 연지가 월지와 진술충을 이루고 있어, 상호간에 반목하는 사이로 봅니다. 월지가 충이되면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소외되어 외로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배우자궁이 충을 이루면 배우자와 다소간 갈등이 있기 쉽고, 운에서 일지를 충하면 이사 등, 이동 변동이 따릅니다.

 

토다목절 : 지지에 토기운이 3개, 목기운이 하나입니다. 강한 흙기운으로 나무가 부러지는 상황입니다. 목기운이 위치하는 자리가 시지라,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또한, 해당 십성이 겁재양인이라 친구와도 인연이 약합니다.

 

겁재와 상관 동주

겁재와 상관이 동주하면 해당 궁위의 육친을 욕되게 하는 일이 생깁니다.

시주가 상관과 겁재양인으로 이루어져 자식을 욕보이는 일을 만들기 쉽습니다. 

상관은 경솔한 행동이나 법을 무시하는 일이 될수 있고, 겁재는 남의 물건을 탐하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위법한 일로 재물을 탐하는 도박이나 투기 등으로 자식에게 누가 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2.병

천간에서 가장 중요한 십성을 극하거나 기신을 도우는 십성을 병이라고 합니다. 천간에 투출한 십성 중에서 가장 나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반드시 제거하거나 힘을 설해야 하는 십성을 말합니다. 

 

 

3.상신-약

병이되는 십성을 제거하거나 충하는 십성을 상신이라 합니다. 사주원국에서 가장 좋은 역할을 하는 십성일 수 있습니다. 다소 변형된 현대적 자평리학에서의 용신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용신

월지용신은 재성, 천간에 투출한 월령용신은 월간의 정재, 연간의 칠살 신금, 시간의 상관 병화순으로 적용됩니다.

 

이 명조의 천간에서 가장 나쁜 역할을 하는 병은 연간의 칠살 신금입니다. 칠살은 함시 어려운 난제가 발생할 수 있는 십성입니다. 

 

약(상신)

사주의 아픈 부분을 치료하는 약이 되는 십성으로 시간의 상관 병화입니다.

시간의 상관인 병화는 월간의 재성 무토를 화생토로 생조하면서. 연간의 신금을 화극금으로 극제하는 십성을 말하며, 이 명조에서 가장 필요한 십성입니다. 참고로, 병화가 월간 무토를 생조하는 기운이 아니면 병신합으로 합거되어 최상이지만, 여기서는 극제의 기운으로 움직입니다.

 

 

천간해설

화생토로 자식덕과 재물은 있으나, 토생금으로 살이 강하게 살아나. 마지막 순간에는 항시 난제가 기다린다고 봅니다.

 

지지해설 

부모덕 : 월지 술토가 길신인 재성이라 부모덕이 있습니다.

조상덕 : 월지 재성이 재성을 만나도 나쁘지 않아, 조상덕도 있습니다.

배우자운 : 월지 재성 입장에서 일지 인성은 재성에 속해 배우자덕이 있습니다.

자식덕 : 마찬가지로 자식덕도 있습니다.

 

천간의 운

상관 병화가 오는 운이 상관합살로 좋습니다.

인성 계수가 운에서 오면 무계합으로 용신인 재성 무토가 합거되고,시간의 상관 병화가 칠살 신금과 합거되어 쓸 수 있는 글자가 없습니다.  

 

지지의운

운에서 인성을 만나면 재격패인으로 재물을 얻고 학식도 높은 길운입니다.

아울러 관성을 만나면 재생관으로 재물과 명예가 생기는 길운입니다.

 

운에서 축토를 만나면 축술미 삼형살을 이루게 되어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건강도 주의해야 합니다. 운에서 묘목을 만나면 해묘미 목국을 이루게 되어, 인성인 해수는 행운의 묘목과 더불어 목기운으로 바뀌고, 지지의 용신인 월지 술토를 목극토로 강하게 제거합니다. 

 

일간 을목의 입장에서 해묘미는 같은 목기운으로 비견이나 겁재에 해당하여 친구나 동료, 라이벌로 인해 인성인 자신의 학식이나 자격증은 물론, 무동산 등 재물에 해당하는 월지 술토까지 제거되어 모든 것을 잃게 되는 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