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형충회합(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1. 10:01

지지의 형충회합(1)

 

 

1.형

형은 기본적으로 삼형을 의미하지만 인사형, 인신형, 축술형, 술미형 등도 약한 삼형의 기운으로 판단합니다. 삼형살이 생기면 남편으로 인한 문제나 자식의 문제로 관재구설이 따르기 쉽고, 건강이상이나 수술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1).인사신 삼형

인사신이 원국에 있으면  제도나 설계, 기획 등 예리한 작업에 유리합니다.

성정이 급해 후회할 일이 많고, 관재나 구설수가 많습니다. 돈 문제로 고통을 격거나 일하는 곳에서 심한 말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지지에 겁재인 인목과 상관인 사화가 존재하고, 운에서 정관인 신금이 오게 되어 인사신 삼형이 완성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관청이나 공적인 일, 자신의 직업이나 남편의 일로 인해 송사에 휘말리거나 구설수가 따르는 경우가 됩니다.

 

 

2).축술미 삼형

축술미가 원국에 있으면 손재주가 뛰어나 수공예, 화가, 디자이너, 미용, 그림, 예술 등, 손으로 만드는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나타냅니다.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에서 재성에 속하는 축토와 술토가 원국에 위치하고, 운에서 추가로 미토가 온 경우입니다. 축술미의 모든 십성이 재성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로, 재성이 모여서 삼형을 이루게 됩니다. 삼형살은 송사에 휘말리거나 건강이상 등이 생길 수 있는 흉살입니다.

 

재성이 삼형살에 해당하면 재물이나 아내, 여자 문제로 인해 송사가 생긴 경우입니다.

 

 

3).자묘유 삼형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약물중독, 비뇨기계통의 질환에 약합니다.

 

 

2.충

충은 갑작스런 상황이나 충돌을 의미하며, 지지가 충이되면 충이 되는 두 기운이 모두 상처를 받아 이동수가 따르게 됩니다.

 

십성의 충

1).식신이 충이면 자식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2).역마가 충이면 타지를 전전하거나 외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3).화개가 충이면 믿는 사람에게 배신을 당하기 쉽고, 건강상 문제가 따르기도 합니다.

 

 

궁위의 충

1).연지와 월지의 충

조상과 부모가 인연이 약하다고 봅니다.

조상을 치는 격이라 조상이 가진 재물을 탐하거나 손상시키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묘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기토일간의 입장에서 월지가 묘목으로 편관입니다. 월지 칠살을 기준으로 연지 식신은 길신이라 조상덕은 있는 명조입니다. 월지는 칠살이라 부모덕이 없는 명조이지만, 연지 식신인 유금이 묘유충으로 묘목을 극제함으로 인해 좋은 편관기운으로 부모덕이 있는 명조로 바뀝니다.  

 

 

2).월지와 일지의 충

배우자와 부모 사이가 좋지 못하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생깁니다.

 

 

월지가 충이면 자신의 하는 일이나 직업적인 면에서 다름 사람들의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큰 회사에 근뭏라면서 동료들이 많아도 언제나 외톨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지가 충이면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상존해 평생을 해로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위 경우는 부동산이나 자격증 등, 문서로 인해 자신이 하는 일이나 사업이 막히는 경우가 됩니다.  

 

 

3).일지와 시지의 충

배우자와 자식의 인연이 약합니다.

 

 

일지와 시지가 충이면 부부간이나 자식들과의 사이가 원만하지 못해 반목하기 쉽습니다. 인목과 신금은 지살과 역마에 해당해 이동간이나 움직이는 일에서 크게 손재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배우자나 경쟁자로 인해 모든 재물을 잃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4).월지가 충이면

월지가 충이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따돌림을 받기 쉽습니다. 이 경우는 연지와 월지가 충이되는 경우와 월지와 일지가 충이되는 경우는 물론, 운에서 월지를 충해도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이 안정되기 힘들고, 항시 외톨이로 생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5).일지가 충이면

부부사이에 갈등이 상존해 해로하기에 문제가 따릅니다. 일지는 배우자 궁이라 월지가 일지를 충하거나 시지가 일지를 충하는 경우는 물론, 대운이나 세운에서 일지를 충해도 가정은 안정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