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 - 재성격 여명사주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2. 15. 16:08

사주풀이 연습 - 재성격 여명사주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2.용신, 병,  상신 분석

월지십성 : 정재

월령용신 : 재성, 칠살, 상관

이처럼 천간에 투출한 월령이 여러개인 경우는 정기를 중심으로 해석을 하면 됩니다.

 

병 : 칠살

가장 위험하여 제거되어야 할 십성을 병으로 봅니다.  

 

상신(약) : 상관

상신은 병을 합이나 극으로 다스릴 수 있는 십성을 말합니다.

 

 

3.일간과  병과 상신의 근

1).일간의 근

일간을목은 연지의 편재 밑토와 일지 정인의 해수에 근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을목일간은 조상과 배우자에 대해 의존하려는 마음이 강할 수 있고, 재물과 학문에 대한 관심이 크고, 학문으로 재물을 추구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2).병의 근

병이 되는 연간의 칠살 신금은 월지 술토 정재에 근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원인이 부모나 사회생활 또는 재물로 인한 것이 됩니다. 

 

3).상신의 근

상신인 시간의 병화는 연지와 월지의 편재와 정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조상이나 부모 또는 시모의 덕이 크고, 재물로 인한 혜택도 크다고 봅니다. 

 

4.직업관계

직업은 지지의 합관계로 판단을 합니다.

1).연지와 월지의 합

2).일지와 시지의 합

3).월지와 시지의 합.

4).연지와 일지의 합 등의 순이 됩니다.

 

이 명조의 경우 연지 미토와 일지 해수가 해묘미 목국의 반합을 이루게 되어 직업적으로는 인성과 정재 그리고 비겁이 국을 이루는 것으로 직업을 판단합니다. 인성은 학문, 정재는 재물, 비겁은 많은 사람들이나 주변사람들 또는 중개업무 등을 나타냅니다.

 

이 명조의 경우 학문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돈을 버는 직업인 학원강사나 중개업 등이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5.육친덕

육친덕은 월지 자체의 십성으로 부모덕을 판단하고, 월지를 기준으로 각 궁위의 지지를 비교하여 판단합니다.

 

부모덕 : 월지가 길신인 정재라 부모덕이 있다고 봅니다.

조상덕 : 월지인 정재를 기준으로 편재도 좋은 운에 속해 조상덕도 있습니다.

배우자덕 : 정재가 인성을 보면 재격패인으로 재물을 문서로 확인하는 경우라 처덕이 대단합니다.

자식덕 : 배우자덕과 유사한 인성으로 자식덕도 있습니다.

 

 

6.천간분석

상관인 시간의 병화는 월간의 재성 무토를 생조하여 재물복이 큽니다. 무토의 생조가 먼저이다 보니 병신합으로 칠살 신금을 합거로 제하지는 못하는 경우가 되어 화극금으로 극제하는 기운이 됩니다. 이로인해  운에 따라서는 칠살인 신금이 살아나는 경우도 가능해, 언제나 칠살 신금은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을목여성은 자식덕도 크고 재물복도 있지만, 남편과는 언제나 아슬아슬한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연간의 병화가 합거되는 신금이 운에서 오게 되면, 재생살의 구조만 남게 되어, 큰 위험에 빠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7.행운분석

기해대운

재성으로 인성을 취하는 운이라 학문을 추구하는 시기로 부모덕이 큰 시기입니다.

 

경자대운 

천간은 상신인 병화가 정관인 경금을 화극금으로 제압하게 되고, 지지는 인성운이라 학문을 성취하는 좋은 운이 됩니다.

 

신축대운 

천간은 경자대운과 같이 병화가 칠살인 신금을 제압하여 무난합니다. 다만, 지지 축토는 월지 술토, 연지 미토와 더불어 축술미 삼형살을 이룹니다. 삼형살이 운에서 완성되면 어려운 난제가 겹치는 경우로, 재성이 삼형살에 해당하면 재물이나 아내, 여자 문제로 인해 송사가 생긴 경우입니다.

 

임인대운

천간은 수극화로 상신인 상관을 극제하여 재성이 토생금으로 칠살을 생조하여 직업문제나 남편문제가 생깁니다. 상관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해 생긴 일이므로, 결혼을 하여 자식을 둔 경우라면 자식의 도움으로 어려움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지지의 임목은 일지 해수와 인해합으로 비겁의 기운이 강해지고, 월지 재성을 극하는 관계로 돈으로 인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계묘대운

천간의 용신인 정재가 무계합으로 합거되고 시간의 병화가 화극금으로 연간의 칠살 신금을 제살하게 되어 천간에는 쓸수 있는 글자가 없게 됩니다.  

 

지지는 월지 해수, 연지 미토와 더불어 해묘미 목국을 이루어 월지 술토를 목극토로 극하게 됩니다. 해묘미 목국은 비겁으로 이루어진 삼합이라 동료나 라이벌로 인해 자신이 가진 것이나 추구하는 것을 모두 잃게 되는 최악의 운이 되기도 합니다.

 

갑진대운

천간은 목극토로 월간의 정재 무토를 극제하게 되어 재물로 인한 문제가 따르고, 상관인 병화가 연간의 칠살을 극제합니다.

지지는 월지 술토와 진술충을 이루게 되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를 수 있고, 사회생활이 힘들고 고독할 수 잇는 운세라 전반적으로 불리한 운세가 됩니다. 

 

 

8.참고

플러스운세력에서는 기본적인 길흉은 색상으로 표시되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육친덕이나 천간과 지지의 성패, 또는 운의 길흉은 색상을 기본으로 판단하시고, 다음으로 합과 충, 극관계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육친덕이나 천간의 십성 등에서 청색은 길, 붉은 색은 흉, 회색은 평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행의 과다와 고립(1) - 목오행  (0) 2021.02.26
월지 십성에 따른 운의 성패  (0) 2021.02.20
천간의 합거와 극제  (0) 2021.02.14
원국의 천간과 행운과의 관계  (0) 2021.02.13
지지의 형충회합(2)  (2) 2021.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