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과다와 고립(2) - 화오행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3. 1. 21:29

오행의 과다와 고립(2) - 화오행

 

1.화다목분 火多木焚

불이 너무 강하면 나무가 타서 없어지게 됩니다. 만성두통이나 정신적인 질환에 노출되기 쉬워 만성적인 피곤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화재와 화상에 주의해야 하고, 목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 인연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지지 4개의 기둥 가운데 3개가 같은 기운이면, 나머지 한개의 오행은 반드시 힘들어지게 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 일지, 시지가 화기운이고, 연지만 목기운입니다. 나무가 불을 생조하는 오행이지만, 불기운이 너무 강하면 나무를 타서 재가 되기 쉽습니다.

 

십성으로는 자신의 재주나 재능을 너무 뽐내다 보니, 형제자매와 소외되거나 갈등관계가 따르기 쉽고, 조상과도 인연이 부족합니다. 어린 나이에 타지로 이동해 학업을 이어갈 수도 있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2.화다토조 火多土焦

불이 너무 강하면 흙이 마르게 됩니다.

수기운이 부족하여 체격이 약하고, 당뇨나 변비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만성피로와 정신적인 질환네 노출되기 쉽고, 끈기가 약합니다. 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토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불길이 너무 강하면 흙은 말라버립니다. 흙은 나무를 기르는 역할이 본업인데, 말라버린 흙이라 흙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십성으로는 지나친 형제자매나 많은 사람들로 인해, 자신의 재능이나 역할을 하기 힘들고, 마음편히 지내기도 힘든다고 봅니다.

 

궁위로는 조상이나 부모나 자식들로 인해 배우자와 원만하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축토와 오화는 원진관계라 배우자가 부모나 자식과의 사이도 원만하지 못해 힘든 상황이 됩니다.

 

 

3.화다용금 火多熔金

불기운이 너무 강하면 쇠가 녹아 내립니다.

폐가 약해 기관지나 호흡기 질환애 약하고, 대장 기능에도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연기나 탁한 공기에 쉽게 알르레기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금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금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불기운이 너무 강해 쇠가 녹아내리는 상황입니다. 십성으로는 재물로 인해 학업을 이어가기 힘든 상황일 수도 있고, 아내로 인해 모친이 힘든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궁위로는 자식이 어려운 상황에 빠진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4.화다수비 火多水沸

불이 너무 강하면 물기는 증발하여 남아있지 못합니다.

끓는 물이라 성격이 급하고, 화기가 넘쳐 차분하게 어떤 일을 처리하기 힘듭니다. 잠시도 차분하게 보낼 수 없는 성격이라, 주변사람들도 불안하게 만드는 형국이 됩니다. 수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수기운에 해당하는 궁위의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불기운이 너무 강하면 물은 증발하여 없어지기 쉽습니다. 십성으로는 직업이나 체면 또는 명예를 지키기 위한 일로 인하여 먹고 살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더구나, 연월지가 사해충이라 먹고살기 위해 멀리 해외로 나갈 수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궁위로는 월지인 부모궁이 힘든 상황이라, 자칫 부모와 인연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화다수비라는 글자를 누르시면 해당하는 설명을 보실 수 있으니, 사주풀이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