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사택일법 - 이사하기 좋은 날 선택하는법

category 풍수지리 2021. 3. 7. 21:04

이사택일법 - 이사하기 좋은 날 선택하는법

 

 

.이사택일의 순서

1).생기복덕법으로 길한 날을 선택합니다.

2).황흑도 길흉정국

3).갑순법

4).월건길신과 월건 흉살을 적용

 

 

.이삿날 정하기 예제 

 

1).여기서는 27세 여자가 음력 3월에 이사를 한다고 가정을 하고, 길한 이삿날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2).이삿날을 정는데 사용하는 나이는 만나이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나이를 말합니다. 

 

3).부부가 이사를 한다고 가정을 할 때, 최상의 조건은 두사람 모두 길하면 가장 좋은 조건이 됩니다. 두사람 모두에게 좋은 날을 정할 수 없으면 가장을 중심으로 날짜를 정하시면 됩니다.

 

   

1.생기복덕 길일

나이에 따른 생기와 복덕, 천의 등의 대길을 선택합니다.

생기복덕복은 나이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좋은 날을 알아보는 방법이 됩니다.

 

  대길일  - 생기, 복덕, 천의에 해당하는 날

  평일 - 절체, 유혼, 귀혼에 해당하는 날

  대흉일 - 화해, 절명에 해당하는 날

 

위 도표를 참조하면 27세인 여자의 경우 축, 인, 진, 사, 유일이 생기,복덕,천의에 해당하는 길일입니다. 길일을 확인했으면 달력에서 직접 표시하면서 확인해 둡니다.

 

음력 3월에 이사를 한다고 보면, 양력으로는 4월달 달력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양력 4월 12일 부터 3월이 시작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음력 3월 19일 까지만 나와 있지만, 연습이므로 양력 4월달 한도에서만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달력에서 일진의 지지가 축, 인, 진, 사, 유인 날들을 동그라미를 그려 체크를 해 둡니다. 하지만, 음력 3월이 이삿날이므로 양력 4월 12일 부터 말일까지만 유효한 범위가 됩니다.

 

 

2.황도일지 선택

위 도표에서 보면 이사를 하기로 한, 3월의 길한 항도일지는 진, 사, 신, 유, 해, 인 입니다.  

 

 

다시 달력에서위 날짜를 체크해 봅니다. 음력 3월에 해당하는 양력 4월 12일 이후의 날짜에서 일진의 지지가 진, 사, 신, 유, 해, 인인 날짜를 체크합니다. 위 그림의 청색으로 표시된 날짜가 해당하지만, 18일인 병신일, 21일 기해일, 30일 무신일은 생기복덕에서 이미 제외된 날이라 소용이 없습니다.

 

해당하는 날짜는 12일 경인일, 14일 임진일, 15일 계사일, 18일 정유일, 23일 신축일, 24일 임인일, 26일 갑진일, 27일 을사일 정도가 남았네요.

    

 

3.생갑순 확인

이번에는 갑순법에 따라 생갑순에 해당하는 날짜만 걸러냅니다. 올해가 신축년이니 진술축미의 란에서 생갑순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합니다. 갑진순과 갑술순이 생갑순에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갑자순 조견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 조견표에서 생갑순에 해당하는 갑술순과 갑진술에 해당하는 간지가 어떤 것인지를 확인해 역시 달력에 표시를 하면 됩니다.

 

 

위 갑자순 조견표에서 갑술순과 갑진순에 해당하는 간지는 갑진일과 을사일만 해당됩니다. 물론 병오, 정미, 무신이 갑진순에 속하지만, 생기복덕에 해당하지 않아 의미가 없습니다. 통상은 이 정도이 날짜를 이삿날로 정하시면 좋은 날이 됩니다.

 

 

4.월건 길신일

마지막으로 월건 길신일을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이사하기로 한 음력 3월에서 길신에 해당하는 월재와 해신에 해당하는 간지인 사화와 술토가 해당됩니다. 

 

 

역시 해다날짜를 달력에서 찾아 봅니다. 이 경우는 3번항까지 통과한 갑진과 을사만 확인함면 됩니다. 사화에 해당하는 을사일이 가장 길한 날짜로 확인이 됩니다. 이삿날 정하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쓰시면 누구나 좋은 길일을 선택해 이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5.참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 절차를 사주프러스의 프로그램으로 좀더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