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풍수지리의 정의와 5대요소

category 풍수지리 2021. 3. 8. 21:38

풍수지리의 정의와 5대요소

 

 

1.풍수란

풍수는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줄임말로, 바람을 막고, 물을 얻는다는 의미입니다.  

이 장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공간인 주거를 중심으로 보는 양택풍수만을 다룹니다.

 

1).장풍(藏風)

한자로는 감출장, 바람풍으로 바람을 감춘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생활공간은 바람이 강한 곳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바람이 순하게 불어오는 지점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즉, 공기의 흐름이 차분하여 안정된 곳이 길지라는것입니다. 

 

2).득수(得水)

득수는얻을 득, 물 수로 이루어진 한자어로 물을 얻는다는 뜻을 지닙니다.

물은 사람 뿐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화성이나 달에 생명체가 존제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첫번째 방법이 물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물도 정도에 넘치면 홍수나 수재로 큰 사고가 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물을 쉽게 얻을 수 있으면서도 수재를 피할 수 있는 곳이라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물길이 감싸주는 안쪽이 유리하고, 지형이 평탄해야 합니다. 

 

氣乘風則散 界水則止(기승풍즉산, 계수즉지) 

생기를 의미하는 기는 바람을 만나면 흩어지고, 물을 만나면 멈춘다는 한자어입니다. 즉, 기의 기운을 받기 위해서는 바람이 멈추고, 물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야 한다는 것으로 장풍덕수를 의미하는 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명당을 의미하는 혈자리는 사신사 즉, [좌청용, 우백호, 남주작, 북현무]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북쪽에서 오는 강한 바람을 막아주고 기가 흩어지지 않게 좌우에 산이 막아주어야 하며, 앞쪽에는 강이 흘러야 살기 좋은 길지라는 것입니다.  

 

3).형기풍수와 이기풍수

형기풍수는 자연의 외형적인 모양에 따른 길지 찾는 방법입니다.

이기풍수는 시간적 공간적 개념에 따른 음양오행과 결부시켜 길지를 찾는 방법입니다. 

 

2.풍수의 종류

1).음택풍수

무덤에 관련된 풍수

 

2).양택풍수

사람이 사는 집의 위치나 방향 등에 관한 풍수로, 최근에는 집안의 기운을 조절하는 가구 등의 배치에 관한 풍수를 포함합니다. 

 

 

3.풍수의 오대 요소

1).용(龍)

산 줄기의 모양을 말하며, 용처럼 좌우로 꿈틀거리는 모양으로 펼쳐 있어야 길지라고 봅니다. 산줄기가 활발하게 변화하는 지역이면 살아있는 용으로 생기가 넘치는 생지가 되고, 일자로 변화가 적으면 죽은 용이라 사지로 봅니다. 따라서, 명당은 용의 운동이 활발한 생지라야 합니다.

 

2).혈(穴)

혈은 명당이라고 알려진 자리로, 땅의 기운인 지기(地氣)가 분출되는 곳을 말합니다. 보통 산줄기 끝에 위치한 단단한 지역으로 집을 직접 짓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3).사(砂)

명당으로 알려진 혈 주위을 감싸는 주변환경 요소를 말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좌청용, 우백호, 북현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4).수(水)

혈의 지기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물기운을 말합니다. 남주작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터의 앞쪽에 물이 흘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쪽에 물이있고 뒷쪽에 강한 바람을 막아주는 자리를 배산임수의 길지로 봅니다. 

 

5).향(向)

향은 주거하는 집의 방향을 말합니다.

요즈음 많이 유행하는 아파트에서 본다면 베란다 쪽이 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