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작명감명 - [플러스작명]을 이용해 쉽게 이름짓기

 

 

성씨별 좋은 수리배열과 [인명용한자사전]을 이용헤 직접 작명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직접 작명을 하려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도 많고, 또 글자 하나하나를 대조해야 하는 경우라, 상당히 번거롭고 힘든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플러스작명]프로그램을 통해, 똑같은 명조를 가진 사람을 쉽게 작명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플러스작명]에서 작명을 하기 위해서는 작명대상자의 생년월일과 성씨, 남여의 구분 정도만 알면 됩니다. 

 

 

1.플러스작명 접속

링크 : http://name.sajuplus.net

위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음 상단메뉴 [이름짓기] => [작명-이름짓기]를 선택합니다.

 

 

2.개인정보 입력

작명을 하려는 당사자의 생년월이 정보를 입력합니다.

한자사전을 이용한 작명 포스팅을 하던 날 출생한 남자아이를 작명의 예시로 삼았습니다. 

 

출생 : 양력 2021년 3월 18일 16시 31분 출생

성씨 : 박씨

희망성명 : 박상현 

 

태어난 연월일시를 기재하고, [다음] 버턴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사주정보 확인과 성씨 입력

별다른 선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이름에서 추가하는 오행을 [용희신오행]으로 하지 않고, [부족한오행]을 추가할 경우는 오행추가방법에서 변경을 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부분에서 수오행과 목오행을 이름에서 추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둡니다.

 

다음으로 하단 부분에서 한글로 성씨를 입력하고, [성씨] 버턴을 클릭하시면 해당되는 성씨 목록이 나옵니다. 자신의 성씨에 맞는 목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한가지 밖에 없으니 클릭합니다.

 

 

4.이름 첫자선택

위 그림의 상단부분처럼 자신이 원하는 글자를 선택하셔도 되고, 하단 부분의 예시로 제시된 이름 두자를 그대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상단 부분에서 낱글자로 선택을 하실 때는, 청색으로 된 글자가 좋은 음령오행의 배열에 해당하니, 청색의 글자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하단 부분의 2자로된 이름 부분은 대부분 길한 음령배열로 조합된 것이니, 그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상현이라는 이름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가정을 하고, 선택합니다. 

 

 

5.이름의 한자선택

이 부분에서도 상단부분의 상명밉력란에서 [이름첫자] 버턴을 클릭하시면, 바로 아래 빈 박스에 해당하는 한자들이 나열됩니다. 붉은 색은 불용문자, 주황색은 불의문자이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글자의 색이 북청색인 것이 길한 수리에 해당하니,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이 부분을 건너뛰고 아래로 내리시면, 다음에 보이는 한자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이 부분을 이용하시면 좀 더 쉽게 좋은 수리자획에 맞는 작명을 하실 수 있습니다. 

 

 

6.수리자획에 맞는 한자선택

이 부분을 이용하시면 아주 쉽게 작명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성씨는 이미 고정된 것이라 불변입니다. 나머지 이름첫자와 이름끝자의 한자를 선택하는 것인데, 두글자를 동시에 보면서 좋은 수리배열에 해당하는 한자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위 도표는 크게 상명자(이름첫자)와 하명자(이름끝자), 그리고 원형이정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원형이정이 북청색인 것이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의 길수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북청색인 칸에서 고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원형이정이 북청색인 목록은 4개로 나와 있습니다. 알기 쉽게 청색원으로 표시된 부분들이 길수라는 것입니다. 좋은 수리 자획이 확인되었으니, 이번에는 이름에서 추가해야 하는 자원오행을 살펴봅니다. 사주를 확인하는 부분에서 수오행과 목오행을 추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좌측 이름 첫자 부분에서 수오행과 목오행이 포함된 글자를 찾아 봅니다. 좋은 수리자획으로 표시된 글자들이 모두 목오행입니다. 그러면, 우측 이름 끝자 부분에서 수오행이 있는 글자를 찾아야 합니다. 마지막 항목인 泫(빛날현)이 다행이 수오행입니다.

 

해당 항목의 좌측 이름 첫자 부분을 다시 살펴보면, 相(서로상), 庠(학교상), 峠(고개상) 자 등 3자가 해당합니다. 아무래도 고개는 언덕이나 어려움을 내포하는 것 같기도 하니 제외하고, 나머지 두자에서 선택을 하기로 합니다. 

 

글자로는 첫번째 相(서로상)이 정승의 의미도 가지는 것이라, 좋은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작명에서는 또 한가지 피해야 할것이 횡파와 종파입니다. 성을 포함한 이름 전채의 글자가 가로로 2등분 되거나 세로로 2등분 되는 것을 말합니다. 작명에서의 횡파와 종파는 게시판에서 검색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의 완성된 글자로 보면

朴 相泫  => 이 글자는 모두 세로로 갈라지는 글자라 횡파에 속합니다.

朴 泫  => 따라서, 이글자로 선택을 하기로 합니다.

 

그럼, 위 그림의 좌측부분에서 庠 글자가 잇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7.이름끝자의 한자선택

이름 첫자를 庠 로 선택을 했으니, 좀 더 찾기 쉽게 해당 글자가 있는 글자 엪부분이 붉은색원으로 깜빡입니다. 해당 글자가 위치하고 수리자획이 좋은 泫(빛날현) 을 선택합니다.

 

 

8.작명결과

모든 작명의 절차가 끝나면, 위처럼 종합적인 판정결과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듯 아주 쉽게 1200점 만점에 1200점의 작명을 하게 됩니다. 화면으로 설명을 드리려니 상당히 복잡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실상은 클릭 몇번으로 좋은 작명을 하실 수 잇습니다.  

작명을 하시거나 개명을 하실 필요가 있는 분들은 부담없이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