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조풀이연습(3-2) - 자영업에 관심이 큰 상관격 남명사주

 

 

6.원국의 상황

1).무관성 상관격 사주

축월에 태어난 상관격의 병화일간은 앉은자리 비겁을 두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명조입니다. 더구나, 상관격의 명조라 자유 분방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나 추구하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제도나 규율보다는 다소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생할이 되기 쉽습니다.

 

더구나, 무관성의 명조라 자신의 의지를 적절히 제어할 브레이크가 없는 상태로, 그러한 경향은 더욱 강해지게 되고, 아무런 제어장치 없이 폭주할 수 있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2).가족관계

부모궁인 월주가 상관이라 성장기에 부모의 뜻을 따라 학업에 치중하기 보다는, 취미활동이나 예술활동 등, 다소 특수한 방면으로 소질이나 적성이 나타날수 있다고 봅니다. 자유분방한 생할을 추구하다보니, 부모와는 불화와 마찰도 생길 수 있는 명조입니다. 

 

아내의 궁위는 일지 오화에 해당합니다. 일지는 월지 축토와 원진관계라 고부간에 갈등이 상존하기 쉽습니다. 고부간이 원만치 못하면 부부간에도 원만하기 힘듭니다. 이런 명조에서 운에서 자수가 오면, 아내는 자신의 위치를 지키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십성으로는 시간의 편재 경금이 아내에 해당합니다. 아내인 편재는 일간 병화와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따사로운 정은 부족합니다. 또한, 시지 인목은 일지 오화와 인오술 반합을 이루게 되어 강한 불로 경금을 녹이려는 기운이 되고, 불기운은 경금입장에서는 또 다른 남자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남편인 일간 병화의 극보다는 앉은자리 인목을 향하게 되어, 남편인 일간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부부일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잦은 불화와 갈등이 있다고 봅니다.  

 

3).자식관계

남명사주에서 자식은 관성에 해당하나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고, 월지 축토의 지장간중에 정관 계수만 존재합니다. 당연히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하기 쉽고, 지장간에 숨은 관성이라, 설사 자식을 두더라도 남들에게 내세우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4).직업관계

신강한 무관성인 상관격의 명조라, 직장생활 보다는 당연히 자영업에 관심이 많을 수 있습니다. 설령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직장의 규율이나 규칙 또는 환경에 적응하기 힘듭니다. 당연히 직장의 잦은 이동이나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직업의 업종으로는 일간의 강한 힘을 표출할 수 있는 식상인 토나 재성인 금오행의 직업이 유망합니다.토오행의 직업으로는 토목이나 건축 등 부동산 관련직종과 민속이나 종교관련업종 등이 해당합니다. 금오행의 직종으로는 철강이나 보석, 토목, 건축 등의 직업군이나 군인, 경찰, 검찰 또는 첨단산업, 의료 계통 등의 강한 직업군이 해당합니다.

 

5).재물관계 

일간 병화의 재물운은 시간의 편재 경금으로 보시면 됩니다. 재물을 생성하는 식상이 원국에 존재하지만, 월주의 식상은 부모나 성장기의 생할방식에 속하고, 일간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식상은 일지나 시주에 존재해야 합니다. 

 

더구나, 시지 인목은 일지 오화와 인오술 반합을 이루면서 불기운이 되어, 편재 경금을 녹여 없애는 기운이 생깁니다. 유일한 재성이 녹아 흐르는 명조라 재물이나 여자 문제로 항시 구설이 따를 수 있고, 운에 따른 기복이 심한 명조입니다.

  

 

7.행운분석

[무자,정해대운]

학창시절에 속하는 시기이나 무자대운은 식상의 기운이 더 강해지고, 정해대운은 비겁의 기운이 더 강해지게 되어, 다소간의 고집과 반항아 기질이 강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일간 병화의 앉은자리 오화를 충극하는 기운이라 기준이 없는 학창시절이 되기 쉽다고 봅니다.

 

[병술대운]

천간은 비견인 병화, 지지는 상관인 술토가 운에서 오는 경우입니다. 강한 불기운인 병화도 문제지만, 지지에 술토가 오면 인오술삼합으로 강한 화국을 이루어, 시간의 경금은 완전히 녹아내리게 됩니다. 결혼 적령기라 결혼을 하기 힘든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재성이 녹아내리는 운이라 직업적으로도 힘들고, 특히, 돈과 여자 문제로 갖가지 구설수나 관재도 따르기 쉽습니다. 만약, 결혼 생활을 하고 있더라도 이런 시기가 오면, 아내인 경금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가출할 수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을유대운]

천간이 을경합으로 약한 재성이 힘을 받는 시기라, 하는 일이나 부부간이나 이성문제에서 숨통이 틔이는 시깁니다.

 

[갑신대운]

시간의 경금과 갑경충, 시지 인목과 인신충을 이루어 천지충이 됩니다. 시간의 편재와 지지 편인이 천지충을 이루는 경우라, 돈과 여자문제로 문서까지 날리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부동산을 정리하거나 영위하던 사업을 접어야 하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계미대운 이후는 차츰 나아지는 운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