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통사주풀이(1) - 사주풀이 방법과 월지 십성 판단

 

 

.사주풀이 순서

 

정통명리학에서 사주를 풀이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참고로, 정통명리학에서는 신강신약에 따른 용희신을 적용하지 않고, 천간에 투출한 월령(월지의 지장간)을 용신으로 봅니다. 또한, 대운이나 세운의 길흉은 월지 십성과 운의 지지를 비교하여 길흉을 판단합니다.

 

1).월지 십성에 따른 길신과 흉신 

2).투간한 월령 용신에 의한 길흉

3).월지를 중심으로 궁위의 길흉판단

4).천간의 병과 약

5).일간과 용신 또는 병, 약의 근

6).월지에 따른 행운의 흐름

7).천간의 정관과 편관의 해석

8).겨울의 쇠와 나무의 해석

9).여름나무의 해석

10).기의 편중과 맺힘

 

사주풀이의 핵심과 순서를 살펴보면, 대충 위와 같습니다.

 

1.월지 십성 판단 

 

정통명리학에서는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 팔정격을 따지게 되고, 비견은 월건격으로, 겁재인 경우는 월겁격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월건격이나 월겁격 대신, 비견격이나 겁재격으로 변경해 칭하도록 합니다.

 

위 도표에서 좌측 부분의 월지는 그대로 격국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월지 십성이 비견이나 겁재인지, 재성,편관이나 정관, 인성에 따라, 대운이나 세운의 길흉이 달라집니다. 위 도표에서 보면 월지가 비견일 때는 관성, 식신, 인성, 비겁일 때 길운이 되고, 식신일때는 재성, 칠살, 비견, 겁재, 식신일 때가 역시 좋은 운이 됩니다. 

 

사주를 가장 간단하고 쉽게 볼수 있는 방법이 월지에 대해, 대운이나 세운의 흐름을 살피는 것이 됩니다. 여기서는 우선 대운의 길흉을 간단하게 보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1).예시명조

비견은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의 도움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반대로,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 또는 경쟁자로부터 재성을 탈취당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지와 결기의 힘을 나타내기도 하고, 반대로 재물상의 손실이나 하는 일에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정통명리학에서 육친덕을 살피는 것은 아주 간단 명료하면서도 적중률이 높습니다. 

위 명조에서는 월지가 비견인 묘목이라, 지장간의 갑목이나 을목이 천간에 투출해도 용신이 되지 못합니다. 이렇듯, 투출한 월령으로 용신을 잡지 못하면 정관, 재성, 인성, 식신 순으로 용신을 정하게 됩니다. 

 

이 부분들은 추후에 다시 논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첫번째 시간으로 월지를 중심으로 하는, 육친덕과 대운의 흐름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2).육친덕

조상덕

조상덕은 월지 십성기준으로 연지의 역할로 판단합니다. 

월지가 비견인데 연지가 정관이면, 명예나 감투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상덕이 크다고 봅니다.

 

②부모덕

부모덕은 월지 자체로 살핍니다.

일간 을목 기준으로 월지가 비견이면, 부모덕이 평균이상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③배우자덕

배우자덕은 일지로 판단합니다. 월지 비견을 기준으로 재성은 일지가 극하는 기운이라 배우자덕은 부족합니다. 그러나, 해묘미 삼합 목국의 반합을 이루는 기운이라 비견의 기운입니다. 월지가 비견인 경우의 일지 비견은 같은 동료의 도움이 되는 십성으로 배우자덕은 보통으로 보시면 됩니다.

 

④자식덕

자식덕은 인성으로 비견을 생조하는 기운으라, 자식덕은 크다고 봅니다.

참고로 육친덕의 판단은 위쪽에 있는 [월지 십성에 따른 길흉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3).대운의 길흉

대운의 흐름도 [월지 십성에 따른 길흉표]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현재 대운은 비견과 정인이 천간과 지지로 오는 [을해대운]입니다. 이 경우는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로 인해 문서운이 좋은 시기라, 자격증을 추득하거나 부동산 등을 취득할 수도 있는 길운입니다.  

 

 

4).세운의 길흉

올해의 세운은 신축년으로, 편관과 편재가 천간과 지지로 오는 해입니다. 세운 천간 신금이 대운의 을목을 을신충으로 극하고, 세운의 지지 축토는 일지와 축미충을 이루는 한해가 됩니다. 이런 시기는 친구나 동료, 형제 자매로 인해 가정적인 문제가 생기기 쉽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커질 수 있는 시기라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로, 대운이 좋은 시기에 세운이 대운을 극하면, 크게 흉한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반대로, 대운이 흉한 가운데 세운이 대운을 충하면 오히려 좋은 기운으로 바뀌기도 하니, 그런 부분도 감안해 보셔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월지만으로 간단히 운의 흐름을 살펴보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천간에 투출한 월령을 기준으로, 길흉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