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통사주풀이(2) - 투간한 월령용신에 의한 길흉 판단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2.용신

정통명리에서는 지지는 월지와 비교해 길흉을 판단하고,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용신을 기준으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월지가 정재라 정재격으로, 모든 길흉은 재성을 기준으로 지지의 길흉을 판단합니다. 

 

1).월령용신

천간은 월지에서 투출한 월령이 기준이 됩니다. 용신을 정하는 순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월지 지장간의 정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그 정기의 십성이 기본적으로 용신이 됩니다.

2).정기가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면, 여기가 차순으로 용신이 됩니다.

3).최종적으로 투출한 중기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4).투출한 월령이 없으면, 정관, 재성, 인성, 식신순으로 용신을 정합니다,

 

2).투출여부 판단

월지의 지장간과 같은 오행이 투출한 경우면 용신으로 봅니다.

예컨데, 월지 지장간이 갑목이면 천간에 투출한 갑목과 을목이 모두 용신이 됩니다. 

다시말해 오행이 같은 경우면 투출로 보고, 음양은 따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위 명조에서 용신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월지 술토의 지장간에는 무토, 신금, 정화의 순으로 용신 후보가 됩니다. 먼저, 정기인 무토는 천간에 무토나 기토가 있으면 용신이 되지만, 이 명조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여기인 신금의 경우는 천간의 경금이나 신금이지만, 여기서는 해당이 없네요. 

 

마지막으로, 중기인 정화의 경우는 시간에 병화가 투출해 흉신인 상관이 용신이 됩니다. 상관이 용신이면  명예나 체면은 상관없는 경우로, 돈되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한다는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3.월지와 용신에 따른 길흉 판단 

1).지지 오행의 길흉판단 

.지지의 오행을 살펴보면 토오행이 3개이고 수오행이 하나입니다. 지지에서 3개가 한가지 기운으로 편중이 되면, 나머지 한가지 오행에서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위 명조처럼 토가 강하고 수가 고립이 되면 [토다어수]로, 수오행에 해당하는 혈액에 관련된 병이나 신장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아울러, 수오행에 해당하는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궁위로는 자식궁이라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고, 십성으로는 편인이라 모친과 인연이 약하다고 봅니다.  

 

2).육친덕 판단

육친덕은 위 길흉조견표에 따라 판단하시면 됩니다.

 

부모덕 : 기준이 되는 월지로 정재는 길신이라 부모덕이 있습니다. 

조상덕 : 정재를 기준으로 정재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아내덕 : 역시 재성이라 보통의 경우로 봅니다.

자식덕 : 재성을 기준으로 인성은 길운이라 자식덕이 큽니다.

 

3).형충회합

월지의 충(진술충) : 직장생활이 고달프고, 동료들의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일지의 충(진술충) : 배우자와 인연이 부족합니다.

자축합(일지와 시지의 합) : 월지 축토의 경우 충의 기운이 풀릴 수 있어, 배우자와의 인연 문제가 줄어 듭니다.

 

4).직업문제

직업은 지지의 합으로 따지게 됩니다. 

 

1순위 : 사회궁인 월지와 연지가 합이 되는 경우

2순위 : 일지와 시지가 합이 되는 경우

3순위 : 월지와 일지의 합 순으로 직업을 판단합니다.

 

위 경우는 일지와 시지가 이루는 자축합을 기준으로, 직업을 판단하시면 됩니다. 일지가 재물이나 돈인 편재이고, 시지는 자격증 등 문서에 해당하는 편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자격증을 이용한 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다고 봅니다.

 

 

4.천간의 길흉판단

천간의 기운이 모두 상관인 병화로 집중됩니다. 이렇듯 모든 기의 흐름이 상관으로 집중되면, 정관이 발을 붙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주인공은 명예를 추구하거나, 공직을 직업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정관이 운에서 오게 되면 바로 정관이 제거되는 상황이라, 관재구설이 따르거나, 직장에서 해고나 명퇴같은 불명예도 따르게 됩니다.

 

반면, 칠살이 운에서 오게 되면, 상관합살로 오히려 큰 공을 세우는 경우가 되어, 명예도 생기고 크게 이름을 떨치는 운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상관으로 모든 기가 모이는 경우라, 무토나 기토 같은 재성운이 오면 크게 발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토의 경우는 연월간의 갑목에게 갑기합으로 합거 당하는 기운이라, 겁재인 동료나 형제, 자매에게 재물을 탈취당하는 경우도 많을 수 있습니다.  

 

 

5.대운판단 

 

행운의 판단은 천간은 원인으로 보고, 지지는 결과로 판단합니다.

 

[을해대운]

친구들과의 문제가 있지만, 학업에는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봅니다.

 

[병자대운]

도덕이나 규율은 무시한 측면이 있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예술방면에서 입상을 하는 영예도 생깁니다.

 

[정축대운]

이것 저것 손을 대 보지만, 큰 재물은 모이지 않는 시기입니다.

 

[무인, 기묘대운]

큰 재물을 만져보기도 하지만,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또는 경쟁자로 인해 손재수가 심합니다.

 

[경진대운]

정관운으로 명예가 실추당하고, 관재구설이 생기기도 합니다. 월지인 술토와 진술충을 이루어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고, 직장에서 해고도 될 수 있는 운으로 봅니다.

 

[신사대운]

원국 시간의 상관 병화가 칠살인 신금을 병신합으로 합거하게 되어, 큰 공을 세우는 시기입니다. 상관이 흉신인 칠살을 제거하게 되면, 대귀한 운으로 높은 공직에 오르거나 크나큰  명예가 따르는 좋은 시기입니다.  아울러, 지지의 사화는 월지의 재성 술토를 생조하여 재물복도 큰 시기입니다.

 

[임오대운]

천간의 임수가 원국의 흉신인 상관을 제거하게 되므로 좋은 운이 됩니다. 따라서, 문서로 인한 재물복이 큰시기라, 부동산으로 인한 부를 축척하는 시기가 됩니다.

 

[계미대운]

지지가 축술미 삼형살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일지가 축술미 삼형에 들면 수술수나 건강이상 등이 크게 따르기 쉽습니다. 이럴 경우, 이사를 하면 어느정도 흉의를 줄일 수 있는 액땜 처방이 됩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86세부터 95세까지의 시기라, 천수를 다하는 경우로 볼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