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통사주풀이(3) - 밖으로는 화려하나 실속이 없는 남명사주

 

 

1.예시명조 

정통 명리에서 일간은 황제로 비유됩니다. 따라서, 일간은 적극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기 보다는 일간 자신의 안위만 신경쓰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일간은 일간 자체의 근이나 일지의 안정이 최우선이 되고, 직접 다른 십성을 극하거나 충 또는 합을 하는 역할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1).용신

월지 지장간의 임수가 천간에 투출하여, 연간과 월간의 편관 임수가 월령용신입니다. 비록, 월령용신이지만 가장 경계해야 할 편관이라 그 자체가 바로 병이 됩니다. 편관은 바로 제거하거나 설해야만, 좋은 명조가 됩니다.

 

다행히, 시간의 기토가 토극수로 연간과 월간을 제압하게 되어 공을 세우는 명조라, 외관상으로는 상당히 귀한 명조입니다. 당연히 사회적으로나 바깥 활동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도 받고 모양이 나는 명조입니다.

 

2).월지

월지가 정관이라 그 자체로 지지의 용신입니다. 귀한 정관이 월지에 위치하나 연지와 일지의 술토, 시지의 축토가 토극수로 정관인 월지 자수를 극하게 됩니다. 지지의 4개 오행중에 3개가 같은 토기운이고, 월지만 수기운이라 토다어수로 탁수가 됩니다.

 

결국, 부모궁인 월지가 망가지는 경우라, 좋은 부모밑에서 태어났어나 부모와 인연이 부족할 수 있고, 귀한 정관이 깨지는 경우라, 명예나 귀함이 사라지게 됩니다. 천간에서 기토가 흉신인 칠살을 제압하여 공을 세우고 귀를 쟁취하지만, 실질적인 부분인 지지에서 정관이 깨지는 경우라 실속이 없는 삶이 됩니다.

 

3).일간의 근

일간 병화의 근은 월지와 연지의 식신 술토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하는 일이나 재주, 또는 배우자에 의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일지 축토와 일지 술토가 축술형을 이루고 있어, 한가지 일을 도모하거나 가정에 안주하기 힘든 상황일 수 있습니다.

 

4).사주적 주요 특징

월지가 명예를 나타내는 정관이지만, 주변의 식상으로 꺠지는 상황이고, 정관을 도우는 재성도 없는 경우라 부귀와 인연이 없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관직이나 명예가 높은 직책과 인연이 없을 수 있고, 물질적으로도 여유를 가지기 힘든다고 봅니다.

 

아울러, 귀한 정관이 월지에 위치했으나, 정관을 극하는 식신과 상관으로 인해 육친덕도 박한 명조가 됩니다. 

 

 

2.육친덕

육친덕은 월지를 기준으로 다른 궁위가 도움이 되는지에 따라 판단을 합니다.

 

1).부모덕

월지가 정관이라 부모덕이 대단하지만, 토극수로 깨지는 상황이라 부모와 인연은 부족합니다.

 

2).조상덕

기준인 월지가 정관인데, 조상덕을 의미하는 연지가 식신인 술토입니다. 토극수로 귀한 정관을 극하는 기운이 되어 조상덕이 부족합니다.

 

3).배우자덕

역시 식신인 술토라 배우자덕이 없습니다.

또한, 배우자궁인 일지가 시지와 축술형을 하게 되어 안정하기 힘들고, 각종 수술수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운에서 미토가 오면 축술미 삼형살이 되어, 건강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운이 됩니다.

 

4).자식덕

상관인 축토로 자식덕과 인연이 부족합니다.

 

 

3.직업판단 

직업은 연지와 월지의 합, 일지와 시지의 합, 월지와 일지의 합, 월지와 시지의 합 순으로 판단을 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월지와 시지의 자축합으로 직업을 판단합니다. 정관과 상관의 합이므로 관청을 이용한 서비스직 등이 해당합니다.

 

더구나, 귀한 정관이 가장 반대되는 기운인 상관과 합을 한 경우라, 귀한 직책은 해당되지 못한다고 봅니다. 관청과 연류된 귀하지 못한 서비스직이면 관공서 납품업, 국가자격증에 속하는 운전면허증을 이용한 서비스직 등도 해당이 될 것입니다.

 

 

4.특별한 운

이번에는 운에서 어떠한 운이 올때 특별히 나쁜지, 아니면 좋은지를 알아 봅니다.

 

1).천간으로 재성인 금기운이 오면

대운이나 세운의 천간에서 금오행인 신금이나 경금이 오는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이 명조에서 유일하게 공을 세우고 있는 오행은 시간의 기토입니다. 가장 흉한 기운인 연간과 월간의 칠살 임수를 제거하게 되어 외관상으로 폼나게 하는 기운입니다.

 

만약, 운에서 신금이나 경금이 오면, 칠살을 제압하던 시간의 기토가 토생금으로 금기운을 생조조하고, 금기운은 금생수로 칠살인 연월간의 임수를 생조하는 경우라 대단히 흉한 기운이 됩니다. 이렇게 제압 당하던 칠살이 강하게 살아나면, 건강상 큰 무리가 따르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큰 사고수가 따르기도 하고, 나이드신 분들은 명을 다할 수도 있는 상당히 위험한 시기로 판단을 합니다.   

 

2).지지로 금기운인 재성이 오면

이번에는 행운에서 지지로 금기운인 신금이나 유금이 오는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지지에 금기운이 운에서 오면, 귀한 정관을 극하던 연지와 일지의 술토가 직접 월지 정관을 극하지 않고 통관작용을 하게 되어 , 귀함과 명예가 돋보이는 좋은 시기가 됩니다. 

 

 

5.대운 판단 

[계축대운]

천간으로 정관이 계수가 오게 되어 관살혼잡의 의미가 더욱 강해집니다. 아울러 지지로는 강한 식상에 상관을 더하는 격이라, 월지 정관 자수가 더욱 힘을 잃게 됩니다. 어린 시절 이런 운이 오면 건강상 치명상을 입기도 하고, 생명을 위협당하는 일도 생깁니다.

 

[갑인, 을묘대운]

천간과 지지가 모두 인성운으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는 운입니다. 지지의 강한 식상을 제거하는 운이라, 대단한 길운으로 봐야 합니다. 이 명조에서는 최고의 대운일 수 있습니다.

 

[병진대운]

천간 병화는 시간의 기토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좋은 운에 해당하고, 지지로는 정관 자수를 극하는 연지와 시지의 술토를 진술충으로 충하는 기운이라 다소간의 숨통이 트입니다. 

 

[정사, 무오대운]

천간은 큰 영향이 없고, 지지는 비견과 겁재기운입니다. 지지의 용신이 정관이라 평운으로 볼 수 있지만,  없는 재성을 더욱 극하는 비겁운입니다. 따라서, 부친이나 아내와 인연이 부족하고, 물질적으로도 대단히 힘든 시기입니다.

 

[기미대운]

천간 기토는 큰 영향이 없으나, 지지는 축술미 삼형을 이루게 되어 힘든 시기가 됩니다. 약한 정관은 더욱 극하게 되어 명예나 귀는 땅에 떨어지는 상당히 좋지 못한 운이 됩니다. 이런 시기에는 구설수나 관재수가 생기기 쉽고, 건강상으로도 많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경신, 신유대운]

지지로는 정관 자수를 극하는 월지, 일지의 술토를 토생금으로 통관시키는 기운이라, 명예가 살아나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천간에서는 심각해 집니다. 흉살인 연간과 월간의 칠살을 제압하던 기토와 칠살간에 통관작용을 하게 되어, 칠살인 임수들이 힘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듯 흉한 칠살이 난동을 부리고, 관살혼잡까지 추가되는 기운이라 명을 다하는 경우도 생기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운이라고 봅니다.

 

  

6.참고

정통명리는 통상적으로 보는 억부용신이나 조후용신에 따르는 풀이 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풀이연습을  해 보실려면, [플러스운세력]에서 [정통명리]를 체크 하시고 [운세력보기]를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