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일지십성에 따른 일간의 심리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5. 29. 09:15

일주론-일지십성에 따른 일간의 심리

 

 

1.일지가 비견이면

해당일주 : 갑인일주, 을묘일주, 무진일주, 무술일주, 기축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주관성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일간이 양간인 갑목이나 무토, 경금인 경우는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해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한 반면, 음간인 을목이나 기토, 신금일주의 경우는 정관을 향하게 되어 다소 고지식하지만, 전통과 규율 규칙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2.일지가 겁재이면

해당일주 : 병오일주, 정사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다소 유연성과 융통성은 있으나, 계산적이고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 양과 음의 두마음이 항시 존재하는 탓에 타인을 믿기 힘들고,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의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꺼리게 됩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해당일주 : 병진일주, 병술일주, 정미일주, 정축일주, 무신일주, 기유일주, 임인일주, 계묘일주

 

일지가 식신이면 정적이고 조용한 타입이나 외골수적이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한가지 일에 몰두하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4.일지가 상관이면

해당일주 : 갑오일주, 을사일주, 경자일주, 신해일주, 

 

일지가 상관이면 동적이고 인기지향적 성향이 강합니다. 언변이 유창하고 다재다능하지만, 호기심이 많아 침착성이 부족하고 조직이나 틀에 속하는 것을 꺼립니다. 추진력과 승부욕이 강하지만, 결과가 예측되지 않으면 잘 나서지 않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5.일지가 편재이면

해당일주 : 갑진일주, 갑술일주, 을미일주, 을축일주, 병신일주, 정유일주, 경인일주, 신묘일주

 

일지가 편재이면 순발력과 민첩성이 탁월하고, 이재에 탁월한 재능을 나타냅니다. 제도나 틀에 안주하는 것보다는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하는 타입입니다. 강한 물질욕으로 인해 가정이나 직업 또는 재물에 대한 기복이 큰 편에 속합니다.

  

6.일지가 정재이면

해당일주 : 무자일주, 기해일주, 임오일주, 계사일주 

 

일지가 정재이면 성실하고 정직하여 계산적이고, 계획된 생활을 하는 편입니다. 현실에 안주하는 타입으로 결단력이나 승부욕, 추진력은 부족하기 마련이고, 다소 게으런 면모를 보이거나 구두쇠적인 성향도 나타납니다. 

 

7.일지가 편관이면

해당일주 : 갑신일주, 을유일주, 무인일주, 기묘일주, 임진일주, 임술일주, 계미일주, 계축일주

 

일지가 편관이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으로 조직에 충성하는 타입입니다. 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조직이 우선으로 사명감이 투철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약한 편입니다. 여유와 느긋함도 부족해 자극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공격성이나 난폭성도 나타납니다.

 

8.일지가 정관이면

해당일주 : 병자일주, 정해일주, 경오일주, 신사일주 

 

일지가 정관이면 가정이나 조직에 순응하는 타입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고 현실에 만족합니다. 주변을 의식하는 성향이 강하고, 보수적 성향이라 변화를 꺼리고, 더러는 게으런 면모도 나타납니다.

 

9.일지가 편인이면

해당일주 : 병인일주, 정묘일주, 경진일주, 경술일주, 신미일주, 신축일주, 임신일주, 계유일주

 

일지가 편인이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한 분야에 몰두하여 외골수적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로 인해 고독한 생활을 하기 쉽고, 특수한 학문이나 종교에 심취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10.일지가 정인이면

해당일주 : 갑자일주, 을해일주, 무오일주, 기사일주, 

 

일지가 정인이면 체면과 학문을 중시하며, 결단성이나 승부욕, 추진력은 부족한 편으로 안정을 중시합니다. 자신의 입장에서 사물을 판단하는 경향이 강해 이기적 성향도 강하지만, 여유있는 사고로 학업에 전몀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