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풍수지리 - 건물내부와 조명관리

category 풍수지리 2021. 6. 6. 01:31

풍수지리 - 건물내부와 조명관리

 

 

1.집안의 조명

풍수지리에서 건물은 음으로, 사람은 양으로 봅니다. 양의 기운인 사람이 음의 기운인 건물을 다스릴 수 있어야 좋은 집이 됩니다. 따라서, 양의 기운이 음의 기운보다 크거나 같아야 할 것입니다. 외형적으로 작은 사람이 집안에서 음의 기운에 눌리지 않고 살아가려면, 조명으로 양의 기운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도 좀 고급스럽고 중후한 것을 설치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을 주고, 집안 구석구석 골고루 분산하여 그늘이 지는 부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그늘이 생기는 모서리나 구석진 부분은 작은 조명으로라도 보완하는 것이 양의 기운을 보강하는 것이 됩니다. 

 

 

2.집안 분위기

1).벽지 등

거실이나 벽지는 사주에 따른 용신이나 길신을 위주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으나, 본인이 선호하는 밝은 색상으로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다만, 너무 뚜렷한 무늬가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줄무늬는 경직되거나 불안한 심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벽지의 경우 무늬는 은은하면서도 뚜렷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커텐의 경우도 벽지와 동일한 기준에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2).액자와 사진 

거실에 큰 액자를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가족사진이나 풍경화, 정물화 등을 두는 것은 집안의 분위기를 밝게 하여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진이나 추상화 등을 많이 두는 것은 가족간의 화목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3).거울

거울은 빛을 반사시키면서 기(氣)도 반사시키는 작을 하게되어 너무 크면 좋지 않습니다. 거실이나 안방의 한쪽면의 대부분을 차지한 큰 거울은 기를 모두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되어, 풍수학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거울의 모양도 네모나 둥근 것이 좋고, 세모나 별모양 등의 거울은 색다른 맛이 있지만 좋지 못합니다. 아울러 깨진 거울은 기의 흐름도 꺠는 결과ㄹ르 가져오게 되므로 집안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주방이나 화장실을 보이게 하는 위치나 침대에서 자신의 모습이 보이는 위치도 좋지 못합니다.

 

 

 

3.화장실

화장실은 항시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라 습기가 많은 곳으로, 곰팡이나 물때가 끼기 쉬운 곳입니다. 따라서, 화장실은 문을 열어두거나 환풍기 등을 이용해 항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변기나 하수구와 연결되는 부위에서는 좋지 않은 기운이 들어오기 쉬우므로, 새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4.어항관리

어항이나 수족관 등, 물과 관련된 것들은 차가운 음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좋지 못합니다. 또한, 기포발생기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공기의 파장을 일으키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족관이나 어항을 설치하실 때는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선택해야 하고, 기포발생기 등에서 소음이 생기지 않도록 소리가 약하게 나도록 신경을 쓰야 합니다. 

 

 

5.화초관리

거실에는 둥글고 소담한 것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침이 있거나 뾰쪽한 화초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침실에는 화초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