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의 특성 - 요약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6. 7. 06:33

일간의 특성 - 요약

 

 

1.갑목일간

갑목은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나,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습니다. 무뚝뚝해 보이지만 신용이 있고,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동정심도 크다고 봅니다.

 

일간이 강하면 외골수적 성향과 질투심이 강하게 나타나고, 자기주장이 강해 주변의 공격대상이 되기도 쉽습니다. 일간이 약하면 인색하면서도 겁이 많고 게을러 천박한 삶이 되기도 합니다. 

 

2.을목일간

을목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탁월해 어려움이 생겨도 강한 인내력으로 헤쳐나갑니다. 화려함도 추구하지만 결과를 중시하며, 잔정이 많고 긍정적이라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일간이 강하면 고집과 집착으로 주변사람들과 갈등이 생기기 쉽고, 타인을 이용하려는 성향으로 인해 주변에 피해를 주기 쉽습니다. 일간이 약하면 원칙과 소신이 부족하고, 신경질적인 성향으로 가정이나 직업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3.병화일간

병화는 밝고 명랑하여 예의가 바르고 가부가 명확하고, 거짓이 없는 편입니다. 성정이 활달해 언변이 유창하고 적극적인 성향이라 바른말을 잘하지만 뒷끝은 없는 편입니다. 화려하거나 사치스런 것을 즐기기도 합니다.

 

일간이 강하면 다혈질적이고 감정변화가 심해 실수가 잦아 생활고에 시달리기 쉽고, 불같은 성정으로 손해볼 일이 많습니다, 일간이 약하면 침착하지 못해 불안정한 성정을 보입니다. 사치와 낭비가 심하고 교활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4.정화일간

정화는 화술이 유창하고 활발하면서도 사교적입니다. 강한 봉사정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으로, 현실적 실리적 생홡태도를 가집니다. 신중하면서도 끈기와 집념이 강해 어려운일도 처리해 나가는 능력을 지닙니다.

 

일간이 강하면 참을성이 부족해 이중적인 성향을 나타내기 쉽고, 바깥활동에 대한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져 가정에서는불화와 갈등이 커집니다. 일간이 약하면 일관성없는 생활태도로 인해 감정변화가 심하고, 교활한 성정을 보이기도 합니다.

 

 

5.무토일간

무토는 완고하고 보수적이지만, 신의가 있어 약속을 잘 지키고 전통과 종교에 관심이 큽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중후해,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포용심과 리드쉽이 커 속이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일간이 강하면 편협되거나 고지식해 고집불통이 되기 쉽고,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부족합니다. 일간이 약하면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거나 인색한 면모가 나타납니다. 또한, 성격이 모나고 신경질적이라 속을 알수 없는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6.기토일간

기토는 다정다감하고 봉사정신이 강해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기를 즐기고, 전통과 신의를 중시합니다.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는 않습니다. 편견이 적고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하지만, 고지식하고 강한 보수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일간이 강하면 편견과 고집으로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고, 질투나 의심이 심해집니다. 일간이 약하면 주관성이 약해져 원칙과 소신이 부족하고, 다른사람들에게 이용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7.경금일간

경금은 성정이 곧고 순수하며, 원칙과 소신, 판단격이나 결단력이 강합니다. 의지가 굳고 변치 않는 인간관계를 유지하지만. 주변에 대해 간섭이 심하고, 냉정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일간이 강하면 용기가 있고 의리가 강하지만, 무모하거나 독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순발력도 떨어집니다. 일간이 약하면 사려깊으나 결단력이 부족해 불필요한 일에 매달리거나 끝맺음이 약하고, 배신적인 행위도 많이 나타납니다.   

 

8.신금일간

신금일간은 섬세하고 예리하여 단호하고 냉정해 보이지만, 동정심도 있고 상대에 대한 배려심도 큽니다.섬세하고 깨끗하면서도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질투와 감정의 기복이 심해 상대편을 의심하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일간이 강하면 환경에 대한 변화와 질투심이 강하게 나타나고, 냉정하면서도 단호해 살기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간이 약하면, 마음이 여리고 속이 좁아 이유와  핑게가 많고, 갈등과 번민이 잦아 함께하는 동료들을 배신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9.임수일간

임수는 두뇌가 영리해 기획력이 탁월하고, 적극적, 활동적이면서도 재치가 있습니다. 포용성과 융통성이 대단하고,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도 가지지만, 낭비벽과 바람기도 많은 편으로, 한곳에 머물기 보다는 움직이면서 하는 일이나 작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일간이 강하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권모술수와 임기응변에 능하고, 풍류와 주색에 빠지기도 합니다. 일간이 약하면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감정조절이 힘들고, 사리판단이 흐려 계획성있는 일을 추진하기 힘듭니다.

 

 

10.계수일간

계수는 머리가 영리해 학구열이 대단하고, 자상하면서도 조용한 성정을 지닙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나 환경에 민감해 변화와 변덕이 심하고 감정의 기복이 큽니다 

 

일간이 강하면 모든 일에서 비밀이 많고, 남의 약점을 쉽게 들춰내기도 합니다. 권모술수와 임기응변에 능하고 냉정하면서도 비판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일간이 약하면 감수성이 강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우울증에 빠지기도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