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연습(2)-인성격 여명사주의 신살해석

 

 

1.예시명조

위 명조는 인성격 여명사주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원국의 음양오행과 육친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이 시간에는 합, 충, 형과 12신살, 12운성, 공망에 대해 풀이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2.합, 충 풀이

1).합

원국에 합이 많으면 해당 명주는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은 크지만, 결단력이나 판단력은 다소 떨어집니다. 당연히 위급하거나 중요한 일에는 결정을 하지 못해, 시기를 놓지는 경우도 많게되어, 리드로서는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합으로 인해 특정오행의 특성이 변하게 되면, 그 오행에 해당하는 육친은 본래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위 명조에서 월간이 무토가 아닌 기토라면 연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가 갑기합화로 연간의 갑목이 토오행으로 변하게 됩니다.

 

갑목에 해당하는 육친은 편재로 부친에 해당하는데, 편인인 모친에 흡수되는 결과가 됩니다. 이 시기가 연주, 월주의 사건이라 명주의 어린시절에 부친과 인연이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합이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경우, 좋은 결과 보다는 상당히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2).충

지지는 연지와 월지가 진술충, 일지와 시지가 자오충이 됩니다. 사주원국의 모든 지지가 충에 놓이는 경우는 전충이라고도 합니다. 충이 많으면 성격이 다소 거칠 경우도 많고, 활동성이 강해 한자리에 머물지 못하는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연주부터 시주까지 모두 충에 놓인 경우라, 어려서 부터 노년기 까지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많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지지는 해당 궁의 천간의 뿌리역할을 합니다. 지지가 충으로 깨지면, 당연히 해당 궁의 천간도 심히 불안정해 집니다.  

 

연간의 갑목은 부친이나 재물에 해당하고, 월간의 무토는 인성으로 모친이나 학문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부친덕이나 재물운이 약하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월간은 앉은자리 통근을 한 상태라 다소 특수한 학문이지만, 학업에는 충실하게 됩니다.

 

일지는 배우자 궁이고, 시지는 자식궁입니다. 일간이 시간을 금생수로 생조하는 관계라 외견상 자식에게 정성을 솥지만, 일지와 시지가 충이라 실생활에서는 배우자나 자식과도 일관성이 부족합니다. 당연히 안정된 가정을 이루기는 힘든 명조가 됩니다.

 

 

3.12운성 풀이

1).일간기준

위 명조에서 보시면 12운성이 2가지로 표시됩니다. 연주, 월주, 일주, 시주에 있는 12운성으로, 황색 테두리 표시된 것이 일간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12운성입니다.

 

.연주 - 쇠

12운성에서 건록, 제왕, 쇠지는 가장 전성기의 운세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쇠지는 정상에서 돌아 내려오는 과정으로, 원로와 같은 역할입니다. 이 시기에는 육체적인 활동 보다는 다소 정신적인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초년기인 연지가 쇠지라 학업에는 충실할 수 있는 기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월주 - 양

월주는 성장기로 부모궁이면서 사회궁 또는 직업궁이기도 합니다. 월지가 양지에 속하게 되어 직업적으로나 사회적인 활동에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로 보시면 됩니다. 월주가 양지이면 친부모가 아닌 사람의 양육을 받은 경우도 많습니다.

 

.일주 - 사

일지는 배우자 궁이면서 본인궁이기도 합니다. 일지가 사지라 직업적으로 활동성이 강한 것보다는 다소 정적이고 지적인 일들이 적성에 맞습니다.

 

.시주 - 목욕

시주는 노년기를 나타내는 궁위인데 목욕지에 해당합니다. 목욕지는 패욕살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도화의 기운으로 인해 색정이나 유흥에 빠져, 큰 실패나 죄잘을 경험할 수도 있으니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동주운성

동주운성은 연지, 월지, 일지, 시지의 오행옆에 기재된 것을 말하며, 해당하는 궁위 천간 십성의 힘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연지 - 양

연간의 십성은 편재로 부친이나 재물을 의미하기도 하는 데, 동주운성은 양지에 속합니다. 따라서, 재물적으로나 현금흐름이 원할치 못해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연주가 초년기이니 성장기의 가정환경이 빈곤할 수 있습니다.

 

.월지 - 관대

월간은 인성으로 모친이나 학문을 의미합니다. 동주운성은 관대에 속해 가장 전성기에 가까운 성장기입니다. 당연히 모친의 힘이 강하고, 명주자신의 학구열도 상당히 높다고 판단합니다. 

 

.일지 - 사지

일주는 위에서 본 것과 같습니다.

 

.시지 - 태지 

시간은 자식궁이자 식신으로 태지에 놓여 있습니다. 자식과의 인연이나 하는 일이 강하지는 못한 경우가 됩니다.

  

 

4.12신살 풀이

12신살은 연지를 기준으로 판단을 합니다.

 

.연지 - 화개살

연주는 어린시절을 말합니다. 소년기가 화개살이라 집안에서 하던 일을 도우거나 다시 시작한다고 봅니다. 아니면, 조부모가 예전에 했던일을 다시 시작할 수도 있구요. 

 

.월지 - 월살

월살은 상속을 받을 수도 있고, 밤이나 뒷골목 또는 구석진 자리에서 하는 일을 직업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일지 - 재살

재살은 수옥살이라 다소 답답하고 일처리가 매끄럽지 못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조언자로서는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하는 기운입니다.

 

.시지 - 장성살

운기가 절정기에 속하는 좋은 시기로 노년기에 속합니다.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중심적이면서, 리드의 역할을 할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이 시기에는 지나친 자만심으로 인해 문제를 만들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5.공망, 천을귀인

위 명조의 경우 공망은 진 사이고, 천을귀인은 축 미입니다.

천을귀인의 경우는 위급한 상황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있는 경우로 보시면 되지만, 위 원국에서는 천을귀인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공망은 해당 궁위의 육친과 인연이 약하거나, 육친덕이 없는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인성인 월지 진토가 공망이라, [부모덕이 좀 약하다]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명조풀이에서는 하나의 신살만 가지고 판단하지 마시고, 오행과 십성을 판단하여 다소 미흡할 때 공망이나 신살 등을 참고하여, 해당 부분을 강조하는 양년 정도로 풀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