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삼형, 육형, 자형의 성립과 영향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포스팅인 매화역수의 음양오행과 합과 합화, 지지충, 삼형과 육형, 원진 등은 명리학의 기본이론입니다. 따라서, 자평명리학은 물론, 매화역수에서도 사주팔자의 원국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1.삼형살

명리학에서 삼형살은 인사신 삼형살과 축술미 삼형살이 존재하고, 자묘유도 삼형살 범주에 넣습니다. 그러나 자묘형은 인사신 삼형과과 축술미 삼형살 보다는 흉의가 약해 별도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삼형살은 한글자가 떨어져있더라도 원국의 4자중에 3자가 모두 존재하면 삼형살이 완성되는 것으로 봅니다.

 

1).인사신 삼형살

인사신 삼형살은 타인을 억압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강한 기운입니다. 생지로 이루어진 살이다 보니 무슨일이든 서두르는 경향도 생기고, 그로 인해 후회를 하거나 일을 그러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원국에 삼형살이 존재하거나 운에서 삼형살이 완성되면 구설수와 관재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각종 사고수나 구속, 형벌 등으로 신체적인 압박도 받기 쉬운 살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에서도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 등 가까운 사람으로 부터 배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2).축술미 삼형살

축술미 삼형살은 무모하게 밀어붙이는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원국에 축술미 삼형살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저돌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경향이 강해 뻔히 결과과 좋지 않을 것이 보여도 중단을 모르는 사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큰 실패와 좌절을 겪게 되는 기운이 축술미 삼형살이 됩니다.

 

3).자묘유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은 인사신 삼형살이나 축술미 삼형살 보다는 흉의가 다소 약한 기운으로 보시면 됩니다. 

 

4).삼형살의 액땜

사주에 삼형살이 있는 사람은 생사여탈권을 갖는 직업인 군인이나 경찰 또는 법조계 등에 근무하거나 의사나 약사 또는 종교나 철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오히려 능력을 발휘하는 살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주에 삼형살이 있는 사람이 강한 직업군에서 일하지 못하면, 큰 사고롤 당하거나 형벌 등으로 신체적인 압박도 받을 수 있습니다.      

 

 

2.원진살

원진살은 충의 기운이 약간 어긋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예컨데 겨울의 중심 기운인 자수와 여름의 중심 기운인 오화가 만나면 자오충이 됩니다. 그러나, 겨울 중심기운인 자수가 여름의 중심기운이 아니라, 한칸 벗어난 여름의 마지막 기운인 미토와 만나면 자미원진이 됩니다.

 

1).원진살의 종류

子未(자미), 辰亥(진해), 丑午(축오), 寅酉(인유), 巳戌(사술), 卯申(묘신)원진 등의 6가지가 있습니다.

 

2).원진의 특성

원국이나 운에서 원진살이 완성되면 해당하는 궁위간이나 십성간의 육친사이에는 심한 감정의 골이 생깁니다. 상대에 대한 증오와 집착이 나타나, 때로는 무심한 것처럼 생활을 하다가도 때로는 강한 집착을 나타내어 원진살이 있는 부부사이에는 헤어지기도 쉽지 않다고도 봅니다. 

 

3).궁위에 따른 원진의 영향

.연지와 월지가 원진이면 : 조상과 부모의 갈등이 심해 가업을 잇기 힘들고, 초년부터 객지로 전전하기도 합니다.  

.월지와 일지가 원진이면 : 부모, 형제와 감정의 대립이 심하고 원망과 갈등이 따르게 됩니다.

.일지와 시지가 원진이면 : 자식과 인연이 없어 함께 기거하기 힘들고, 때로는 소식을 끊고 살게 됩니다.

 

4).십성에 따른 원진의 영향

.관성이 원진이면 : 직장에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재성이 원진이면 : 재물상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돈을 모으기도 쉽지 않습니다. 

.인성이 원진이면 : 문서상 문제가 많아 부동산 취득이나 자격증 취득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식상이 원진이면 : 사업상의 문제나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5).부부의 궁위간의 원진

.연지간이 원진이면 : 초년에 만난 연인사이에 갈등과 반목이 심합니다.  

.월지간이 원진이면 : 결혼과 동시에 가정적인 문제로 갈등이 시작됩니다. 

.일지간이 원진이면 : 성격적인 문제나 잠자리 문제로 갈등이 많습니다. 

.시지간이 원진이면 : 자식을 낳게 되면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