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간의 합과 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9. 24. 01:41

천간의 합과 충

 

1.천간합

천간합은 5개의 양간이 5개의 음간과 짝을 이루게 되고, 자신으로부터 6번째에 위치한 간지와 짝을 이루는 관계로 6합이라고도 합니다. 천간의 합은 음양이 다른 간지와 짝을 이룸으로써 본연의 역할을 상실하는 경우가 되므로, 통상은 좋은 역할을 기대하기느 힘듭니다.

 

천간의 합은 동주한 지지의 생조를 받거나, 동주한 지지와 명암합을 하는 경우에는 합의 기운만 가질 뿐 합화로 인한 새로운 기운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천간합은 반드시 이웃하는 천간사이에만 일어나는 상황으로, 중간에 다른 오행이 있으면 합의 관계를 논하지 않습니다.

 

 

2.천간합의 종류

1).갑기합화 토

중정지합이라 하며 마음이 넓고 어질어 정도를 걷게 된다고 봅니다.

 

2).을경합화 금

인의지합이라고 하며, 강직하고 의리가 잇는 합으로 봅니다.

 

3).병신합화 수

위엄지합으로 엄격함을 의미합니다.

 

4).정임합화 목

인수지합이라고 하여 어질지만, 감정에 치우치기 쉬운 합이 됩니다.

 

5).무계합화 화

무정지합이라 하여 정이 부족한 합이 될 수 있습니다.

 

 

3.천간합 해석의 주의점 

천간의 합은 해당 육친과의 이별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천간에 합이 오는 경우는 상당히 주의해 관찰을 해야 합니다. 특히, 연간과 월간의 합화는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연간의 갑목은 식신으로 자식에 해당하고, 월간의 정관 기토는 임수 여성의 남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간의 갑목과 월간의 기토가 갑기합으로 토오행으로 변합니다. 

 

물론, 남편인 월간 기토는 그 자체로 토오행이니 큰 변화가 없지만, 문제는 연간의 갑목이 갑기합으로 합화가 되어 관성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애지중지 하던 아들이 남편과 합화되어 사라지는 경우라 자칫 어린 나이의 자식을 잃을 수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 남편인 월간의 정관 기토는 합화로 인해 생성된 새로운 기운과 함께 하니, 칠살의 기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당연히, 그동안 온순하던 남편이 순식간에 폭군으로 변할 수도 있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4.천간충

천간의 충은 방향이나 기운이 정반대인 오행이 만나 이루는 작용으로, 자신으로부터 7번째 간지와 만났을 때 이루는 기운이라 7충이라고도 합니다. 다만 무토와 기토는 방위적으로 중앙에 해당하여 충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천간충은 지지에 비해 작용력이 빠르게 나타나고, 심리적 갈등이나 대인관계의 변화 등을 야기할 수는 잇지만, 현실적인 문제와는 직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천간 충은 깨지거나 흩어지는 작용이 아니라 상호간에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좋은 작용도 포함합니다

 

이런 기운으로 인해 시험이나 선거 등,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 천간충이 있는 경우는 당선이나 합격 등 좋은 소식이 따르기 쉽습니다. 천간충은 원국자체에서 있는 경우는 물론, 운에서 오는 경우라도 두려워하기 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도 있습니다.

 

 

5.천간충의 종류

1).갑경충

 

2).을신충

 

3).병임충

 

4).정계충

 

그러나, 최근에는 천간충을 충으로 보지 않고, 극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뭏던 용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천간충 같은 경우는 새로운 자극제 정도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충이 많은 명조의 경우, 성격이 급하거나 모난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