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형살 - 인사신, 축술미, 자묘유 삼형살, 자형살

 

 

1.형살

형살은 충과 유사한 작용을 하지만, 충보다는 통상 그 작용력이 약하다고 봅니다. 형살의 영향은 형벌이나 수술, 조정을 하는 경우가 생기기 쉽습니다. 

 

삼형살에는 인사신 삼형살, 축술미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 등 3가지를 말합니다. 자묘유 삼형살은 자묘만으로 삼형살로 보는 학파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형살에는 진진자형, 오오자형, 유유자형, 해해자형 등이 해당합니다. 

형살의 강도는 인사신 삼형살이 가장 흉의가 강하고 다음으로 축술미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의 순으로 이어지며. 자형은 상대적으로 흉의가 약합니다. 

 

일지는 자신의 몸이면서 배우자 궁입니다. 일지가 형살이면 자신이나 배우자가 관재구설수나 병고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본인이나 배우자가 생사여탈권을 갖는 강한 직업군이나 활인업에 종사하시면 액땜이 됩니다.

 

 

2.삼형살

1).인사신 삼형살

인사신 삼형살은 다른 사람들을 억압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강한 형살에 속합니다. 생지로만 이루어진 형살이라 활동성과 독립심이 강하고 리드쉽도 강하게 나타나지만, 성급한 성정으로 인해 너무 서두러게 되어 후회할 일을 많이 만들수도 있습니다. 

 

인사신 삼형살이 원국에 있는 분들은 과감성과 결단성이 강해, 칼이나 가위 등으로 예리하게 자르거나 도려내는 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잇습니다. 가까운 친구나 연인간에는 배신과 반목으로 인해 관재구설도 따르기 쉬운 명조입니다.

 

인사신 삼형살이 있는 분들은 군인이나 경찰, 법조계 또는 의료계 등, 사람의 신체나 목숨을 다루는 직업군을 가지면 크게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본인이 형벌이나 수술 등으로 크게 화를 입기도 합니다. 

 

원국에 인사신해가 모두 있는 경우는 귀격으로 제왕격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생지로만 이루어진 형살이다보니, 총이나 칼로써 권력을 잡는다고 보기도 합니다. 반대로, 이런 명조의 사람이 권력을 잡거나 강한 직업군에 종사하지 못하면, 평생을 고통과 번민으로 지낼 수도 있습니다.

 

[인사신해 사형살 명조] 

 

위 명조는 박정희 전대통령의 사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지에 인사신해 사형살이 모두 존재하는 명조입니다. 생지로만 이루어진 명조다 보니, 젊은 시절 한곳에 정착하지 못한 경우도 생기고, 인사신해의 특성상 총칼로 권력을 잡은 명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지가 인신충, 사해충으로 이어지다 보니 가족들의 경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연월지가 충이면 고향에 안주하기 힘들고, 일지와 시지가 충이면 배우자덕이나 자식덕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2).축술미 삼형살

축술미 삼형살은 손재주가 뛰어나 그림이나 예술 등의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사소한 일로 인해 믿는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생사여탈권을 갖는 경찰이나 군인, 경찰 또는 의료게에 종사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 권력자가 되기도 합니다.  

 

진술축미가 모두 원국에 존재하는 경우는 사형살이지만, 오히려 귀격으로 봅니다. 이 경우 고집과 자존심은 강하지만, 강한 뚝심과 강한 리드쉽을 가진 제왕격의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원국에 진술축미가 모두 있는 사람은 글과 문장으로 권력을 잡는다고 알려지기도 합니다. 

[진술축미해 사형살 명조] 

위 명조는 명나라의 시조 주원장의 사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자묘유 삼형살

자묘유 삼형살은 왕지로 이루어진 형살이라 타협을 모르는 가운데 서ㅓ로를 극하는 기운이라 아무런 소득도 없는 가운데 바쁘기만 할 수도 있지만, 미용이나 이발, 조각처럼 가늘고 긴 것을 다듬는 솜씨가 뛰어나다고 보기도 합니다. 

 

원국에 자묘유 삼형살이 있으면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행동하는 경우처럼, 비윤리적인 행위가 따르기 쉽습니다. 이성간에도 불륜이나 간음 등으로 인한 구설수와 시비가 따르기 쉽고, 관재수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삼형살의 특성상, 생사여탈권을 갖는 강한 직업군에 종사하면 오히려 권세를 누리기도 합니다.

 

 

2.자형살

자형살은 자해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자형살의 경우도 생사여탈권을 갖는 강한 직업군이나 종교, 철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시면 좋은 기운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진진자형

진토가 물의 창고라 물로 인한 해를 입기 쉽습니다. 

 

2).오오자형

불로인한 사고수에 노출되기 쉽고, 신경계통이나 정신과적 질환에 약합니다.

 

3).유유자형

칼이나 연장 등 금속으로 인한 사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4).해해자형

물이나 바람, 눈 등, 자연재해에 노출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