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 - 각 궁위에 따른 암검살의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0. 6. 08:02

구성학 - 각 궁위에 따른 암검살의 영향

 

1.암검살의 정의

.암검살은 오황살과 중궁을 거쳐 대칭하는 궁의 숫자가 해당됩니다. 오황살이 자신의 판단이나 실수로 인한 흉살인데 비해, 오황살은 타인으로 인한 피해가 됩니다. 본인이 알지 못하는 가운데 갑자기 생긴 살이라 흉의가 가장 강하다고도 봅니다.

 

.당연히, 주변의 상황이나 본인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갑작스런 일이 발생합니다. 최근에 유행하는 코로나19같은 전염병이나 가뭄, 홍수 같은 천재지변 등이 해당합니다. 환경적 요인이나 타인으로 인해 생기는 사업의 실패, 재물손괘, 가정불화 등도 포함됩니다.

 

.본인의 잘못이 없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억울하게 당하는 경우가 되며, 본인이 조심을 하드라도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암검살은 숫자가 먼저 흉작용을 하고, 이어 해당 궁까지 흉의 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숫자를 원인으로 보고, 궁을 결과로 판단합니다. 

 

 

2.암검살의 포국

 

1).월구성 찾기

양력 2021년 신축년, 10월 정유월의 구성 포국도를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앞에서 많이 알아 보았던 부분이지만, 복습삼아 월구성을 구하는 방법부터 알아 봅니다.

먼저, 연지가 축토로 고지에 해당하니 6에서 해당월을 뺀 숫자가 월구성이 됩니다.

 6 - 8(유월) = -2,  결과 값이 음수이면 9를 더해줍니다. 

 -2 + 9 = 7  <=== 월구성

 

2).월반 포국

월기성(또는 월구성)인 상수 7 을 중궁에 위치시키고, 낙서의 순행운동 방향에 따라 포국하시면 됩니다. 구성학을 공부하시려면 낙서운동 방향은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3).신살 찾기

.먼저 중궁을 벗어난 상수 5가 있는 자리를 찾아 [O]를 기재하여오황살을 표시합니다.

 

.오항살이 있는 궁에서 중궁을 거쳐 대칭이 되는 궁이 암검살로, 여기서는 상수 9 가 위치하는 곳입니다. 암검살은 [A]로 표시합니다.

 

.파살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것이지만, 찾아 보기로 합니다. 여기서는 월반을 작성하는 것이라, 월지와 충이 되는 지지가 있는 궁이 파살[P]이 됩니다. 정유뤌 월반이므로 월지 유금과 묘유충이 되는 묘목이 있는 진궁이 해당합니다.    

 

이처럼, 오황살과 파살이 동시에 오는 궁위에서는 당연히 그 영향력이 크게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월반을 포국하고 신살들을 찾아 보았으니, 이번에는 암검살이 각 궁위에 올때 어떤 영향이 생기는지 알아 봅니다. 

 

 

3.암검살의 해석 방법

오황살로 인해 암검살을 맞은 상수에 대한 상의와 해당 궁의 상의을 함께 적용하여,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4.궁위별 암검살 영향

 

1).암검살이 감궁에 위치하면

중궁에 상수 1 이 들어 가면, 이궁이 오항살, 중궁을 거쳐 대칭이 되는 감궁에 위치한 상수 6 이 암검살이 되는 경우라, 상수 6의 상의와 감궁의 상의를 함께 적용해 풀이합니다. 상수 6은 육백금성으로 윗사람이나 관청, 권력, 법률, 합격, 큰 자본, 각종사고 등의 상의를 가지고, 감궁의 상의는 어려움, 어둠, 수양, 학문, 이성관계, 비밀 등이 해당합니다.

 

이 경우는 색정문제나 이성문제, 상사와의 갈등, 또는 관청이나 기업 등과의 일에서 갑작스레 불미한 사건들이 생기기도 하고, 수해나 전염병, 도난 등의 사고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더러는 타인의 제보 등으로 인해 비밀스런 연애가 드러나 곤란을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2).암검살이 곤궁에 위치하면

각 궁의 상의는 플러스구성력에서 궁에 해당하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상수8은 간궁이 기본 위치이므로 간궁을 클릭하시면 상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곤궁의 상의는 부인, 가정, 영업장, 취업, 노동, 직장동료 등이 해당하며,  상수 8의 상의는 변화변동, 부동산, 상속, 형제 자매, 지체, 수행 등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암검살이 곤궁에 위치하니 집안문제, 아내문제, 상속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됩니다.

 

더러는 배우자와의 갈등으로 집안에 불화가 생길 수도 잇고, 취업이 어렵거나 취업을 해도 적응이 잘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곤궁에서의 기업은 중소기업 이하의 직장으로 판단을 합니다.   

 

 

3).암검살이 진궁에 위치하면

진궁의 상의는 시작, 사고, 놀람, 사기, 허풍 등이 해당하고, 상수 1은 감궁의 상의아 같습니다. 따라서, 비밀스런일, 색정문제, 아랫사람이나 자녀, 불륜, 공부, 수행 등이 해당합니다. 몰래한 사랑이나 일들이 탄로나거나 새로 시작한일이 환경적 여건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새로 시작한 일을 접는 경우도 이 부분에 속한다고 볼 수도 잇고, 다른 사람들의 허풍이나 사기로 인한 피해도 포함됩니다. 새로 기획하거나 연구한 일이 주변여건으로 인해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숨겨왔던 일이 드러나 구설수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4).암검살이 손궁에 위치하면

손궁은 사업궁으로 교제. 신용, 자격, 해외 또는 바람기, 역마 등의 상의를 가집니다. 상수 3은 삼벽목성으로 진궁의 상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상의는 시작, 새로운일, 사기, 허풍, 놀람, 비밀 탄로 등이 해당합니다.

 

해외 유학이나 출장중에 갑적스런 사건이나 사고가 생길 수 있고, 거래처가 상대방이나 제삼자의 문제로 인해 끊기거나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추진하던 혼담이나 계약 등이 파기되거나 진행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격시험을 준비하고 있지만, 주변 여건으로 인해 시험이 연기되거나 없어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5).중궁

중궁은 상수 5가 정위도에서 위치하던 궁이라 오황살이나 암검살이 해당하지 않습니다.

 

 

6).암검살이 건궁에 위치하면

건궁의 상의로는 직장상사, 부친, 관청이나 교통사고 등이 해당하고, 숫자 7은 태궁의 상의인 연애, 금전문제, 유흥, 쇠로인한 사고, 구설수 등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직장상사나 부친, 또는 관청의 일이나 교통사고 드으로 인해 갑작스런 사건 사고 등이 생기게 됩니다. 

 

열심히 노력하여 사업을 확장해 보아도 주변여건으로 인해 사업이 어려움에 처하거나, 때로는접어야 하는 상황도 생길수 있습니다. 윗사람과 작은 갈등이 주변 여건의 변화로 인해 해고나 좌천되는 사태도 생기고, 금전적 여건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기도 합니다.

 

 

7).암검살이 태궁에 위치하면

태궁의 상의는 유흥이나 연애, 사치, 회식, 금전, 사채, 낭비, 수술 등이 해당하고, 상수 9는 이궁의 상의로 문서, 공부, 예술, 이별, 소송 등이 해당합니다. 계약의 파기나 문서로 인해 금전적 손실을 입을 수도 있고, 수입이 줄고 현금 흐름이 막혀 금전적으로 심한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유흥이나 색정문제로 인해 말썽이 생겨 금전적 손실이 커질 수도 있고, 화재나 정신질환 등의 사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연인과의 작은 갈등이나 다툼이 이별로 끝나기도 하고, 이성문제나 유흥으로 인해 소송이 휘말리거나 구설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8).암검살이 간궁에 위치하면

간궁의 상의는 변화, 개혁, 갈림길, 고향, 형제, 친구, 부동산, 상속 등이 해당하고, 상수 2는 곤궁의 상의로 부인, 무친, 영업장, 직장동료, 노동 등이 해당합니다. 집이나 직장을 옮겨보지만, 오히려 더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고, 부동산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사업이 어렵거나 가정의 불화 등으로 생활이 힘들어지고, 심신에 큰 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변 여건으로 인해 가업이나 유산을 이어받기 힘들 수도 있고, 형제나 친구 동료 들로 인해 주변사람들과 갈등이 생기거나 어려운 환경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9).암검살이 이궁에 위치하면

이궁의 상의는 문서, 공부, 예술, 소송, 계약, 이혼, 구설수 등으로 표현되며, 상수 4는 손궁의 상의인 사업, 거래, 결혼, 계약, 이민, 유학, 역마, 바람기 등으로 표현됩니다.  주변여건으로 인해 혼담이나 부동산 계약이 파기될 수도 있고, 일이 지체되거나 지연되기도 합니다.

 

화재나 재난, 부부사이의 다툼 등으로 소송이 생길 수도 있고, 이혼으로 이어지긷 합니다. 급하게 서두런 일이 오히려 실패를 겪기도 하고, 계약으로 인해 큰 손재수가 생기거나 구성수나 관재수에 휘말릴 수도 있고, 기대한 계약이 여건의 어려움으로 파기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