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과다(1) - 사주에 수(물)가 너무 많을때 특징과 개운법

 

1.수오행의 사주적 특성

방향은 북쪽, 계절로는 겨울, 선천수로는 1과 6, 후천수로는 9와10을 의미합니다. 시간적으로는 한밤중, 인체의 오장육부로는 신장과 방광을 의미하며, 감정적으로는 두려움이 많고 지혜가 있다고 봅니다. 수오행을 대표하는 물상으로는 물이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사주팔자 8자 가운데 5자가 수기운이라 수기운이 태왕한 경우입니다. 이렇듯이 수기운이 지나치게 강하면, 추위를 막아줄 강한 불기운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월지에 태양에 해당하는 사화가 존재하지만, 주위에 강한 수기운으로 고립이 된 상태에서 월지 해수와 사해충까지 된 경우라, 거의 꺼진 불로 봐야 합니다. 이렇듯이 강한 물기운에서 불로 다스리려면 불이 꺼지기 쉽습니다.

 

일상생할에서도 홍수가 범람할 때 가로 막으면 뚝이 무너지게 되고, 손발이 얼었을때도 불로 녹히면 조직이 파괴되어 손발을 절단하는 사태도 생깁니다. 열심히 문질러 조금씩 회복시켜주어야 정상적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2.물상적 분석

물은 유연하면서도 포용성이 커,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도 쉽게 적응하게 됩니다. 아래로 흐르는 성질이라, 겸손과 이동의 특성을 지닙니다. 담는 그릇이나 가미되는 색상에따라 모양이나 색깔도 변화무쌍합니다.  

 

물은 그 깊이를 가늠하기 힘들고, 물 속에 무엇이 있는지 알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물은 언제나 조용히 흐르지만, 범람하여 제방이 무너지거나 역류할 때는 우뢰와 같은 큰 소리를 냅니다. 

 

 

3.수오행의 장점

수오행이 많으면 유연성과 융통성, 포용성이 강해,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도 유연하게 적응합니다. 사교성이 좋고 활동성이 강해, 한곳에 정착하기 보다는 해외와 관련이 많을수도 있습니다. 

 

수는 지혜를 상징하는 기운이라 현명하고 임기응변에 능합니다. 직감력이 강하고,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태산같이 큰 장벽에 막히면, 정면충돌 보다는 산굽이를 돌아가는 임기응변이 돋보입니다.

 

음기가 강해 성에 관심이 많고 정력도 강한 편에 속합니다.    

 

 

4.수오행의 단점

한곳에 정착하기 힘들고, 자신보다 약한 상대는 가차없이 밀어버리는 잔인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물의 특성상 속을 알기 힘들고, 경박하거나 비밀이 많아 음모나 계략에도 능할 수 있습니다.

 

의지와 눈치가 부족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기기 쉽고, 두려움이나 공포에 상당히 약한 면모를 나타냅니다. 매사 준비만 철저할 뿐, 정말 일의 시작은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치우친 인간관계로 인해 고독하거나 외로운 경우도 많게 됩니다.

 

수기운이 지나치면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남이 듣지 못하는 영적인 소리도 느끼게 되어 자기만의 세계에 빠질우려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우울증이나 불면증, 신경과민, 공황장애 등 심각한 정신적인 건강문제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5.수오행의 직업

수오행이 강하면 감성이 풍부하고 머리가 영리해 연구나 기획, 철학이나 종교, 예체능에 관심이 많고 직업적으로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은 편입니다. 한곳에 정착하기 보다는 항시 이동하며 활동하는 물의 특성상, 해외와 인연도 큽니다.

 

해외로의 이민이나 유학, 무역, 외교 등의 직업도 적성에 맞고, 국내에서도 비교작 활동범위가 큰 전국적인 유통업이나 요식업, 숙박업, 여행업 등이 좋습니다. 또한, 수오행은 시간이나 자금 등의 흐름이나 예측이 빨라 주식투자 등에도 유리합니다.

 

 

6.수과다의 개운법

1).수탕기호(水蕩騎虎)

적천수에 나오는 이야기로 물이 넘치면 호랑이를 올라타야 한다는 말입니다. 사주에서 호랑이는 인목(寅)을 의미하는 것으로, 큰 나무를 상징하는 인목의 글자를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조후상으로 수가 과다하면 따뜻한 화(불기운)가 필요하겠지만, 강한 불에 물로써 다스리면 오히려 반발로 인해 불이 꺼지기 쉽습니다. 너무 강한 물기운에는 식상인 목으로 설기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것입니다.

 

인목의 지장간에는 무토와 병화, 갑목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한 수기운을 무토의 제방으로 막고, 병화로 온도를 높여 조후를 맞추고, 아울러 식상 갑목으로 강한 수기운을 설기하는 경우라, 최상의 방책이 된다는 것입니다.

 

2).일상적인 개운법

물기운이 너무 강하면 설기하는 목기운이나, 추운 기운을 막아줄 태양이 필요하게 됩니다. 나무나 태양이 있는 풍경화를 거실에 걸어두어도 좋고, 집안의 조명은 가급적 밝고 따뜻하며, 창문도 크고 환한 것이 좋습니다.

 

집의 방향도 동쪽이나 남향이 유리하고, 지하나 반지하 같은 차고 음습한 환경은 피해야 합니다. 여행을 하더라도 따뜻한 남쪽 방향이 유리하고. 산책이나 운동 등도 가급적 태양이 있는 낮에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도 가능하면 목기운이나 화기운이 많은 사람이 좋습니다. 옷색깔은 초록색이나 붉은색 계통이 도움이 되고, 직업적으로도 불기운이나 목기운과 관련된 전기나 전자, 언론, 교육, 출판 등이 좋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