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 - 각 궁위에 따른 파살의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0. 18. 15:01

구성학 - 각 궁위에 따른 파살의 영향

 

 

1.파살의 정의

파살은 해나 달, 일 등의  지지가 명반의 지지와 충하는 글자가 있는 궁이 해당합니다. 올해는 신축년이므로 축토와 충이 되는 미토가 있는 궁이 파살입니다. 아래 명반에서 보시면 상수 3 이 있는 곤궁이 파살에 해당합니다.

 

지지충의 종류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등 6개가 해당합니다.

 

 

2.파살의 포국

 

1).연구성 찾기

올해의 연구성을 찾아 봅니다.

 11 - 2 0 2 1 = 6 <=== 2021년 신축년의 연구성

 

2).연반 포국

연반인 경우는 연구성인 상수 6을 중궁에 배치시키고, 낙서의 순행운동 방향에 따라 포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3).파살 찾기

상수의 배치가 끝났으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오황살[O]과 암검살[A]을 찾아 봅니다. 

이번에는 오늘의 과제인 파살을 찾아 봅니다. 파살은 기본적으로 적용할 명반이 연반, 월반, 일반, 시반에 따라 기준이 되는 지지는 달라집니다. 연반이면 그해의 지지가 기준이이 되지만, 월반이면 월지, 일반이면 일지가 해당합니다.

 

지금은 연반을 작성하는 것이니, 신축년의 축토가 기준이 됩니다. 축토와 충이 되는 지지는 미토입니다. 명반 외곽에 배치된 지지에서 미토가 있는 궁위인 곤궁에 파살[P]을 표시합니다. 

 

파살을 쉽게 찾는 방법은 그해나 달 등, 기준이 되는 지지를 찾은 다음, 중궁을 거치는 대칭점이 파살에 해당하는 궁입니다. 올해가 신축년이니 축토를 찾고, 중궁을 거쳐 대칭되는 궁위를 찾으면 미토가 나옵니다. 

 

 

3.파살의 해석 방법

.파살은 그명반의 기준이 되는 지지를 충하는 궁위에 해당하는 흉살입니다.

.파살은 다툼이나 어려운 상황이 발생되어, 깨어지거나 흩어지는 기운으로 봅니다.

.파살은 다툼이나 충돌로 인해 목적하는 일이 잘 성사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파살은 해당궁위가 먼저 흉의를 나타내고, 그 영향으로 숫자가 영향을 받습니다.

 즉, 궁위가 원인이 되고, 상수가 결과가 됩니다.

 

 

4.궁위별 파살의 영향

 

1).파살이 감궁에 위치하면

연반에서 파살이 감궁에 위치하려면, 갑오년이나 병오년, 무오년 등, 연지가 오화여야 합니다. 

감궁의 상의 : 곤란, 자녀, 비밀, 임신, 공부, 기획, 계획 등

상수 6의 상의 :윗사람이나 관청, 권력, 법률, 합격, 큰 자본, 각종사고 등

 

새로운 계획이나 구상이 뜻대로 잘풀리지 않고 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몰래한 사랑이나 연애가 드러나, 부부사이에 갈등이나 다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랫사람들과 불화로 인해 추진하는 일이나 계획이 깨어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사권자로부터 해고를 당할 수도 있고, 관청으로 부터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궁과 상의를 모두 해석하면 범위가 너무 넓어지므로, 아래 곤궁부터는 파살의 궁위만 간단히살펴보기로 합니다.

 

 

2).파살이 곤궁에 위치하면

곤궁의 상의에 대한 일들이 다툼이나 불화로 인해 깨어지는 경우로 해석하면 됩니다.

곤궁의 상의 : 부인, 가정, 영업장, 취업, 노동, 직장동료 등

 

아내와의 갈등이나 불화로 인해 가정이 깨어질 수도 있습니다. 직장동료와의 갈등이나 다툼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장사가 잘 되지 않아 영업장을 그만둘 수도 있게 됩니다.

 

 

3).파살이 진궁에 위치하면

진궁의 상의에 대한 일들이 다툼이나 불화로 인해 깨어지는 경우로 해석하면 됩니다.

진궁의 상의 : 시작, 아이디어, 사고, 놀람, 사기, 허풍, 구설수 등

 

시작이 어렵거나 새로 시작한 일들이 사기를 당해 하는 일이 파탄이 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려는데 다른 사람들과의 다툼이나 여건으로 인해 파탄에 빠지기도 합니다. 장남과 뜻이 맞지 않아 다툼이 생길 수 있습니다.

 

 

4).파살이 손궁에 위치하면

손궁의 상의 : 사업궁으로 교제. 신용, 자격, 결혼, 해외 또는 바람기, 역마 등

거래처와 다툼이나 갈등으로 신용이 실추되기도 합니다. 결혼을 앞둔 두사람 사이에 갈등이나 다툼이 생겨, 혼사가 깨어지게 생겼습니다. 주변여건이 어렵거나 다툼으로 인해 해외로의 진출이 어렵거나 깨어지게 됩니다.

 

 

5).중궁에는 파살 작용이 없습니다.

 

6).파살이 건궁에 위치하면

건궁의 상의 : 직장상사, 부친, 발탁, 해임, 투자, 확장, 관청이나 교통사고 등

상사와의 갈등이나 다툼으로 직장에서 해고되거나 좌천을 당할 수 있고, 부친과 다툼이나 갈등으로 인해 뛰쳐나가다 , 사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무리한 투자나 확장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7).파살이 태궁에 위치하면

태궁의 상의 : 유흥이나 연애, 사치, 회식, 금전, 사채, 낭비, 수술, 구설수 등

연인간에 다툼으로 인해 파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즐거움을 추구하거나 사치나 낭비를 즐기다 보니, 금전유통에 큰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회식이나 모임에서의 다툼으로 인해 구설수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8).파살이 간궁에 위치하면

간궁의 상의 : 변화, 개혁, 승진, 이사, 갈림길, 고향, 형제, 친구, 부동산, 상속 등

열심히 변화를 모색해 보지만, 갖가지 난관으로 인해 승진이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문제로 갈등이나 다툼이 생겨 형제간에 반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사나 이직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변화나 변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9).파살이 이궁에 위치하면

이궁의 상의 : 문서, 공부, 예술, 명예, 소송, 계약, 채권, 이혼, 구설수, 관재수 등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했으나, 타이밍이 맞지않아 오히려 손실만 키우게 됩니다. 부동산 계약이나 문서에 문제가 생겨, 구설수가 따르거나 소송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부부나 연인사이에 갈등이나 불화가 커져, 헤어지거나 재판을 하게 될 수도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