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러스학습력 사용법(3) - 상단 입력창  우측부분 기능과 활용법

 

1.상단 입력창 우측부분
① 천간과 지지에 명식과 다른 오행을 대입시켜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② 외격 적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③ 조후용신을 배제할지 선택합니다.
④ 입력된 자료를 모두 초기화 합니다.
 월지를 십성으로, 지장간포함 또는 계절로 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⑥ 각 궁위별로 새로운 오행이나 강조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⑦ 대운의 방향을 순행과 역순으로 변경합니다.
⑧ 자료 입력후 운세력[보기]를 선택합니다. 
⑨ 정통명리 선택입니다. 
⑩ 명주의 성별을 선택합니다.
 
 
2.상단 입력창 우측부분
사주플러스의 경우, 특별격은 기본적으로 적용하지 않습니다. 종재격, 종왕격, 종세격 또는 양신성산격, 일행득기격 등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보시는 분이 종격을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위처럼 [외]자의 좌측부분을 체크 하시고, [보기] 버턴을 클릭하면 종격등 특별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원국의 경우, 원국의 대부분을 이루는 재성을 따르는 명조라 종재격이 되고, 종격사주에서는 가장 강한 세력인 수오행이 용신, 그  수오행을 도우는 금오행이 희신이 됩니다. 
 
 
3.기본적인 적용 상태
플러스운세력에서는 기본적으로 조후를 적용합니다. 따라서, 위 명식을 입력한 경우 특별한 체크를 하지않고, [보기]를 클릭기하시면, 위처럼 정재격에 용희신이 [목화]로 나옵니다.
 
십성격만을 적용하는 경우 월지 지장간에서 천간에 투출한 오행을 기본적인 격으로 봅니다. 따라서 월지 자수의 여기인 정재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정재격으로 봅니다. 자수의 음양을 다르게 보는 경우는 다음에 다루기로 합니다.
 
다음으로, 월지가 해자축이거나 사오미인 경우 원국의 상황을 고려하여 조후를 판단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를 포함한 대부분의 글자가 추운 글자로 이루어져 조후를 적용하게 됩니다.
 
용희신 부분을 보시면 수기운의 추위를 막아줄 목오행과 화오행을 용희신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용희신 글자 뒷 부분에 있는 (조후)라는 글자는 조후용신을 적용한 결과라는 표시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조후용신 배제
조후용신을 배제하고 오직, 억부로만 판단하고자 할 때는 [조]의 좌측부분에 체크를 하시고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 명식을 순수 억부로만 판단을 하면, 극약한 일간의 힘을 도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일간 기토의 세력은 같은 토오행이거나, 기토를 생하는 화오행이 해당합니다. 원국에 존재하는 정관 인목이나 상관 신금은 일간의 힘을 설하는 기운이라, 억보로만 판단하는 경우, 용신후보가 될 수 없습니다.  
 
 
5.억부용신 판단 방법
억부용신을 판단하는 경우, 월지를 어떤 기준으로 보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월지를 십성으로 보고, 일간의 세력인지를 판단하는 방법과 지장간 까지 분석해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 월지를 십성으로 보지 않고, 계절적인 부분으로 판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설명을 하게 되면 너무 길어지니 직접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6.설명을 위한 강조 등
원래 명식에 있는 글자가 아닌 다른 글자를 대입시켜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입시켜볼 글자를 선택하고, 우측 부분에서 해당 위치를 체크하시면, 해당 궁위에 지정한 글자가 위 그림처럼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학습을 하거나 설명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7.대운의 역순
대운의 경우, [양남음녀는 순행, 음남양녀는 역행]이 기본적인 대운의 방향입니다. 위 명조의 경우 남명사주이면서 연간이 임수인 양간이라 대운은 순행을 하게 됩니다. 순행이란, 나이에 따라 진행하는 순서가 갑, 을, 병, 정 등 순차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위 [보기] 옆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보기를 누르시면 위 그림처럼 대운이 역순으로 나타납니다. 즉, 초년부터 신해->경술->기유->무신 등으로 역순으로 바끼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8.정통명리
체크하시면 정통명리의 운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통명리에서는 사길신, 사흉신 위주로 길흉을 판단하는 것으로, 다소 간명하면서도 한문에 판단할 수 있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정통명리에 대한 부분은 해당 포스팅을 참도하시기 바랍니다.
 
 
9.모든자료 초기화
자료를 새로 입력하거나 기타 사유로 원국을 초기화 할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C]라는 버턴을 클릭하시면 좌측상단의 개별글자 입력 부분이 공란으로 바뀝니다. 이어 [보기] 버턴을 누르시면 원국자체가 모두,공백으로 표시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 http://unsei.sajuplus.net/

유튜브 동영상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eyh3x4-F4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