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하는 방법(3) - 원국분석의 음양의 균형과 오행의 조화 분석

 

[예시명조]
 
1.음양의 균형
사주풀이를 위해서는 명조의 음양부터 확인합니다. 사주의 4개 기둥, 8개의 글자 중에 음과 양의 균형정도를 파악합니다. 사주의 음양이 균형되지 못하면, 양적이거나 음적인 성향이 나타납니다. 
 
1).양적인 사주이면
호기심이 많고 진취적이라 정열적이지만, 기분파적인 성향이 나타납니다. 오지랍이 넓어 남의 일에 끼어들기도 잘하고, 불같이 화를 내기도 하지만, 뛰끝은 없는 폭입니다. 자신을 드러내려는 성향이 강해 새로운 일을 쉽게 추진하지만, 실수와 실패도 잦습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는 기본이 양적인 성향이라 화끈한 멋은 있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특히, 부부생활에서도 성적으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양적인 성향이 강하다면 산책 등으로 차분히 생각하는 여유를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천간의 갑목, 병화, 경금, 무토, 임수와 지지의 인목, 진토, 사화, 신금, 술토, 해수는 양으로 보시고, 나머지는 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음양의 판단은 아래 그림에서 처럼 분홍색과 청색의 갯수를 세어도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분홍색과 하늘색이 4개씩으로 음양은 조화가 되는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 만약 양의 갯수가 6개이상이거나 음의 갯수가 6개 이상이면, 음양이 조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만약, 양의 갯수가 6개이상으로 많을 경우,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음양을 표시한 막대그래프에서 [양]이란 글자를 클릭하시면, 위처럼 설명이 나옵니다. 사주 간명을 하실 때 필요하다고 여기는 자료만 선별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2).음적인 사주이면
모든 일에서 적극성이 부족해, 혼자있거나 사색하는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신중한 편이라 실수를 하는 일이 적지만, 밖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참고 삭이는 성향이 강해 우울한 기분이 들기 쉽고,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날카로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의 경우 기본이 음적인 성향이라 우울증이나 조울증으로 연결되기 쉽고, 상대방에 대한 의심도 많은 편입니다. 사주원국에서 음적인 성향이 강하면 활발한 모임이나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은 음의 갯수가 많아 음적인 사주인 경우의 해석 부분입니다. [음]으로 표시된 글자를 클릭하시면 위처럼 설명이 나옵니다. 역시 중요한 부분만 발췌해 통변하시면 됩니다.
 
 
2.오행의 조화
1).오행
천간
사주 명리학에서 사용되는 글자는 천간 10자, 지지 12자입니다. 위 그림은 천간 10자를 한글로 나타낸 것입니다.
 
 
지지
위 그림은 명조에서 이용되는 지지 12자입니다. 결국, 전체적으로 천간 10자와 지지 12자의 조합으로 사주팔자가 이루어지게 되고, 사주팔자의 8자를 해석하는 것이 사주풀이가 됩니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22자인데 사주팔자는 모두 8자밖에 들어가지 못하니, 어떤 명조이건 불완전한 명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자신의 사주가 좋지 않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누구의 명조도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아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2).오행과 십성의 조화와 불급
위 그림에서 좌측의 오행도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살펴봅니다. 제일 위쪽에 비겁(3), 우측으로 식상(0), 우측하단 재성(3), 좌측하단 관성(1), 좌측상단  인성(1) 등으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각오행이나 십성들의 과다와 불급(과소) 또는 고립 등에 대해서는 위 그림처럼 글자들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설명들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십성의 용어에 대해 간단히 살펴봅니다.
 
비겁 : 비견과 겁재를 표시하며, 일간인 자신과 오행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비견, 다르면 겁재가 됩니다.
 
식상 : 식신과 상관으로 일간이 생하는 오행을 말하며,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식신, 다르면 상관입니다.
 
재성 일간이 극하는 오행인 편재와 정재를 말하며,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재, 다르면 정재가 됩니다.
 
관성 :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편관과 정관을 말하며,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관, 음양이 다르면 정관입니다.
 
인성 :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으로 편인과 정인이 있으며,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인, 다르면 정인이 됩니다.
 
2).화 인성 고립
모든 경우를 다 적시하기는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니, 문제가 되는 중요한 부분만 살펴봅니다.
화오행인 인성(편인과 정인)이 고립인 경우입니다. 인성은 모친이나 문서 또는 학업을 나타냅니다. 인성이 고립되면 모친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모친과의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부동산 등, 등기된 재산을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나 학업에 문제가 생겨 학교를 중퇴하거나 정상적으로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인성이 고립되면 화오행 역시 고립됩니다. 이 부분은 화 인성 옆에 있는 [고립]이라는 글자를 클릭합니다. 
사주에서 화기운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음식의 쓴맛에 둔감하게 됩니다. 사주의 오행 중에서 화기운은 심장과 소장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화 인성고립이란]
위 그림처럼 화오행은 연지에 위치하고, 수오행인 계수와 해수는  연간, 월간, 월지에 포진하고 있어 화오행이 다른 오행과 소통하지 못하고 차단된 것을 말합니다. 참고로 화오행은 불기운에 준하고, 수오행은 물에 준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작은 불씨 하나가 물로된 장벽에 갖흰상태입니다. 이처럼 자신과 반대되는 기운에 둘러 쌓인 경우를 고립이라 합니다.  
 
3).금 식상 과소
여기서의 과소는 전혀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주원국에 금오행인 식상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식상은 일간의 표현자체를 말합니다. 유창한 언변일 수도 있고, 일간의 재능이나 기술일수도 있습니다. 
 
원국에 식상이 존재하디 못하면 일간의 활동에 제약이 따르는 경우라 건강상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여기서는 식상이 없으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합니다.
 
사주에서 식신과 상관이 없으면 감정표현이 서툴고, 손재주가 부족해 제조업과는 거리가 멀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 식신과 상관이 모두 없으면 자식운이 박하다고 봅니다.
 
사주에 식상이 없으면 교육이나 양육에 대한 능력이 결여되고, 부하 직원과의 인연도 약해집니다. 따라서, 일복이 약하며 제조업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 고독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금오행이 없으면 유약한 성격으로 타인의 유혹에 잘 넘어갑니다. 사기를 당하기 쉬운 형태라 사람 사귀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항상 고독한 생활이 되기 쉽고, 대인 관계가 원만치 못합니다. 
 
자기 중심적이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뼈가 약한 경우가 많으므로 관절 이상이나 골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4).수 재성 과다
여기서의 과다는 특정 오행이 3개이상인 경우가 됩니다. [수 재성 과다]이면 수오행인 재성이 3개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참고로, 수에 해당하는 오행은 천간에서는 임수와 계수, 지지로는 해수와 자수가 해당됩니다.
 
재성이 너무 많으면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냅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특히 학창시절에 재성운이 오면 여자에 눈이 팔려 학업에 실패하는 경향도 잦습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게 되어 모친이 병약하거나 부모덕이 박해 타지를 전전하기도 합니다. 인성이 약해지면 학업에 문제가 생겨 공부에는 뜻이 없고, 돈벌이에 어려서 부터 관심이 갑니다. 밖으로는 화려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고민이 많게 됩니다. 
 
 
사주에서 수기운는 신장과 방광을 다스리게 됩니다. 사주에서 수기운이 너무 많으면, 신장계통과 방광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주플러스의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을 이용하여 하나하나 순서대로 해석을 하시면 누구라도 자신의 명조를 풀이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일간의 특성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