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하는 방법(7) - 남편성 입장에서 본 배우자 판단

 

1.일지 편관 선택
이번에는 기토 여성의 명조에 나타난 남편인 일지 편관의 입장에서 명조를 구성해 보기로 합니다. 상단의 [일간] 버턴을 클릭한 후, 팝업창에서 일지 편관 묘목을 선택합니다.
 
 
2.일지 편관으로 명조 구성
변경된 명조를 살펴봅니다. 편관인 일지 묘목 남편의 입장에서 명조를 구성해 보면 우선 밖으로 드러난 재성이 일간, 시간, 시지 등 3개입니다. 또한, 연지 사화의 지장간 무토, 월지 해수속의 무토가 모두 남편인 편관 묘목과 관련이 있는 여자들입니다.
 
이 중에서 일간인 무토는 일지 묘목의 현재 아내이고, 시간의 무토는 천간으로 드러난 경우라 아마 이혼후 재혼의 관계가 될 수도 있는 여성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월지 사화의 여기인 정재 무토는 해수라는 물에 빠진 흙이라, 재성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연지 사화의 지장간인 정재 무토, 시지 진토의 지장간에 속하는 정재 무토는 묘목 남편과 상당한 인연을 가진다고 볼 것입니다. 당연히 남편의 외도가 의심되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남편의 명조가 아니라, 자신의 사주에 나타난 남편의 역할입니다.
 
 
3.오행도 확인
남편인 일지 편관 묘목의 입장에서 오행도를 구성해 보면 식상고립, 재성과다, 관성불급, 인성과다로 나옵니다.
 
 
4.십성의 과다와 불급
1).식상 고립
식상은 명주자신의 일이나 의식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식상이 고립되면 추진하는일에서 문제가 따르고 의식주나 건강상 문제도 생깁니다. 당연히 기토일간의 남편은 혼자 어떤 일을 추진하기 보다는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다소 의존 지향적인 사람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2).재성 과다
재성이 지나치면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나고, 학창시절에는 학업에 심각한 문제가 따르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이나 판단력이 부족하고, 더러는 선택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남편의 입장에서 살펴본 명조라, 기토 여성의 남편은 투기나 도박을 할 수도 있지만, 많은 여자들로 인해 바람기가 다분할 수 있어 보입니다. 이런 명조를 가진 기토 여성의 경우는, 다소 결혼을 늦게하는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3).관성 불급
관성이 없으면 자신에 대한 규율이나 도덕관념이 부족해, 자기 멋대로 삶을 살게 되기쉽고, 직장이나 조직생활에도 적응하기 힘듭니다. 또한, 부족한 관성을 채우기 위해, 감투나 명예에 집착하는 현상으로 인해 실속없는 일에 메달리기도 합니다.
 
 
4).인성 과다
인성이 과다하면 이론적으로 따지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재주나 능력을 나타내는 식상을 극하게 되어 개을러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특정 학문이나 기술 등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장인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대운 확인
남편인 일지 편관입장에서 살펴본 대운입니다.
24세부터 오는 병인대운과 34세의 정묘대운은 어느정도 힘을 쓸수 있는 비겁운이지만, 44세 무진대운이 오면 천간과 지지가 모두 재성운이라 아내의 힘이 막강해 집니다. 당연히 아내와 갈등과 불화가 크지게 되어 밖으로 도는 상황이 생깁니다.
 
더구나, 묘목 남편의 입장에서 보면, 잔소리하는 편재 기토 아내보다는 자신을 이해하며 따르는 정재인 진토나 사화 속의 정재 무토가 더 여성스럽고 그리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명조에서는 무진대운을 무사히 넘기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6.결론적으로
기토일간의 명조에 나타난 일지 편관 남편은 재성혼잡의 명조로, 한 여자와 해로하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자신을 통제하는 관성이 전혀 없으면서 재성만 많으니,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탐심만 가득한 경우입니다.
 
또한 인성이 과다하고 식상이 고립이니, 일은 하지 않고 위사람이나 주변사람들의 도움을 바라는 사람이기 쉽습니다. 전체적으로 남편역할을 하기에는 상당히 힘든 구조입니다. 하지만, 이 구조는 실제 남편의 명조가 아니라, 자신의 명조에 나타난 남편의 모습입니다.
 
따라서, 위 기토여성의 경우는 결혼에 대해서는 상당히 신중하게 접근을 해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혼 후 부부간에 불화나 마찰이 생기면, 그 원인이 비겁과다로 인한 자신의 사주가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많은 양보와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