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9)-편인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편인은 겁재를 생조하고, 정인은 비견을 생조합니다. 편인은 길신인 식신을 극하게 되고, 정인은 흉신인 상관을 극하게 됩니다. 편인이 식신을 극하는 것을 도식이라 하여 활동성에 어려움이 따르고, 의식주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육친적으로 편인은 계모나 유모, 고모, 숙모 등이 해당하고, 시기나 질투, 모함 등의 상징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편인은 편협적인 성향을 가지지만, 특수한 학문이나 예술, 기술 등에서는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해 전문가의 반열에 오르기도 합니다.
 
 
1.편인의 특성
편인은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라 편협된 환경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안정적이지 못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기만의 창의적인 생각이나 일을 추진해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다소 독특하거나 변수가 많은 학문이나 일에 관심이 가게 마련입니다.
 
일반적이지 못한 일에 메달리다보면 추진하는 일이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도 생기지만, 특수한 학문이나 예체능계통, 전통민속이나 종교나 철학 등, 전문적인 일에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기도 하고, 자국어 보다 외국어에 관심이 많은 경우도 생깁니다.
 
 
2.궁위에 따른 편인의 해석
1).연주
연간에 편인이 있으면 조상대에 특수한 학문이나 기술, 예술에 심취한 경우일 수 있고, 명주자신도 다소 예민하고 의심의 눈초리로 사물을 바라보는 까탈스러움도 나타냅니다. 보편적으로 민속이나 토속신앙 등, 고풍스럽거나 오래된 것에 관심이 클 수도 있습니다. 
 
연지에 편인이 있으면 기술자나 전문가 또는 예술가 집안의 출신이기 쉽습니다. 조상과 인연이 약해 가업을 지키기 힘들고, 어려서부터 객지생활을 하거나 눈치밥을  먹게 되어 성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주에 편인이 중첩되면 어려운 환경의 가정에서 자라기 쉽습니다. 
 
2).월주
월간이 편인이면 태어난 환경이나 부모 덕이 부족하기 쉽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통해 직업적으로 승화시키기도 합니다. 정신적으로 편협되거나 일관성이 부족해지고,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인 성향도 나타납니다.
 
음일간일 경우가 더 강한 편인의 기질을 나타내며, 주변과 어울리지 못하고 의사소통을 단절하는 폐쇄적 성향도 나타나, 고독을 즐기며 외톨이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월지가 편인이면 부모덕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편인의 도식작용으로 인해 남의 일에 간섭이나 통제가 심해, 제동을 거는 상황도 많이 발생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철학이나 종교, 고고학 등, 편협된 학문이나 전문 기술직이 어울리고, 눈치가 빠르고 일처리는 매끄러운 편으로 봅니다. 
 
3).일지
일지가 편인이면 편협되거나 외골수적인 기질도 나타나고, 두뇌회전은 비상하나 육체적인 활동을 싫어해 게으러기 쉽고, 성적으로는 변태적 성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부간에 정신적으로 갈등이 많고, 남자는 여자 위에 군림하고, 여자는 자식으로 인해 걱정이 많습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이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혼운이 불리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힘들고, 모친이나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4).시주
시간의 편인은 눈치가 빠르고 임기응변이 뛰어나고, 자신이 원하는 기억이나 행동을 하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자식과 인연이 적은 편이라 자식이 없거나 늦게 자식을 두기 쉽습니다. 
 
활동성 부족으로 인해 의식주도 안정되기 힘들고, 건강상의 문제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치매 등, 노년에 잔병치레가 심하고 고독할 수 있어, 운동 등, 활동으로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지의 편인은 편인의 기질이 감추어진 경우라, 도식적 작용은 크지 않습니다. 자식이나 아랫사람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강하지만, 자식들이 오히려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편인이 과다하면
인성이 과다하면 인다도식으로 놀기 좋아하고 게을러지기 쉽습니다.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정신력이 약해 의존성이 강하며 이기주의자가 되기도 합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불화와 갈등으로 별거나 이별수가 따르기 쉬워 가정이 편안치 못합니다. 자식덕이 부족하여 불효하기도 쉽습니다.  
 
원리 원칙을 무시하는 일이 많지만,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여 학문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도 많습니다.
 
2).원국에 인성이 없으면
인성이 없으면 정이 메마르고 무능력하며 인덕이 부족해, 다른 사람과 마찰도 심합니다.  인성이 없는 사람은 남녀를 막론하고 눈치가 없어,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려는 경향도 생깁니다.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기 힘들고,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직장이나 조직사회에서도 결재권을 쥐기 힘들고, 직접적인 책임이나 권한이 없는 직위를 가지기 쉽습니다. 당연히 교육적으로도 문제가 생기기 쉽고, 이성에 대한 관심도 없는 편입니다.
 
3).원국에 이선이 고립되면
인성이 고립되면 모친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모친과의 관계가 소원해 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부동산 등 등기된 재산을 잃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나, 학업에 문제가 생겨 학교를 중퇴하거나 정상적으로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편인이 형, 충, 파, 해되면 읹벙이 부족하고 의심이 많아져 의처증, 의부증이 생기기 쉽고, 가족간에도 불평 불만이 많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하고, 집중력이 부족해 전문가의 반열에 들기 힘듭니다.
 
2).공망
편인이 공망이면 모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직장생활이나 사업에 부침과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3).편인의 주변 십성
편인이 식상을 만나면 도식작용으로 각종 사고 등 재난을 겪거나, 처가에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편인이 정인을 만나면 두가지 일이나 직업을 갖기 쉽다고 봅니다.
편인이 상관과 동주하거나 함께하면 자식과 인연이 박합니다.
편인이 사,묘,절에 해당하면, 부모와 인연이 부족하고 일생이 고단하다고 봅니다.